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겨울학기 투자혁신 9글 ai 재이나리 버즈으] 리더의 돕는 법 독서후기

26.02.04

제목 : 리더의 돕는법

저자 : 에드거 샤인

책 소개 : ‘조직의 모든 변화는 도움에서 시작한다’ 저자가 50년동안 연구한 효과적인 도움의 모든 것.

내 삶과 일,관계에서 도움을 제대로 주고받는 방법이 무엇일지 배울 수 있는 책.

 

1.책 요약

 

#1 도움이란 무엇인가?

p.37 우리는 효율적인 팀은 어떻게 해야 서로를 잘 도울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아는 구성원들로 이뤄져 있다는 중요한 사실을 자주 간과한다. 하지만 바로 그것, 서로를 성공적으로 잘 돕는 것이야말로 좋은 팀워크의 본질이다.

>>도움을 주고 받는 것의 근본적인 이유는 혼자서 모든 일을 해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 도움을 주고 받는 것 자체가 관계를 맺는 일인데, 관계의 시작은 누군가의 준공식적인 도움을 통해 시작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움이라는 것에 대해 공식적인/준공식적인/사적인 도움으로써 나눌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3 빠지기 쉬운 도움의 함정

p.91 도움을 주고받는 초기에는 모든 관계가 불균형한 상태다. 도움을 받는 사람은 위상이 한 수 아래로 떨어져 취약해진다. 도움을 주는 사람은 한 수 위로 올라가면서 권력을 쥔다.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이 잘못되는 원인은 많은 경우 초기의 이 불균형 관계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데 있다.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빠지는 함정에 대해 배우며, 내가 제대로 도움을 구하고 있는지 메타인지 해보게 되었고, 

도움을 주는 사람으로썬 성급하게 조언하거나,방어적인 태도에 압력 넣고 있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도움의 관계에서 필연적 불균형 관계가 생기지만, 이를 해결해나가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2. 적용할점

 

#4 도움을 잘 주는 법

p.119 도움을 주는 사람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도움을 구한 사람의 떨어진 위상을 다시 올려주는 동시에 그 사람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확보하느 것이다.

>>성공적인 도움 관계 형성을 위해 무엇을 모르는지부터 파악해서 무지의 영역을 서서히 없애는 방법으로 불균형을 해결해야함이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고, 도움을 주는 사람 입장에서, 상대방이 정보나 조언 및 질문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진정한 매도 사유, 전후 상황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4.느낀점

>>그동안 질문을 듣거나 도움을요청받았을 때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모르는 것에만 생각을 하며 답을 찾으려 성급히 조언해왔고, 그 조언 또한 도움을 구하는 사람의 입장과 상황이 아닌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해 알려고 하는 노력을 덜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모르는 걸 내가 몰랐을 때의 나에게 조언하는 느낌이었다는 것을 앍게되었습니다. 멘토/튜터님들께서 질문을 받았을 때 그 질문ㅇ르 왜 질문했는지 질문하며 의도와 전후상황,기대,고정관념,두려움등 상대방을 파악 후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셨다는 걸 알게 되었고, 저 또한 앞으로 상대방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수 있는 도움을 주려고 노력해야겠다는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버즈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