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배오밥] 독서밥#014 50p루틴_성장마인드셋워크북 78p-102p

8시간 전

260203화

○ 마인드셋 틀
 

자기평가 /모도 vs 분석 파악

노력평가 /경시 vs 긍정

성취평가 /완벽 vs 작은성공

실수실패평가 /의미파국 vs 자원 기회

외부평가 /심판관 vs 자원

비교평가 /기준 vs 자원

○ 마인드셋 전환
 

1. 마인드셋 차트

2. 마인드셋 워크시트: 열렬팬/가혹심판 vs 공감전략 코치


 

​m. 연못에 연꽃 씨앗을 던지는 게 중요.

- 작은 성공과 복리법칙

- 복리법칙이 정확히 언제 어떻게 얼마나 적용되고 어떤 규칙으로 적용되는지 아무도 모른다. 내가 알 수 있는 것은 연꽃 씨앗을 연못에 던져야 연꽃이 피어나고 연꽃이 늘어날 확률이 생긴다는 것이다. 

- 복리법칙으로 연꽃이 늘어날 때 연못을 모두 덮기 바로 전에 절반이 덮이고 맨 마지막이 나머지 절반이 덮인다는 것. 즉 복리법칙은 후반에 그 효과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하지만 그게 언제 어떻게 얼마나 이루어지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러한 법칙을 현실화시키는 것은 연꽃이 복리법칙에 따라 늘어날 수 있는 확률을 높이기 위해 매일 연못에 연꽃 씨앗을 던지는 것.

- 작은 성공을 누적해야 함. 누적되면서 '작은'이라는 상대적 개념도 발전 변화한다. 

- 연꽃이 언제 늘어나고 얼마나 늘어나고 그게 어떤 방식이고 일정이고 규칙인지 자연의 알수없는 현상을 걱정만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닌 그저 매일매일 꾸준히 연못에 연꽃 씨앗을 던져야 함.

​m. 성장형 마인드셋은 능력자질재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시간을 들여 노력함으로써. 잘 못하는 것도 힘들고 어려운데 더 잘 하려고 하니 어렵고 힘든게 당연. 그래서 그 노력의 가치를 안다. 원래 잘 못하는 것이니 실수하고 실패하고 실망감을 가지게 되고 고난 고통을 겪게 됨. 힘들고 어려움. 그래도 시간을 들여 노력하면 잘 못하는 것을 잘하게 되고 능력자질재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믿는다. 자연의 법칙이다. 노력의 과정이 수월하다는 것은 침체되어있다는 것을 의미
 


 

- 이전의 나는 능력자질재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에 찬성하지만 필요한 노력이 수월하길 바라고, 수월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지 않고 시간이 더 걸리고 어렵고 힘들면 짜증 화 분노 불평 불만, 외부 탓. 자기비판비난 자기분노 자기파괴. 왜 그랬던걸까? 고정형 사고방식에서 힌트를 얻었다. 남들보다 좀 더 우월한 존재여야 한다. 그래보이는 일만 찾았고. 그 말은 원래 나의 능력자질재능이 뛰어났고 노력이 수월해야 한다. 그게 안되니 짜증 화? 즉 능력재능자질은 원래 뛰어났고 바꿀 생각이 아닌, 고정되었다고 생각했나? (더 생각 필요) 아무튼 노력이 더 수월해야하는데 당연하고 수월하지 않은 내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이제야 노력의 과정이 수월하면 침체되어 있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처음으로 알게 됨.

○ 실수, 실패
 

- 고정형 마인드셋: 능력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는 증거. 내가 부족하다는 의미. 왜 이런 일이 벌어졌지? 자신을 탓하고 외부를 탓함. 탓할 대상을 찾음.

- 성장형 마인드셋: 실수는 예견된 것. 당연. 실수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거나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있다는 것. 능력재능자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의 과정에서 당연한 것. 없고 수월하다면 문제가 있는 것. 잘 하지 못하는 것을 잘 하기 위한 과정이기에


 

○ 쉼호흡 연습 +루틴
 

- 고정형사고방식 전환에 도움

- 자기전 아침 루틴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배오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