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도별로 나눈 카드 인증샷

가장 중요했던 강의의 핵심! <통장쪼개기>
일단 먼저 나에게 필요한 지출종류는 생활비/활동비/주거비/교육비/비정기지출 였다.
그중에 카드가 필요한 항목은 생활비/주거비/비정기/교육비!
카드를 새로 만들기 전에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계좌나 체크카드를 찾아보았다.
그 결과… 친구들, 가족들과 여행가자면서 계모임 할 통장을 중구난방으로 여러개 만들어 놓은 것이 있었다.
지금은 하나도 사용하지 않는 죽어있는 계좌와 카드..
어떤 생각으로 이렇게 많은 계좌와 카드를 만들었는지.. 잊고 살던 것들이 눈에 보이며 반성을..
덕분에 개설을 하고 기다려야 하는 일이 없어져서 더욱 빠르게 통장쪼개기를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하나하나 네임택을 써서 붙였다.
카드에 네임택을 붙이고 사진을 찍고 난 후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일단 첫 단계는 아주 기본적이고 쉬운 일이지만 내가 해냈다는 뿌듯함!!
2. 통장 쪼개기 하며 느낀점
강의를 듣고 각 지출항목과 예시에 나온 비율을 적어보았고, 지난달 급여와 사용했던 지출을 확인 하고 항목별로 분류하여 금액을 적고 비율도 산정해 보았다.
계획하지 않고 쓴 무분별한 지출에 당황스럽고 남지 않은 잔고를 보고 반성하는 시간이 되었다.
통장쪼개기가 생각보다는 쉽지 않았지만 일단 꼭 나가야 하는 금액 변동이 크지 않은 고정지출부터 적어보고 각 항목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지, 꼭 필요한 지출 인지를 확인하고 비율을 줄여나가기 시작했다.
불가능 할 것 같았던 저축 비율이 1%씩 늘어나는 것을 보고 신기했고, ‘나도 할 수 있는 사람이었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급여계좌를 보고 항상 드는 생각이 ‘그저 스쳐지나가는 잡히지 않는 돈.. 카드사를 먹여살리는 나의 노동력’ 이었고, 투자나 저축은 생활하고 돈이 남으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포기하고 무분별하게 지출을 했었다.
이렇게 돈 관리에 대해 무지했던 나는 이번 너나위님의 강의를 통해 돈을 모으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돈 관리 시스템 구축’ 임을 인지하게 되었고, ‘돈이 있어야 자산을 모으지. 급여만으로는 할 수 없어. 부족해!’ 했던 생각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아직까지는 기존의 사용했던 무분별한 지출로 인해 완벽하게 세팅이 되지는 않았지만, 강의를 통해 배운 돈을 모으는 시스템(돈 관리)의 기본 개념을 생각하면서 소비패턴을 바꿔 완벽한 시스템을 세팅하고 내가 세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3. 내가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 한가지
내가 가장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은 생활비에서 ‘식비’ 부분이다.
나의 지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도 했고, 그냥 아무 이유 없이 배달, 외식을 무분별하게 했었다.
앞으로는 ‘가족들과 집에서 밥 해먹기 / 커피는 카누사서 타마시기’ 등 실천하면서 식비 줄이고 저축률 올리기!!
댓글
호두호두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