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사사] "밤과 나침반" 독서후기

26.02.01

"밤과 나침반" 독서 후기

 

 

 

 


중요 내용

 

 

1. 미국 전체 국민의 순자산 중간값은 약 1억 4천만원이다.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자산의 중간값은 3,500만원이다.

 

2. 명품 브랜드들의 실제 타깃은 놀랍게도 상류층이 아닌 중산층이다.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들은 중산층 공략을 위한 마켓팅에 공을 들인다.

 

3. 모든 유형의 소비에 사회적 무관심 정도가 높은 사람들은 재산을 모을 기회가 많다.

 

4. 부자가 되고자 노력하는 시간이 더 나아진 자기 자신을 만든다. 돈은 그 사이 성장한 자신에게 걸맞게 담긴다.

 

5. 내가 최고 우량주가 아니라 내 주식이나 부동산이 나의 최고 우량자산이라면 상황에 따라 나는 휘둘릴 수밖에 없다. 언제나 나의 가장 큰 자산은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한다.

 

6. 자기 자신의 가치를 정하는 건 오직 나 자신 뿐이다. 남이 뭐라고 하든, 내 자신이 스스로 붙인 라벨이 내 가치를 결정한다.

 

7. 내가 성장하고 더 큰 무대로 나아갈수록 그에 걸맞는 더 커진 문제들을 마주하게 된다. 그 문제들은 나를 따라온 게 아니라 원래 거기에 있던 문제들이다. 내가 성장했기에 비로서 마주하게 된 것 뿐이다. 마찬가지로 내가 지금 품고 있는 문제들도 시간이 지나 내가 성장하게 되면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되는 경우가 많다.

 

8. 사람은 감사할 일은 과소평가하고 문제는 과대평가하는 편향이 있다. 그렇기에 의식적으로 감사하려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9. 성장에 집중해야 할 시기는 확실하게 몰입하며 수준을 끌어올리는 시기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더 이상 그 수준을 유지하기 어려운 순간이 오는데, 그럴 때는 크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하면 되는 시기이다.

 

10. 이성이 본능을 이기기 쉬운 순간은 충분한 에너지가 공급되고 컨디션이 뒷받침되는 순간이다. 그렇기에 오전에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게 의미가 있다. 저녁이 될 수록 피로도는 높아지고, 본능적이고 감정적인 뇌가 앞장서게 된다.

 

11. 우리의 의지는 결국 꺾이게 될 수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꺾인 다음에 무엇을 하는가이다. 금방 무너지게 될 수 있지만 무너진 걸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게 핵심이다. 의지가 꺾였을 때 스스로를 탓하기보다, 가고자했던 방향으로 그냥 다시 나아가는게 언제나 최선이다. 중요한 것은 자책하지 않는 태도이다. 자책 자체가 에너지를 엄청나게 소모시키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중요한 게 환경인 것이다.

 

12. 뇌에게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무엇을 반복하고 있는가이다. 뇌는 반복되어 들어오는 정보를 중요한 것으로 인식한다. 그렇기에 오늘의 반복이 내일의 뇌를 만들며 이 과정의 반복이 인생의 변화를 만들어낸다.

 

13. 감사하다는 감정을 갖는 것은 뇌는 안정이라는 신호를 보낸다. 이것이 멘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감사일기가 멘탈관리에 효과가 큰 것.

 

14. 우리의 생존을 위한 편향은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방향으로 사고하게끔 진화해왔다. 그렇기에 의식적으로 긍정적이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 마인드셋은 마스터하는게 아니고, 그냥 반복하는 것이다.

 

15. 확신은 하루아침에 찾아오지 않는다. 가끔 떠오를 때만 시도하는 것으로는 절대 원하는 삶에 닳을 수 없다. 그렇기에 사소한 일을 위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가 쌓여 위대한 인생이 만들어진다.

 

16. 책과 나 사이의 간극을 좁혀나가는 과정이 바로 책을 읽는 진짜 의미이다.

 

17. 반복을 지속하는 힘, 흔들려도 중심으로 돌아오는 회복력, 실패를 바라보는 긍정적인 관점. 이를 가능하게 하는 건 결국 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과 확신이다.

 

18. 성장은 자신과의 내면의 대화에서 시작된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궁극적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를 묻고 답하는 과정이 나의 그릇을 키우는 과정이다.

 

19. 시간이 없어서 못하는 게 아니라 내가 그 일에 진심이지 않아서 못하는 것이다.

 

 

 

 

 

 

 


느낀 점

 

1. 의지는 꺾일 수밖에 없다. 의지가 꺾였다고 자책하는 건 그래서 전혀 도움이 안된다. 자책을 하면 에너지가 더 소모되고 그러면 더 본능적으로 행동하게 되기에, 본능에 반하는 일을 의지를 통해 행하는게 훨씬 더 힘들어진다. 그렇기에 중요한 것은 자책하지 않는 태도. 설령 하루를 시원하게 말아먹었더라도 그냥 담백하게 피드백하고 할거 하는게 나은 것이다. 원래 인간이 그렇지 하고 넘어가는게 차라리 낫다. 그러니 환경이 정말 중요한 것이다. 나의 의지와 무관하게 그냥 할 수 있게끔 만들어두는 환경셋팅이 결국 더 많은 행동을 하게 만든다. 더 많은 행동은 더 많은 아웃풋, 더 많은 자기확신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그게 지속되면 재밌어진다. 재밌어지면 행동하기가 더 쉬워지고. 그렇게 가는거다.

 

2. 감사는 멘탈관리에 뇌과학적으로 큰 도움이 된다. 감사일기는 그래서 힘들때 정말 효과가 크다. 꾸준히 쓰자.

 

3. 사소한 일을 위대하게 하기. 방향성이 명확하다면 하루하루를 쌓아나가면 되는 싸움이다. 물론 그렇게 쌓는게 어려우니까 환경의 도움도 받고, 자책도 하지 말고, 계속해서 멘탈관리도 하고 그러는 것.

 

 

 

 


적용할 점

 

1. 의식적으로 자책 피하기. 도움이 안된다. 환경 셋팅에 집중하기.

 

 

 

 

 

독서 후기 리스트(2026)

 

1.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BM : 열심히 해도 힘들고, 설렁설렁 해도 힘들다면 그냥 열심히 하는 게 낫다)

2. 부러지지 않는 마음

(BM : 나의 기질은 요령부리기가 쉽다. 반복의 가치를 믿으며 해야 할 일들을 굿굿하게 지속해나가기)

3.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

(BM : 쌓아온 실력은 쉽게 도망하지 않는다)

4. 밤과 나침반

(BM : 의식적으로 자책 피하기. 도움이 안된다. 환경 셋팅에 집중하기)

 

 


댓글


열사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