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양파링, 권유디,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서투기 30억 달성까지 4뿐4뿐 오르조 칼슘 입니다.
이번 서투기 1주차 권유디 튜터님의 강의를 듣고
10.15규제 이후 어떤 시나리오로 투자를 이어가야할 지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본것 / 깨달은 것 / 적용할 것 위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본것
10.15 투자자 대응 전략 - 현재 나는 유주택자로 비규제지역을 투자해야하는 상황
그렇다면 지금바로 비규제지역으로 달려가서 앞마당을 늘려서 투자를 진행해야할까?
현재 부동산 시장 - 전고점을 넘은 단지 , 전고점을 넘지 않은 단지 , 전고점 대비 -20% 단지
각양 각색의 단지들 각 시점의 단지들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봐야할까?
그리고 내가 투자했을때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시나리오를 잘 짜야한다.
거래량 - 거래량은 그 지역 가격 변화의 시그널이 될 수 있다.
내가 노려보고 있는 단지의 거래량을 보고 어떤 신호를 주고 있는지 파악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다만 꼭 맞는 것은 아니니 주의해야할 필요는 있다.
규제와 보유세 인상 - 현 정부에서 세금을 만지작 하고 있다.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한다.
현재 1호기에 대한 보유세가 인상된다면 어떻게 될까?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할 지 아니면 투자금으로 봐도 될지 판단이 필요하다.
깨달은 것
10.15 투자자 대응 전략 - 무턱대고 비규제지역으로 달려가는게 아닌 내가 어떤 투자를 지향하고 있는지 생각해보며 앞마당을 늘려나가야겠다. 현재 다주택자 규제로 양도세, 보유세, 취득세 모두 심상치 않은 분위기로 채수를 늘리기보단 가치성장투자를 위한 종잣돈 모으기와 내 다음 투자에 적합한 앞마당을 미리 만들어 놓는 방향으로 앞마당을 늘려보자.
현재 부동산 시장 - 전고점을 넘은 단지도 투자를 할 수 있고 그 투자에 적합한 투자자가 있다는 점. 나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 적합해 보이는 주변 사람들이 생각이 났음(생각만 났음…) , 전고점을 넘지 않은 단지를 투자해도 충분히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는지는 몸으로 느끼고 있음, 싸니까 무조건 사는게 아닌 가치를 알고 저렴한 구간이니 사도 되는단지를 투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함
거래량 - 거래량이 그 지역에 대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음. 단지 거래량을 보고 단지분석에 넣긴하지만 지역에 대한 거래량과 매매지수를 비교해보지는 않았음. 이또한 앞마당간 시그널을 미리 캐치할 수 있는 것임을 배웠음
규제와 보유세 인상 - 이번 정부 너무 무섭게 이야기를 해서 공포심에 많이들 예의주시를 하고 있을 것 같다. 규제가 나왔을땐 세금을 건드리지 않겠다고 말했던 사람은 어디간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정부는 시장을 누가 주도하고 있는지 자세히 봐바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적용할 것
10.15 투자자 대응 전략 - 가치성장투자를 지향하는 나에게 현재 수도권 투자가 막혀있고, 지방을 가기엔 유리공지키기에 걸려있어 아직 많이 남은 수도권 가치성장투자를 할 수 있는 지역 앞마당을 늘려 규제가 풀렸을때를 대비해야겠다.
규제와 보유세 인상 - 1호기 보유세가 얼마나 나올지 미리 계산해보고 (문재인 정부 기준) 현금을 잘 만들어 둬야겠다. 종잣돈도 중요하지만 투자물건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댓글
칼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