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 34기 8할은 실행이다! 양말(삭스)신고 나갈준비! _ 달의여신] 임장지는 재료 뿐이다!

26.02.04 (수정됨)

안녕하세요 (●'◡'●)

50대 투자자 달의여신입니다. 

 

이번 1강에서는 권유디 멘토님께서 1차시에 하셨던 말씀이 귓가를 맴돕니다. 
 

임장지는 재료일 뿐이다. 그 재료를 통해서 투자자로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할 뿐이다. 이번 실전반을 통해 그 재료를 튜터님은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배워가는 계기로 여기는 게 중요하다. 

 

수도권 투자를 고려할 때 대개 좋은 것에 갇혀 있다. 

그러다 보니 내 상황에서 최선을 찾는 게 어렵게 느껴진다. 

투자자는 지역이 아닌 개별 단지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알아야 한다. 

수도권 가치판단을 퉁쳐서 평가하는게 아니라 단지까지 가치판단이 내려가야 한다. 

 

수도권 가치판단을 할 때는 지역별 위상 확인(급지),  선호도,  단지 vs 단지까지 단계를 거쳐 비교해야 한다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간 가격보다 가치 판단이 어려웠는데 이번 한 달 만큼은 권유디님께서 알려주신 대로 단지 vs 단지까지 들어가 선호도와 함께 가치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저는 가치판단이 어렵다 보니 가장 의지했던 것이 전고점이었습니다. 

그런데 현 시장처럼 전고를 뚫은 경우가 있어 더 어렵고 난감하더라구요 ㅠㅠㅠ 
이럴 때 투자자의 실력이 나오는 거니 현재 입지와 미래가치를 담은 임보를 쓰면서 수도권 가치 판단을 해야 한다는 권유디님 말씀에 40페이지 남짓의 임보지만 이전보다 질 만큼은 업데이트해 봐야겠다는 다짐도 해봅니다 ^^ 

 

강의에서 자주 언급되었던 응봉신동아!!

성동구 임장할 때 옹벽에 경사도 있고, 복도식 구축에 이게 뭐야 했었는제 역시 가치를 보는 눈이 없었다라는 후회가 앞섭니다. 땅의 가치보다는 건물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이 더 커서 정작 봐야 할 것을 놓쳤더라구요.  
이번 권유디님 강의를 통해 '지역과 단지를 볼때 선입견을 깨고 현재가치+미래가치를 알아야 한다. 
→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임보와 임장에 충실해야 한다라는 말씀에 공감이 됐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가치를 볼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또한 저평가된 가격에 매수하고, 투자금 회수한 뒤 매도까지 했다면 성장한 거다. 스스로에 대해 잘했다라며 칭찬할 줄도 알아야 한다….

→ 지난 1호기를 매수하며 칭찬보다는 온통 타박만 있었는데 그 말씀 들으며 제 자신한테 살짝 미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간 노심초사하며 애쓴 달의여신 고맙다. 수고했다라는 인사 전합니다 

 

한 달간 건강, 회사, 가정, 투자 밸런스를 쌓으며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게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과도한 임장, 건강을 해치면서 까지 하는 임보, 가족에 대한 인풋보다 투자 인풋이 많다면 조절도 필요하다.

→ 현재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고 있는게 있다면 조금만 더 조금만 더…하면서 하는 임장일 겁니다. 이번에도 컨디션 살피며 하자 하면서도 동료들과 함께 하다 보면 그 기준선을 넘기게 되더라구요. 

 

며칠 전 읽었던 워런 버핏의 삶의 원칙에 이런 글이 실려 있었습니다. 

“정신과 육체는 하나뿐이며 그것을 평생 써야 합니다. 정신과 육체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40년 후에는 오래 탄 자동차처럼 삐거덕거리게 되지요. 그러니 지금부터, 오늘부터 당장 소중히 아껴야 합니다. 10년, 20년, 30년 후의 정신과 육체가 어떻게 움직일지는 그것으로 결정됩니다.” 

버핏처럼 오래도록 건강하게 지내고 싶다면, 무엇보다 자신을 소중히 아껴야 한다. 

 

투자자로서 길게 성장하려면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며 아껴쓰되, 멈춤이 아닌 느리더라도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으로 1강 후기를 마칩니다. 

 

투자자로서의 삶을 살겠다 마음먹었으니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것들 또한 제가 가져가야  할 몫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리하지 않되 꾸준히 성장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사, 가정, 건강…. 밸런스를 지키며 느리지만 결과 또한 만들어내겠습니다. 

 

현재 시장에 대한 말씀과 수도권 투자 기준, 저환수원리와 10억 달성 로드맵까지 좋은 강의해 주신 권유디님 감사합니다. 늘 따수운 조언과 응원의 말씀도 감사드립니다. 

 

 

BM : 교통 (7대 업무지구 접근성 모두 확인, 버스, 지하철, 환승, 자차 소요시간 등 확인)

 

 


댓글


달의여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