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최근 구축을 매수하였고 올수리 후 전세를 놓을 계획입니다.
평당 100만원으로 전세용 수리를 하려고 하며 여기서 더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면 더 절감하려고 합니다.
24평이므로 2400만원 예상하지만 2000만원으로 맞출 수 있다면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왜냐면 이미 대출을 껴서 투자를 진행했고 인테리어비용도 전부 대출금이라서 최대한 부담을 줄여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가장 비용이 많이 나가는 샷시교체에 대해 고민중인데요,
처음에는 외부샷시까지 올수리를 하려고 했으나
물건을 보니 외부샷시는 약 10년 전쯤 교체하여 보기에 나쁜 상태가 아니었습니다.(물건은 98년식)
매도자는 외부샷시가 잘 열리지 않는다며 교체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지만
인테리어 사장님은 비용절감을 하려면 샷시의 레일만 교체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밀어보면 좀 뻑뻑합니다)
부동산 사장님은 전세와 매도 모두 잘 된다며 샷시 교체를 강력추천하십니다.
여기서 대출비용을 안고 외부샷시까지 교체를 할지
비용이 부담되는 외부샷시는 아직 괜찮으니 수리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샷시가 이미 10년이 되었으니 교체를 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비용 절감하면서 가도 될까요?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송이22님 안녕하세요 :) 매수 계약 너무 축하드립니다 ㅎㅎ 구축 외부샷시 교체 부분이 고민이신 것 같네요! 잘 아시겠지만, 외부샷시는 인테리어 비용에서 가장 큰 지출을 차지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추후 매도 시 양도세 항목에서 세금 절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목표 수익금 달성 시, 샷시 비용을 처리한 양도세 절감 비용과 당장 지불해야하는 샷시 교체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송이님께서 대출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셨기 때문에 상환에 따른 현금흐름까지 감안하여 편익과 비용을 잘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송이22님 현명하게 잘 풀어나가시길 바랍니다 :)
송이님 안녕하세요. 해당 샷시를 교체하는 단지가 어느지역/단지이냐에따라서 바로 매도를 할지 아니면 좀 끌고가서(보유해서) 매도할지 고민이필요해보입니다. 보유를 좀더 가져갈 단지라 생각해보면, 해당 주변에서 전세가나는 수리상태를 고려해보고 그정도로 맞춰져있고 무리하는 상황이라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수리상태를 고려해볼 것 같습니다. 인테리어 비용도 만만치않아 고민이될텐데 완전 화이팅입니다 :)
송이22님, 우선 저도 투자를 축하드립니다 :) 투자 물건을 찾고 결정하고 진행하시기까지 얼마나 많은 과정이 있으셨을까요~~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구축 외부샷시 수리, 할지말지 여부에 대해서는.. 물론 사장님은 당연히 수리를 추천하실 것 같아요 수리된 물건일수록 전세든 매매든 수월하니까요 주변을 둘러보시면 동네에 따라서도 수리에 대한 기대치가 좀 다르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만일 해당 단지 혹은 주변 물건이 전체적으로 외부샷시 까지 짱짱하게 수리되어 있어야만 전세손님이 찾는다- 하는 곳이면 수리를 좀 더 신경쓸 필요가 있을 것 같고 전체적으로 그정도 수리는 안 하는 편이다 하면 그렇게까지는 안 해도 되는구나 하고 참고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통상적으로 외부샷시는 비용적으로도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다른 부분 (ex. 주방 싱크대, 화장실 등등)에 비해 덜 자주 교체하는 편인 것 같아요. 고민이 되신다면 샷시를 바꿀때와 레일만 교체할 때의 장점 / 단점 (즉 비용과 편익)을 차근차근 적어보시며 검토해보시는 방법도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투자하신 물건, 무럭무럭 자라서 송이님께 도움되는 좋은 자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홧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