안녕하세요
현재 경기 신축 아파트 vs 서울 구축 아파트로 고민 중입니다
상황이 너무 답답한데 조건 보고 의견 부탁드립니다
남편 앞으로 가계 대출 2억 있고 담보 물건이었던 토지는 경매 중에 있으나 3회 유찰
(소유권은 다른 사람에게 있고 채무만 남편한테 있음. 이 대출때문에 dsr 막혀서 미치겠습니다)
2. 합산 연봉은 1.2억
3. 몇년 전에 청약이 되어 경기 구리 역세권 신축 분양권 있음. 3월 부터 입주 시작
4. 현재 부인 앞으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1.6억 정도 있음
4월 중으로 나가야 함
5. 작년 10월 아이 출산
플랜A
신축 들어가서 고금리 이자 내고 2년 뒤 매도
→ 경매가 잘 안풀렸을 경우 시세차익으로 2억 메꾸고 남은 돈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
단점
2. 재개발이라 등기가 지연 될 경우 매도가 힘들어짐
3. 이자가 높음→생활이 빡빡해
장점
1.신축 특수 누릴 수 있음
2. 초역세권으로 출퇴근 좋음
3. 높은 시세 차익 기대
플랜B
분양권 처분하고 신생아특례로 서울 구축 들어가서 돈 모으고 투자해서 현금 자산을 쥐고 시작
단점
3. 신생아 대출이 삐끗하여 거절 되면 분양권도 날리고 집을 빼줘야하는 시점이 얼마 남지 않아 길바닥에 나앉아야 함…
장점
신생아특례대출을 썩히지 않고 활용
질문
지금 서울 노원 일대 강북,성북 일대 보는 중인데 재개발
호재가 있는 ‘단지'는 아니에요..
그냥 저냥 애 키우면서 출퇴근 하기에 교통 좋은 물건들 보고 있습니다
구리역 초역세권 vs 노원 강북 성북 출퇴근 교통 좋은 곳(7,4호선)
이 조건 하에서 p2p 대출 받아 구리 신축 들어가는 게 맞을까요 아니면 서울 구축 가는게 맞을까요..
너무 답답해서 올려봅니다ㅜㅜ
댓글
아휴루님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은데 아파트 가격이 생각보다 빨리 오를수도 있고 늦게 오를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아휴루님이 월에 나가는 돈을 생각해 보시고 최소 2년 이상은 그렇게 살 수 있는지? 버틸 수 있는지? 이 부분도 현실적으로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지 판단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구리역 초역세권 신축도 좋고 교통 좋은 서울 구축도 모두 가치 있는 자산이라고 생각해요. 매도는 정말 최악의 상황에만 고려해볼 것 같고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아휴루님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신축과 서울의 구축 중 어떤 단지가 더 나을지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정답이 없는 문제이다보니 더 그렇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먼저, 지금은 자산을 소유해야 하는 시기이기에 매도는 고려하지 않는 쪽을 조심스레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서울이냐 경기냐의 고민이실텐데요. 이건 사실 정답이 없는 문제라 어디가 더 낫다 누구도 쉽게 말씀드릴 순 없을거에요.. (서로 장단점이 확실해서 더 어려우신 것일 수 있어요.) 다만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감당 가능한 대출인지"를 꼭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보통 내가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의 60% 수준으로 원리금 상환을 하면 감당 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야 갑작스레 금리가 인상되더라도 생활을 이어나가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생아 특례대출이라는 것을 활용하기 위해(싼 이자) 굳이 좋은 자산을 매도하는 것은 아닌지도 꼭 고려해보시면 좋겠어요! 판다닝 너무 어려우시다면, 투자코칭을 통해서 조금 더 깊은 조언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휴루님. 글에서 고민이 절절하게 느껴지네요. 구리 초역세권 신축에 입주하는 플랜a의 경우 대출의 상환이 생활에 어느정도 불편함을 가져오는지 하나 하나 적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것이 만약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된다고 봅니다. 플랜b는 서울 구축을 보시는 건데요. 이부분도 확실하게 알아보셔야 합니다. 신생아특례대출이 온전히 나오는 조건인지, (기존 대출이 있어 확인 필요) 서울 구축을 선택했을때의 비용과 편익도 하나 하나 적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지금 시기는 자산을 소유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라고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두가지 플랜 중 어떤 것이 좋을 지 찬찬히 적어본 다음 나름의 결론을 내려보시고 투자코칭을 통해, 아휴루님 입장에서 가장 좋은 방향을 선택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투자코칭에서 두가지 방법 외에 더 나은 방법이 나올 수도 있으니까요. 부디 좋은 쪽으로 선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