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돈의대폭발 독서후기 [책한권의여유]

9시간 전 (수정됨)

✅ 도서 제목

돈의 대폭발 : 경제 공식이 바뀐다
손진석 저자(글) 플랜비디자인 · 2025년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 60 돈이 폭발한다
#캉티용효과 #돈의거리 #지각비

현대 사회에서 새로 창조되는 돈과 거리가 가까운 집단은 금융 회사• 정부•부유한 개인들이며, 거리가 먼 집단은 평범한 월급쟁이 소상공인 연금 생활자 등이다. 하지만 개인의 노력에 따라서는 돈이 움직이는 시간차로 인한 불평등을 극복해 낼 수 있다. '돈의 거리‘ 개념을 탑재하고 살아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인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세월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 보편적 진리다.

 

🤔나도 ‘돈의거리’를 좁히기 위해 투자공부를 시작한 것 같다.  '돈의 거리‘ 개념을 탑재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저자(손진석 기자)는 통화량이 우리 삶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얼마나 늘어 나고 있고, 어떤 영향을 주며, 우리는 어떤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알게 해준다. 대부분 '돈의 가격'인 금리에 대한 직관적 설명은 많았지만 '돈의 수량'인 통화량을 다루는 책은 드물었다. 이 책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중요하지만 멀게 만 느껴졌던 통화량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해준다.

p.5 추천사중에서,,,

 

🤔최근 읽은 경제/경영 분야 책 중에서 가장 흥미있게 쉽게 읽은 책이었다. 사례와 통계가 많아서 이해가 쉬웠고 읽다 보면 평소 부족했던 경제/경영 지식의 골을 메워주었던 책이었다. 한마디로 ‘아하! 그래서 그렇게 되었군’ 오케이!! 하고 끄덕일 수 있는 책이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 174 미국은 '빚의 제국'
세계 최강국이자 빅테크를 독점하고 있는 나라가 왜 천문학적인 무역적자를 입는지 의아해한다. 주된 이유는 이렇다.
미국 경제는 오래전에 중심축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바뀌었다.

1970년대 이후 신흥 공업국들의 제품 생산 실력이 급격히 향상 되면서 미국의 제조업은 상대적인 우위가 약해졌다. 인건비 비싼 미국 땅에서 공장을 돌려야 할 만한 유인이 부족하다.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생산 기지를 이전했고, 완제품을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미국 내 제조업은 힘을 잃었다.

p. 181 50년 연속 무역적자 미국, '무이자 국채‘ 내놓나

관세와 무이자 국채의 패키지는 미국 입장에서는 신박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다. 머릿속 회로대로만 움직인다면 달러의 헤게모니를 유지하면서도 쌍둥이 적자(무역적자+ 제정적자)도 완화할 수 있는 묘수다. 자기네들의 비용 부담을 교역 파트너 국가들에 떠넘기는 구 조이기 때문이다. 미국이니까 구상해볼 수 있는 그림이다. 그러나 뜻대로 실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미국이라는 자본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대목이었다. 왜 가장 부국이면서 빚이 많은데 망하지 않는가? 트럼프 대통령의 돌발 행동들이 차츰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었다. 

 

p. 218 새로운 돈의 출현 : 트럼프는 왜 가상화폐 옹호론자로 돌변했나

미국 공화당이라는 주류의 정치 세력은 가상화폐를 인정하고 키워보려는 스탠스를 분명하게 하고 있다. 그들처럼 생각하는 게 우리에게도 이롭다.

 

🤔가상화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움직여야 할지 왜 가상화폐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다행히 수익이 났지만, 무지성으로 코인투자를 했던 지난 경험을 떠올려보았다. 

 

p. 321 서울 아파트값, 영원히 불패일까 

국내 집값은 서울과 경기도 요지의 아파트가 많이 올랐을 뿐이 다. 수도권 빌라나 단독주택, 그리고 대다수 비수도권 지역의 집 값은 물가 상승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집값이 사회 문제가 되는 건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서울의 아 파트'가 비싸기 때문이다. 사회 문제로 여겨질 만큼 누구나 서울의 아파트를 원하니 가격이 낮아지기 어렵다.
이건 서울과 대한민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어느 선진국에서나 청년층은 수도 안에서 자가를 마련하기 어렵다. 잘사는 나라의 거대 도시에서 집값이 저렴할 수 없다.

 

🤔서울아파트 왜 비쌀까?란 막연햇던 질문에 대한 합리적인 답변을 찾은 기분이었다. 아직도 서울아파트는 미래보다는 저렴하다. 


댓글


책한권의여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