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꾸준한 파인앤유입니다.
이번 4강에서는 너바나님의 투자원칙과 경험에 대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열반기초 강의 내용 중 4강이 제일 마음 깊숙이 와닿았던 것 같아요.)
#예측보다는 대응
요새 읽고 있는 책 김성근 감독의 “인생은 순간이다” 라는 책에서도 나온 이야기인데요,
가능한 한 최악의 수를 생각하고, 이에 대해 최선의 대책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너바나님께서도 겨울이 언제 올지 모르니 예측을 하려 하지 말고, 대응을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편익비용 매트릭스
실거주가 먼저냐 vs 투자가 먼저냐에 대해 각각 편익과 비용을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확실히 머릿속에서만 둥둥떠다니는 것들을 직접 글로써보니 확실히 기준을 가지고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복기하기
투자를 실패했을 때 마음은 아프지만 교훈을 얻지 않으면 비싼 수업료가 나가기 때문에 꼭! 복기를 해야한다고 배웠습니다.
(이는 3강 주우이 멘토님께서도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매월마다 꼭 복기 및 계획을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잘함”의 프로세스
잘한다 ← 버틴다 ← 열심히한다 ← 꾸준히 한다 ← 그냥 한다
★일단 그냥 시작하겠습니다. 제일 끝 단계인 잘하기 위해서 게으른 완벽주의자가 되기보다는 일단 그냥 시작하겠습니다.
#시스템투자
이번 강의에서 제일 와닿았던 내용입니다. “한 채 한 채 사고팔고 사고팔고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워런버핏의 코카콜라 투자! 기억하겠습니다.
더불어 “가기 싫은 데라도 앞마당으로 만들어라. 기회를 준다.” 고 하셨는데, 할 수밖에 없는 환경(강의 수강 및 조편성)을 통해서 가기 싫은 곳을 갈 수밖에 없는 곳으로 만들어서 꼭 앞마당으로 만들겠습니다.
#너바나님이 잠실엘스를 놓친 이유
: 단지들의 절대가가 차이가 많이 나서 앞마당으로 안뒀었는데, 그래서 잠실엘스를 못잡았다. 현재는 투자에 한계를 두지 않는다.
★너바나님의 귀중한 경험을 통해 투자에 한계를 두지 않겠습니다!
#행복이란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이며, 행복으로 가는 길 다시 말해 “난 이럴 때 행복해”라는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행복해진다고 합니다.
저는 어떤 것에서 행복을 느낄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강의를 복기해보니 잠시 잊었던 내용들이 다시 기억나기 시작했습니다 :)
이래서 강의후기는 꼭 써야하나봅니다^^
이번 강의를 해주신 너바나님, 주우이멘토님, 양파링님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파인앤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