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꾸] 마음의 기술 독서후기 #4

26.01.29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마음의 기술

저자 및 출판사 : 안 엘렌 클레르 뱅상 트리부 지음 / 상상스퀘어

읽은 날짜 : 01/23~01/2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뇌과학 #마음가짐 #심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신경박사이자 정신과의사로 프랑스 파리 피티에 살페트리에르 병원의 뇌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수년 동안 인지행동치료에 관한 여러 권의 책을 공동 집필

인지행동치료 분야를 전문으로하는 심리학자이자 심리치료사로 불안 및 기분장애 센터에서 근무

뇌과학을 바탕으로 통제 및 일상생활에서 어떤한 생각과 마음가짐으로 적용할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설명을 해주는 책

 

 

2. 내용 및 줄거리

  • 뇌 이해하기
    - 33 전전두피질은 학슴을 상황에 맞게 조정하도록 돕는다. 
    → 유언성을 가지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만든다. 즉 우리의 뇌는 환경과 상황에 적응하면서 조정하며 발달할 수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학습을 가꾸고, 부정적인 학습을 잡초처럼 뽑아내면서 관리해야한다.

    → 우리는 상황에 따라 문제원인을 바탕으로 회피, 통제, 감정표현을 통해 스스로 다스릴 수있어야 한다.

  • 통제수단
    - 68 심리 교육의 장점 중 하나는 그것이 제공하는 앎이다. 알게 되면 그만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의심이나 걱정 및 다른 불쾌한 감정을 진정시킬 수 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알고 있다면 자율적으로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내가 어떻게 느끼는지 그렇게 행동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핵심은 보다 더 쉽게 행동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행동의 이유를 알고 나면 모든 것이 전보다 단순해질 수 있다.

    - 77 당신에게 중요한 것에 더 가까워진다면, 매일 하던 방식과 다르게 행동하는 것에 동의하는가? 우리 뇌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삶의 방향이 필요하다.
    → 삶이 방향성이 정해진 자는 뇌가 더 잘작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나를 움직이게 만드는 목표와 목적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뇌에 각인 시켜보도록 하자. 

  •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기

    슬픔 - 162 슬픔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한 핵심은 움직이는 것이다. 꼼짝하기 싫더라도 집에서 나가야 한다.
    → 슬픔에 잠겼을 때 가만히 있으면 안된다, 몸을 더 움직이고 그 환경을 벗어남으로 써 슬픔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하자 부정적인 생각에 집중하지 않음으로써  현재에 충실해지자.

    동기부여와 지연 행동 - 203 지연행동은 의욕뿐 아니라 동기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동기와 관련해서는 왜 하는가 혹은 무엇을 하는가 그리고 의욕과 관련해서는 어떻게 하는가? 혹은 어떻게 끈기 있게 해낼 것인가라는 문제에 영향을 끼친다.
    → 동기는 목표 선택과 의욕은 행동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지루함과 제약 그리고 단기적 즐거움에 취약하다. 따라서 일을 시작하고 완수하는 데 필요한 욕구나 기력을 한데 모을 전략이 필요하다.
    → 시급하고 중요한일, 중요하지만 시급하지 않은일을 미루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내 목적에 맞는 행동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책을 통해서 요즘 들어 드는 감정들에서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쉽게 적용하기 어려웠고, 마음이 힘들거나 지칠 때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잇는 부분을 꺼내서 보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열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