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대폭발
2. 저자 및 출판사: 손진석, 플랜비디자인
STEP 2. 느낀 점
책이 술술 읽히고 재미있어서 순식간에 읽었다. 그동안 마인드적인 책을 많이 읽어서 그런지 이 책은 신선하게 느껴졌다. 현 주소를 알려주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는 가이드 북 같았다. 아니, 가이드 북이다. 이대로만 하면 될 것 같다. 이 많은 통찰을 알려주는 손진석 작가님께 감사하고, 나도 이런 통찰을 가지고 싶다.
STEP3. 책에서 본 것
p121 유럽인들은 다른 가치를 위해 복지 축소를 수용할 마음의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두툼한 복지가 유업다움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긴다.
p140 앞으로도 세계 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은 미국에서 이어질 확률이 높다. 미국인들을 열광시키는 서비스가 나오면 뉴스로만 읽고 그냥 넘기지 말라. 투자할 생각을 해보라. 그게 세계 표준이 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탐색하면서.
p178 경제가 호황이고 달러가 강해서 구매력이 좋으니 미국인들은 돈 쓰기 좋다. 소비가 왕성한 나머지 미국인들이 저축을 안 하는 것도 무역적자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지적하는 경제학자들이 여럿이다. 우리는 트럼프의 관세 드라이브에 따라 글로벌 통화량이 늘어날지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 미국의 관세 폭탄을 얻어맞은 나라들은 이익을 일정 부분 미국에 빼앗기게 된다. 그러면 수출 경쟁력을 만회하려고 금리 인하 등을 통해 자국 통화의 가치 하락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적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 통화량이 늘어나는 쪽으로 압력을 받을 개연성이 커진다는 얘기다. 그러면 달러 가치는 더 올라가게 되고, 이렇게 되면 미국의 무역적자 해소는 어려워지는 방향으로 간다. 실제로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로 달러가 1% 평가 절상됐고, 위안화는 2% 평가 절하됐따는 연구 결과를 존스홉킨스대가 내놓기도 했다.
p195
달러의 힘은 100년은 더 지속될 수 있다. 적어도 이 책을 읽는 이의 인생에서 드라마틱한 변화가 생길 확률은 현저히 낮다. 폴 크루그먼의 말대로 달러 종말론은 무시하는 게 옳다.
p293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려면 현금 이외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를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p304~305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돈이 흔해졌다는 것이다. 이제는 긴 인생에서 월급이 늘어나는 건 큰 의미가 없다는 걸 알아차린 사람들이 늘어났다.
p332
2025년은 저성장에 따라 성장률이 잘해야 1%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도 앞으로 전진하는 것이지, 결코 뒤로 후퇴하는 게 아니다.
STEP 4. 깨닫고, 적용할 점
자산으로 1호기를 산 것은 정말 잘했다! 1년이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자산 증식이 되는 게 보이고 있다. 이것도 돈의 통화량이 늘어나서 그런 거겠지! 2호기를 준비하고 있고, 그게 잘 되면 좋겠다. 주변에서 금과 주식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는데 그건 다시 하락하게 되면 준비해 볼까 한다. 지난 재테크 기초반을 통해 연금저축계좌에 매달 일정액을 불입하고 있다. 지금은 소액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앞으로의 로드맵을 잘 그려봐야겠다.
+ 가족들에게도 자산을 사라고 이야기 해주기
할 일
매일 목실감- 이거는 손으로 쓰는 걸 하자. 온라인으로 잘 안 됨. 그리고 요즘 감사가 잘 안 되네… 여러 가지에 감사하지가 않다.. 마음이 좀 어렵다.
매일 독서 - 출퇴근 시간 활용해서 종이책 아니면 전자책으로. 지금처럼만.
독서 후기 - 책을 읽고 짧게라도 독서 후기를 쓰자. 그 책에서 건질 한 문장을 찾자.
시세트래킹 - 어떤 방식으로든 시세를 보자. 호갱노노, 네이버 부동산, 아실
내가 보는 아파트 리스트가 있어야 함! - 리스트 만들기
댓글
송이2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