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겨울학기 7rpm 인턴테이블 성장멜로디 ON 내 뜻대로] 2강 후기 (w. 자향 멘토님)

26.02.03 (수정됨)

 

 

 

부동산 사이클에 따른 대세 상승 -> 하락 초입까지 과거에 어떤 흐름이 있었고 그래서 앞으로 우리는 어떤 대응을 하고 어떤 투자를 해야나가야 하는지를 배웠고, 다주택자로서 앞으로의 로드맵과 알아야 할 세금의 종류와 절세법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 상승 초입에는 가치와 가격이 혼재되어 있어 저평가된 물건 중에서도 입지와 연식이 좋은 것부터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세 상승기에는 추격 매수를 경계하고, 가치에 따라 하락폭과 원금 회복까지의 시간이 다르다는 점을 인지한 상태 (리스크 인지, 감당 가능 여부)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가치 있는 자산을 선택해야 한다.
  • 하락장에서는 입지가 좋은 가치 자산부터 투자 기회를 잡는 것이 유리하다. 2023년의 기억, 당시에는 월부 초기여서 영등포를 걸으면서도 수지를 걸으면서도 그게 얼마나 싼 가격인지를 인지하지 못 했다. 다시 그러한 시기가 온다면 기회로 인식할 수 있을 터이다.
  • 행정구역이나 ‘서울이면 무조건 좋다’는 단편적인 기준에 매몰되기보다, 개별 상황을 해체해 분석하고 내 조건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다. 급지별 기대 수익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면 매도 시점에 대한 기준 역시 가늠할 수 있다. 

 

성장 뿐 아니라 행복도 훈련하는 과정이라는 말씀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일을 노역이 아니라, 자신의 궁극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바꿀 수 있으며 그 차이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하느냐에서 나온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의미를 느끼지 못하는 의사보다, 자신의 일이 세상을 바꾼다고 믿는 병원 청소부가 더 행복할 수 있듯이 소명은 직업이 아니라 태도에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소명을 가지라공부와 노력 역시 필요에 끌려가는 행위가 아니라, 나와 아이의 삶을 바꾸겠다는 소망처럼 스스로를 이기게 만드는 목적과 연결될 때 지속될 수 있다’는 말씀 기억하겠습니다.


댓글


내 뜻대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