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하루 30분의 힘
저자 및 출판사 : 김범준/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2026.02.02~2026.02.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변화 #목표 #시간배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책 내용 및 생각
[1장.인생을 바꾸는 데 30분이면 충분하다]
27p.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에는 다음 세 가지가 있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머무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
31p.미팅에서 되도록 많은 것을 얻거나 전달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세 가지만 이야기하는 것을 목표로 하니 부담감도 덜 수 있었다.
[2장.잃어버린 당신의 시간을 되찾아라]
71p.앞서 적어 본 내용 중에서 불필요한 행동들을 체크하자. 기준은 ‘나의 성장에 이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이다.
72p.구체적으로 시간을 계획하기 전, 목표를 짚어 보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76p.되도록 잠을 줄이거나 가족과 보내야 하는 시간은 희생하지 않도록 한다. 주말은 크게 두 가지를 목표로 한다. 토요일은 미래의 나를 위해, 일요일은 미래의 ‘우리’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다.
95p.자주 머리가 무겁고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뇌 속에 노폐물이 쌓여서 그런 건지도 모른다.
[3장.내일을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오늘의 30분]
121p.단기간에 익혀야 하는 것이라면 기억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하루 1시간 몰아 공부하는 것보다 그것을 두번으로 나눠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공부 분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에 ‘30분 공부’를 두 번 해서 한 챕터를 익힐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라면 보통 1주일, 최대 2주 이상 걸리지 않을 것이다.
147p.단 10분이라도 좋다. 확신하건데 단 10분만 집에서 일찍 나오면 보다 여유로운 시간으로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4장.시간을 주도적으로 사용하라]
180p.이처럼 매일 노력하는 자신에게 한 번씩 응원하고 보상하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 보상은 내가 원하는 대로 시간을 주무르며 사는 삶을 더 값지고 기쁘게 만들어 줄 것이다.
188p.답은 시간을 끊어서 배분하는 것에 있다. 30분씩 또는 1시간씩 말이다. 타이머를 맞춰 두고 알람이 울리면 하던 일을 중단하고 얼마간 쉬었다가 다시 일하는 식이다. 자기절제나 통제가 되는 사람에게는 이것이 먹히는 방법인데 그렇지 않다면 역시 실행이 쉽지 않다. 그래서 나는 더 강력한 방법을 사용한다. 바로 장소를 이동해 버리는 것이다.
195p. 철저히 계획했다고 하지만 실행이 힘들다고 매번 느낀다면 할 수 있는 것보다 무리하고 있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 그럴 때는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다시 점검해 보길 바란다.
내가 의지가 없어서 힘든 것이 아니라 내가 무리를 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니..위로가 되었다. 이런 상황이 다시 발생한다면 시간을 다시 점검해보겠다.
1.내가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언제, 얼마나 있는지 발견하고, 배분하고, 사용하는 연습을 하겠다.
2.프랭클린플래너를 살펴보니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것을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는 좋은 물건이다. 책을 통해 내게 필요한 물건을 소개 받아 기쁘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플래너가 끝난다면 프랭클린플래너로 갈아타야겠다.
3.신문을 읽을 때 부담감을 덜기 위해 1장만 읽기로 목표를 잡았었는데, 그것조차 부담이었다. 일단은 제목부터 읽은 후 관심있는 신문 1장만 읽어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봐야겠다.
4.약속시간보다 10분 전 도착을 목표로 삼아보자.
5.30분 이내로 애매하게 시간이 뜰 때 유튜브나 의미없는 뉴스를 본다. 그러지 말고 <세바시>, <팟캐스트>를 보도록 하겠다.
6.루틴 만들기를 할 때 실행의 단축키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만의 실행의 단축키를 고안해보겠다.
7.지하철 세 정거장 명상법처럼 나에게 맞는 명상법을 구상하여 마음이 어지러울 때 적용하겠다.
99p.가야할 방향이 명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노정은 분명히 다르다.
166p.그 실행의 모습이 세상을 바꾼 사람들과 바뀐 세상에서 수동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195p.지금보다 조금 나아지고자 시작한 일이 ‘지금’을 망치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 ‘적당히’가 답이다.
193p. 단순하게 몸이 피곤하거나 모든 것이 귀찮아질 때, 세상으로부터 거부당한 것 같은 기분 떄문에 10분이고 30분이고 아무것도 노력하기 싫을 때가 있다. 그럴 때 이 말을 떠올리면 좋다. 불가능은 없다. 나는 무엇이든 된다. 우리는 무엇이든 되니까 그냥 한다. ‘되면 하는 거다.’

댓글
뿌뽀어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