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독서후기] 돈의 대폭발_달고나커피

26.02.07

 

step. 1

책 제목 : 돈의 대폭발

저자 및 출판사 : 손진석, 플랜비디자인

읽은 날짜 : 2026.02

핵심 키워드 3가지

#  돈의 거리

#  돈의 홍수

#  돈의 대결

 

step. 2  책에서 알게 된 것

P. 33 한국은행이 1억원만 본원통화를 내놓아도 14-15억원 수준으로 유동성이 불어난다. 

P. 49 통화량이 불어났는데도 돈이 유통되는 속도가 줄어든 이유는 본래 목적인 실물경기를 살리기 보다는 자본 투자의 비중이 커졌다고 볼수 있다. 

P.56 화폐공급이 경제 주체들에게 전달되는 속도가 다르며, 이것이 결국 불평등을 키우는 매커니즘으로 작동하는 현상이다.  - 돈의 거리

P.81 대기업들의 높은 실적 덕분에 직원들의 급여 상승 속도가 빨라졌고. 이것이 대출과 통화량 증가로 이어졌다. 

P.148 경제규모를 감안하면 일본보다 한국이 더 많은 미국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P.157 미국에 극도로 많은 돈이 몰리고 있다.  전세계 모든 상장사의 시가총액종 미국기업비율은 2024년에 48.5%에 달했다. 

P.165 미국에 상장하는 이유는  투자한 기업이 성공하면 투자금 대비 수백배를 건져낸다. 이런 미국의 투자 시스템은 빠르고 효율적이다. 

P.177 달러나 미국 국채를 사려는 수요가 끊이지 않아 막대한 무역적자에도 불구하고 달러가치가 쉽사리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P.202 희소성, 익명성, 신기술의 매력이 어우러진 시기와 거대한 양적완화로 시중에 유동성이 크게 늘어난 시기가 딱 맞아 떨어졌다.  돈이 홍수를 이루는 시점에 비트코인은 새로운 투자 대상을 찾는 인간의 열망을 충족시켰다. 

P.231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핵심 가상화폐는 국가의 전략 비축 자산으로 쌓아가고, 스테이블 코인은 국채수요를 떠받치는 수단으로 인정하는 두 갈래다. 

P.233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서 가치를 저장하는 투자자산의 성격이 강하고, 스테이블 코인은 “디지털 달러”로서 거래의 매개체라는 성격이 강해 결제 수단으로서 활용도가 더 높다. 상호보완적이다. 

P.259 지금의 50세 미만 인구는 지금껏 저금리와 금리 하락만을 경험해왔다. -좋은시절

P.277 여러 복잡한 과정을 거쳐 국적이 다른 회사끼리 하나가 되는 현상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런 경우 어느 나라 기업이라고 하기도 어렵고 그게 큰 의미를 갖기도 어렵다. 어떤 특정한 나라 정부가 통제하기 어렵다. 

P.307 통화량이 폭발하는 시대에는 상인이 선비를 이긴다.  우리나라에서는 필요 이상 오랫동안 사회 시스템을 유지하고 규율을 만드는 이들이 힘과 돈을 독차지 해왔다. 하지만 통화량이 폭발하면서 세상이 달라졌다. 돈의 힘은 강하다. 

“부자가 되는 것”의 가치가 다른 가치를 압도하고 있다. 

P.321 “서울의 아파트”만 과도하게 비쌀뿐 “한국의 집”은 저렴한 편이다.

P.322 집은 땅 지분이 실재하고 주거공간을 쉼없이 제공하기 때문에 내재된 가치가 계속 이어지니까 집값은 톱니모양으로 우상향한다. 

p. 332 인구 총량이 줄어도 GDP가 곧바로 감소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서울 수요는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추진이 아니라 감속인 상태다. 느리지만 경제는 계속 성장한다는 뜻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점

대한민국은 비실비실한 유년기를 거쳤지만 청소년기에 무척 잘 자라서 성년이 된 지금은 키도 크고 체력도 좋다고 비유할 수 있다. 이제 늙어가기 시작했지만 지혜롭고 부유하게 늙어가는 모델로 진화해야 한다. 

 

좀 더 현명하게 미래의 부에 대해 알아가기 좋은 책이었다. 저자는 여러가지 수치로서 과거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한다.  그동안 몰랐던 돈의 거리. 돈의 유동성 폭발. 그리고 새로운 돈까지… 독모를 하면서 점점 지혜로와 지는 것 같아 뿌듯하다. 아직 갈길이 멀긴 하지만 이제 비트코인. 이더리움. 스테이블 코인이 낯설지 않고 부담스럽지 않아 졌다.  다행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독서를 하면서 미래에 대한 지혜를 키우고 기회를 잡기 위한 촉각을 세워야 겠다. 


댓글


달고나커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