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운영진이 처음인 분들에게 [걷는]

26.01.30

안녕하세요, 행동하는 걷는 입니다.

 

첫 운영진으로서, 첫 반장으로서 이번 26년 월학 겨울학기를 보내게 되면서 한 달 동안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복기글을 통해서 그간의 생각들을 정리해보고 앞으로 남은 시간을 잘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첫 운영진으로서의 시간을 보내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 사람이 진심으로 궁금해지는 것

 

월부를 시작한지 2년 가까운 시간이 되도록 저는 운영진이 아닌 조원의 위치가 익숙한 사람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운영진 경험은 열반스쿨 기초반 조장 경험 한 번 뿐이었습니다. 주는 것보다는 받는게 익숙한 사람이었습니다. 자연스레 다른 분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보다 제 스스로에게 관심을 집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늘 제 성장이 우선인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하게도 반장이라는 역할을 처음 맡게되면서 제가 아닌 다른 분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반원분들에게 진심을 담은 관심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반장이라는 역할 때문에 기울이는 수동적인 관심을 보였던 것 같습니다. 마치 일처럼 사무적으로 다가갔던 것 같습니다. 

 

오렌지하늘 튜터님께서 진심을 담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면 그 사람이 지금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궁금해집니다”

 

처음에는 그게 어떤 의미인지 잘 알지 못했지만 우리 반원분들과 가까워지면서 제가 아닌 반원분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점차 반원분들이 궁금해졌습니다. 지금 퇴근은 잘 하셨는지, 일정이 바쁜데 혹여나 힘드시진 않은지,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신지 진심으로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우리 반원분들이 잘 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너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궁금한 마음에서 그치는게 아니라 함께 이야기 나누고 함께 목표를 향해 가는 길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면을 내려 놓기

 

반장역할을 맡게 되면서 반원분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점과 더불어 실력적으로 항상 앞서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빈틈없는 모습, 잘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제 원래 모습대로 다가가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실력적으로도 뛰어나고 항상 모범을 보이는 반장도 좋을 수 있지만 어쩌면 중요한 건 제 자신을 내려놓고 솔직한 모습을 보여드리며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심 담긴 신뢰의 시간을 쌓아나갈때 비로소 서로의 솔직한 이야기도 하게 되고 어려운 점도 알게 되면서 함께 돕고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실력이 뛰어난 반장보다는 진심을 담아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려 했던 반장으로 기억되고 싶고 그렇게 되기 위해 앞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한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것

 

부끄럽지만 그동안 튜터님과 부반장님들께 소통을 잘 드리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어려운게 있으면 혼자 참는게 버릇이 되었고 억울한 일이 생기면 변명을 하는 것 같아 혼자 참는게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항상 하고싶은 말 보다는 침묵을 택했던 것 같습니다. 과정을 이야기하기보다는 결과만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했던 것 같습니다. 튜터님의 팔로워로서, 반원분들의 리더로서 중간에서 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정말 중요하지만 저부터 소통 능력이 많이 약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튜터님과 부반장님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결과만 통보하듯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과정까지 함께 소통하며 우리 반이 한 방향으로 잘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쌓아왔던 모래성을 부수고 새롭게 만든다는 생각으로 의식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튜터님의 칼럼을 필사하면서 튜터님과 얼라인 할 수 있게 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26년 1월은 방황하면서 생각과 고민을 많이 했던 시기인 것 같습니다. 새롭게 시작되는 2월 부터는 생각을 내려놓고 행동으로 직접 옮길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남은 시간동안 튜터님의 소중한 6반이, 그리고 저의 소중한 동료분들이 모두 함께 성장과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시간 보낼 수 있도록 행동하고 변화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파랑파랑
26.01.30 19:06

항상 열정적이신 걷는님! 처음이라 익숙하시지 않아도 복기하시고 개선하는 부분 멋지십니다! 남은 월학 시간도 더 잘 해내실 거라고 믿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돈죠앙
26.01.30 20:05

2월 날라다니실 울 반장님 완전 화이팅입니다🧡🧡

실행이반이다
26.01.30 20:10

진심으로 관심 가져주시는 반장님 감사합니다!! 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