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기브앤테이크(애덤 그랜트)
읽은 날짜 : 2026.01.2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버, 테이커, 매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애덤 그랜트는 와튼스쿨 조직심리학 교수이다. 와튼스쿨 최연소 종신교수에 임명될 정도로 출중한 능력을 갖추었고, 기버로서의 삶을 살아왔고 살아가고 있는 분이다. 저자는 기브앤테이크 책에서 기버와 테이커, 매처를 분류하고 분석한다. 왜 기버가 성공의 최상단 또는 최하단에 위치할 수 밖에 없는지 설명하고, 성공한 기버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생각
-비즈니스 세계에서 기버는 상대적으로 드문 부류다. 기버는 타인에게 중점을 두고 자기가 상대를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핀다. 기버는 노력이나 비용을 아까워하지 않고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채 남을 돕는다.
→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채 남을 돕는 것은 가족에게나 가능하다고 생각을 했는데 기버는 이런 태도를 지닌다니 존경스럽다.
-베풂은 100미터 달리기에는 쓸모가 없지만 마라톤 경주에서는 진가를 발휘한다.
→ 기버가 손해를 본다는 통념을 시간 텀을 너무 짧게 잡아서 그런 것이다. 긴 관점에서 인생 전체 관점에서 기버의 삶이 더 아름답고 가치 있게 느껴질 것 같다.
-기버와 매처는 인맥 쌓기를 새로운 사람과 생각을 접하는 좋은 방법으로 이해한다… 인맥이 주는 혜택은 의미 있는 활동과 관계를 투자한 결과로 따라오는 것이다…약한 유대관계는 새로운 정보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다리가 되어준다… 핵심은 그저 다시 연락하는 데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그것은 기버가 성공을 거두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 인맥 쌓기에 대한 약간의 부담감을 가진 나는 관점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연락하는 것에 부담감을 떨치고, 인맥을 확장해나가다 보면 관계를 통해 나 또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아무 대가도 바라지 않고 그저 당신을 위해 그 일을 하겠습니다. 미래에 다른 누군가가 내가 당신에게 한 것처럼 내게 해주리라 확신하면서요
→ 기버 마인드의 핵심이라고 생각이 된다. 내가 이득을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따뜻한 세상을 만들 수 있어서 하는 기빙.
-탐험 행동이란 이기심을 버리고 넓은 마음으로 나보다 팀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 월부에서 추구하는 마음이 이게 아닐까.
-내 관점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상상하는 능력은 기버가 협업에서 발휘하는 고유의 기술이다.
→ 내 관점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도록 하자
-기버는 주변 모든 사람의 잠재력을 보기 때문에 그들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격려하고 이끄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 내 직업과도 관련된 내용이라서 뜨끔하다. 아이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을까…
-많이 베푸는 사람이 많이 얻는 법입니다. 베푸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죠.
→ 기버의 마인드. 성공한 기버들은 이렇게 확신을 하는 구나
-성공한 기버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되 자신의 이익도 잊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게 베풀지 선택한다.
→ 자신도 챙기면서 남도 챙기기.
-매처와 테이커가 실패한 기버보다 에너지를 덜 소진할 수는 있지만, 회복력이 가장 뛰어난 사람은 성공한 기버라는 점이다.
→ 기버로서의 행동을 따라해보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아도 되겠구나.
-상대방의 감정이나 느낌에 집중해 감정이입을 하면 너무 많은 것을 포기할 위험이 있음을…상대방의 생각이나 이익을 고려하는 등 관점을 바꿔 생각하면 자기 이익을 희생하지 않고 상대도 만족할 만한 결론을 이끌어낼 방법을 찾기가 쉽다.
→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객관적으로 이타적인 행동하기
적용하기
-약한 유대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다시 연락해보기
3. 적용할 점
-목적없이 남을 돕기
→ 타인의 질문에 답하기
-기버의 생각과 태도 되뇌이며 이해하기
-기버가 결국 성공한다는 확신 갖기
→ 책 밑줄 친 것 다시 읽기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