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관련해서 고민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현재 언니와 함께 전세로 거주 중이며,
올해 4월이 이사 예정입니다.
전세 대신 아파트 매매로 들어가기로 결정했고, 자금은 아버지께 약 4억 정도 지원받고 부족한 금액은 제가 대출을 받아 마련할 예정입니다.
세무사 상담을 진행한 결과 증여 문제 등을 고려해 아파트는 언니와 공동명의로 진행하기로 했고, 현재 언니가 구해줘내집을 통해 매물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고민이 생겼습니다. 제가 약 1년 후 남자친구와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데, 결혼 후 집을 구매할 때 신혼부부 대출이나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만약 공동명의로 집을 보유하게 되면 신혼부부 대출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이런 경우 처음 집을 언니 단독명의로 진행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지 고민이 됩니다.
비슷한 경험 있으시거나 관련해서 조언 주실 수 있는 분들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룰루코끼리님! 매수 관련해서 고민이 있으시군요! 추후 결혼하셔서 혼인 신고 후에 소득 조건 등이 맞는다면 신혼부부 대출이 가능하나, 생애 최초 대출의 경우, 결혼하시는 두분 모두 주택 매수 이력이 없어야 해서 만약 이번에 언니와 공동 명의로 진행할 경우, 결혼 후 매수하는 주택에 대해서 남편분과 공동 명의로 매매시에 생애 최초 혜택을 받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같이 고민해보시고 결정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룰루코끼리님 안녕하세요~~ 결혼 후 매수 시 고민되시는 점이 있으시군요. 언니분과 공동명의로 주택 매수를 하셨다면 결혼 후에 룰루님이 공동명의로 남편분과 주택을 매수할 때는 생애최초 대출은 받기 어려우실 것 같아요. 다만 다른 분께서 말씀해주셨듯이 부부 합산 소득으로 대출 한도가 커질 수 있고 혹여 추후 자녀 계획이 있으시다면 신생아 대출도 가능하실 것 같아요. 결혼 후 혼인 신고 전 남편 분 단독명의로는 생애최초 대출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 점도 함께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룰루님의 내집마련을 응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혼부부 대출은 결국 신혼부부 전용 디딤돌대출, 신혼부부 보금자리론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2개 모두 무주택 조건이라, 신혼부부 대출을 하기 전에 무주택이 되셔야 합니다. 즉 언니에게 팔고, 언니분이 취득세를 다시 내고 매수를 하셔야 합니다(복비나 기타 법무사 비용도 추가 됩니다) 단독명의가 나을지 아니면 나중에 언니에게 매도하고 취득세, 법무사 비용을 언니가 내야하는 방법이 있는데 서로 부담은 있습니다. 시나리오별로 편익과 비용을 계산해 보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