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너나위, 용용맘맘맘, 잔쟈니

[2026 NEW] 내집마련 중급반 - 내 예산에서 3배 오를 내집 선택법

인트로(Intro)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의 차이는 행동하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본인들이 안다고 착각하지만, 행동하지 않는다면 결코 분명히 아는 것(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 by 너나위님 강의 중
월부에 오고 1년 3개월 정도 지나고 보니, 이 말이 참 맞다고 느껴집니다.
저 역시도 어떤 땐 너무 당연한 걸 얘기해주신다고 생각이 든 적도 있었고, 어떤 땐 내가 모르게 돌아가는 세상과 룰이 있구나 하며 놀라고 충격받았던 때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성장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월부에 왔고, 그러려면 행동만이 목표로 가는 징검다리의 돌을 놓아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동안 투자강의를 계속 들으며 임장과 임보에 몰입했다가 처음 듣는 ‘내집마련’ 시리즈에서 다시 집중해서 배우고 꼭 될 때까지 행동한단 다짐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1주차는 크게 3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배웠습니다.
내마기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다시 한 번 리마인드하면서, 중요한 내용들을 다시 점검하고 상황별 예산방법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내마중 1주차는 내마기 핵심 요약본+ 10년차 투자자인 너나위님의 인사이트를 통해 현 시장에서 물건의 가치 판단하는 기준을 배운 것이 가장 컸습니다.
현재의 시장은 이제 상승장 초기에서 중후반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선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짚어주셨고 실제 매물을 볼때 가장 우려하는 점에 대해 바로잡아 주셨습니다. 시장은 반복되고 기회는 끝이 없기에, 단지 지금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이런 시장의 형태를 통해 다음번에 사이클이 왔을때도 스스로 진단해내는 투자자가 될 수 있는 기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거래가와 전고점에 매몰되어 결정을 미루지 말고,
다른 기준으로 현재가격 상태를 판단하고 대응여부 판단할 것>
또한 1.29 공급대책의 실효성을 전문 투자자의 시각으로 보면서 ‘내가 보고 있는 관점이 틀리지 않는구나’하고 안심하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엔 실제 정확한 예산을 잡는 법을 크게 상황별(싱글, 신혼부부, 갈아타기, 부부+아이)로 나누어서 시뮬레이션 해주신 것은 대출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이해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도 작년에 대출규제가 나오면서, 운이 좋게도(ㅋㅋ) 대출관련 책 10권을 읽어보며 이해도를 확장했던 경험이 있기에, 이번 강의를 이해하고 행동을 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역시 모든 배움은 결국 연결이 되는구나하는 생각도 새삼 들어 앞으로도 독서를 꾸준히 해나갈 의욕과 자신감을 얻은 건 보너스 >_<❤️
특히 1주차 강의에서 제게 가장 의미 있었던 부분은, 그동안 열기나 다른 투자 강의에서도 전고점과 함께 전저점을 쓰면서도 어떤 지표로 활용해야하는지 명확히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상승장에서의 전저점을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해야하는지 배운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2월의 목표이자, 적용과제는 ‘명확한 예산을 세워 내집마련까지 실행한다’ 입니다.
이를 위해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적용하여 실행하겠습니다.
4. 매주 올라오는 강의는 해당주 주말 전 완강하고, ‘내집마련 보고서’ 과제 하루 전 제출할 것
에필로그(Epilogue)
1월 생각지도 못한 일이 생기면서 갈피를 못잡았던 짧은 방황기를 보냈습니다.
그래도 즐거운 것은 2월이 시작됐고, 다시 할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충전해 노력해갈 마음이 생겼습니다.
예전에 0호기를 했을땐, 지금보다 치열하게 공부하며 결정한 것이 아니라 확신이 없고 경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지금은 발로 앞마당을 밟고 눈과 손으로 부동산의 자산가치를 배우며 나아가고 있기에, 0호기의 매수경험을 레버리지하고 강사님들의 인사이트와 경험을 레버리지해서- 좀더 멋진 투자를 해보고 싶습니다.
2026년 상반기, 전 2호기 내집마련 투자자가 다시 되어있을 겁니다. 2월 우리는 화이팅!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