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호기 투자 방향성에 대한 고민에 대해서 먼저 이 길을 걸어가신 선배님들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문의글 남깁니다.
-투자 가능 금액 : 약 6,400만원
-보유 앞마당 : 서울 강서구, 광주 남구/광산구, 부산 수영구/금정구, 울산 동구, 천안 동남구/서북구, 아산 일부
-실행 목표 : 올해 3월 내 1호기 실행을 목표
울산 동구 : 동구 내 2등 생활권, 300세대 미만 전용 59타입. 매매 3.75 전세 3.24인 상황으로 1등을 뽑았습니다. 전세 대기자가 있어서 바로 세팅이 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호가 기준으로 이 단지는 거의 오르지 않은 상태입니다. 엄청 싸진 않지만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판단하였고 상황도 괜찮다고 생각하여 투자를 고민했습니다. 보유한 앞마당이 투자금과 차이가 나서 비교가 잘 되지 않는 것도 있고 가격이 그렇게 싸지 않다는 생각과 1개만 더 만들고 투자하자는 생각이 들어서 아쉬운 마음에 1호기 투자를 잠정 보류했습니다.
천안 동남구/서북구 : 천안 임장 시 성성생활권 등 선호 입지를 확인하여 제 투자금에서 가능하다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는데 매물을 디테일하게 확인해 보니 제 투자금 이상으로 차이가 납니다. 대안으로 3등 생활권에서 가장 좋아하는 단지로 해야하나?, 공급이 당장 해소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 공급의 위치 또한 천안 지역 내에서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투자금을 회수하기까지 생각보다 더 걸리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동시에 성성생활권은 길게 묻어두더라도 추후에 오를 수 있는 가치를 가진 곳이라고 생각하여 투자자로서 경험이 쌓이는 거 아닌가?길더라도 해야 되나?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최선을 다해 1년을 불태웠다 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나름 열심히 투자자로서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 오래동안 월부에 있었는데 25년 안에 1호기 투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고 이제는 계속 지역을 늘리면 지칠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1호기 투자를 위해 심리적 마지노선(3월)을 지키는 실행이 우선일지 아니면 조금 더 힘들더라도 마산 등 지역을 더 넓혀야 할지
-천안의 3등 생활권에 길게 묻어두는 투자, 울산 동구 매물 털고 투자 중 택 1후 실행할지
임장을 다닐수록 확신이 생기기보다 지쳐가는 시기에 선배님들은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투자를 매듭지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이상하지만 비슷한 경험을 한 선배님이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부소년님, 안녕하세요. 제 1호기 때와 투자금도 비슷하고 상황도 비슷한 것 같아 너무 공감됩니다. 일단 앞마당은 충분히 있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임장, 임보, 투자에 대한 공부를 1년 하셨다면 1호기를 하셔도 되는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금 가지고 계신 앞마당에서 계속 시세를 보면서 물건을 털어보시고(단지의 모든 부동산에 가서 투자 물건을 찾고 매물을 보는 것) 동시에 마산합포구 등 투자금에 맞고 공급이 적은 지역의 앞마당을 만들어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사실 지금 가지고 계시는 앞마당으로도 충분히 좋은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부소년님께서 앞으로도 다주택자로서 방향을 정하신 거라면 투자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앞마당을 늘리는 일을 익숙하게 해내셔야 합니다. 투자를 진행한다고 해서 앞마당 늘리는 것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지역을 넓혀가면서 앞마당 물건 털기도 함께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3월 마지노선을 잡으시는 것은 개인적으로 좋은 생각이라고 느껴집니다. 지금 글을 읽어보니 부소년님께서 스스로 지쳤다고 느끼시는 듯해요! 그 상태로 1호기가 계속 미뤄지면 더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공부만 하는 것과 실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정말 다른 문제이기에, 투자를 진행하시면서 투자에 대한 부소년님의 시야도 더 깊고 넓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물코칭으로 멘토, 튜터님들의 도움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3월까지 투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1호기는 원래 완벽할 수 없습니다. 너무 오랜 기간 고민하시다가 투자로 이어지지 못할 수 있으니 충분히 비교하고 물건 보셨다면 실행하시기를 바랄게요! 정말 화이팅입니다!!
부소년님 마음 고생 많으시겠습니다. 저는 다른 이유로 1호기를 월부 입성한지 3년만에 했더랬는데요, 주위에서 많이 여쭤보셨고, 지금도 여쭤봅니다, 어떻게 버티셨는나요라고. 그럴 때마다 자랑은 아닙니다만 그렇다고 허물도 아니라 그냥 솔직하게 말씀 드리는데요, 제 답은 "대안이 없어서요"입니다. 제가 부소년님의 상세한 상황은 모르겠습니다만, 1년동안 앞마당을 꾸준히 만들어오셨고, 이제는 투자를 하고 싶으실테고, 주변에 투자를 하신 동료분들도 꽤 있으실거라 조급한 마음도 드실 것 같습니다. 다만 투자를 해서 계속 꾸준히 할 수 있고, 투자를 못해서 꾸준히 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드셔도, 그보다는 3채 또는 5채 또는 10채까지 가는 부소년님만의 여정을 가고 계신다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물론 이렇게 생각하기 어렵죠, 저도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책도 많이 읽고 동료에게 징징대로 돈독모에서 힘들다고 말하기도 하고 등등 버티다 보니 좋은 기회가 오더라고요. 투자는 예측하지 말고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으 한다고 배웠습니다. 만약 가지고 계신 종잣돈으로 확실히 가치가 있고 저평가된 물건이 맞다면 충분히 매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다 사라질 것 같아서 그냥 할 수 있는 투자를 하시는 것은 말리고 싶습니다. 부동산은 한번 매수하면 갈아끼우기가 시간적으로도 금전적으로도 꽤 많은 리소스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장점이기도 하지만, 자칫 하면 안되는 것을 하시면 긴 시간 고생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요. 힘드실텐데, 주변에 동료에게 꼭 말해보세요. 월부 특성상 최소한 50% 이상의 확률로 동료들이 도와줄 것입니다. 정 안되면 저에게 연락 주세요!
안녕하세요 부소년님 그동안 많은 고민이 있었고 그래서 지치시는것 같습니다 저도 다른 동료들 투자할때 못하고 한참 지나서 한 케이스라 부소년님의 마음 이해합니다. 부소년님이 언급하신 지역이 제 앞마당이 아니어서 뭐라 조언 드릴수는 없지만 3월까지 데드라인 정하신건 잘 하신거에요. 그렇게 정해야 그 안에 투자하기위해 어떤 행동도 하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자산을 가질 수 있다면 먼저 가지는게 인플레이션 헷지도 되니까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가지고 계신 종잣돈에서 하시면 좋겠습니다 육육이님 말씀처럼 첫 1호기가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구요 완벽한 투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소년님 좋은 물건 찾으시길 응원합니다. 투자 후기도 기다리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