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은퇴를 30년을 앞당길 4ㅏㄴ본 행렬로 6억벌조 재테크햄찌] 독서후기#2 자기관리론

26.02.12

안녕하세요. 귀여운 닉네임으로 지내고 있는 재테크햄찌입니다.

추천도서 목록에서 읽어보고 싶은 제목을 갖고 있던 자기관리론을 읽어봤습니다.

 

자기관리론은 걱정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걱정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실천’을 강조하는 책이었습니다.

그럼 독서 후기 시작하겠습니다!

 

 

책 제목 : 자기관리론

읽은 날짜 : 26년 1월

핵심 키워드 : #걱정 #실천

 

인상깊은 한줄

p.57 자신이 꿈꾸는 방향으로 자신 있게 나아가며, 자신이 상상한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평소에 기대했던 것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보고 느낀 것

p.60 걱정을 없애고 싶다면 윌리엄 오슬러 경의 말대로 행동하라.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라. 미래에 대해서 조바심을 내지 말라.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주어진 그 하루를 충실하게 살면 된다.

 

→ 첫 강의(재테기)를 들었고, 세 달이 지났다. 세 달 동안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살고 지냈나?를 생각해 보게 하는 문장이었다.

 

 

p.77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1. 사실을 파악하라.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을 내리는 데 기초가 될 만한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결정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긴다.
  2. 모든 사실을 신중하게 검토한 뒤 결정을 내리라.
  3. 일단 결정을 내리면 실천에 옮기라. 실천에 집중하고, 결과에 대한 걱정은 떨쳐버리라.
  4. 어떤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면,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글로 적어보라.

    (1) 무엇이 문제인가? (2)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3) 문제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 결과에 대한 걱정을 떨쳐버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지금까지 내 삶에서 결과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았던 순간들은 후회 없을 정도의 노력(실천)을 했던 순간들이었다. 내 비전보드 달성을 위해 후회 없을 정도로만 노력해보자. 10년 뒤 나는 지금의 내가 했던 걱정을 하지 않을 것이다.

 

 

p.179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라, 당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스로 이렇게 말하라. “이미 그러니 어쩔 수 없다.”

 

→ 회사 업무로 본다면 무책임해 보일 수도 있는 문장이라고 생각했지만, 내 인생에 대한 얘기라면 이미 그러니 어쩔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 다는 것은 아주 건강한 생각이라고 느꼈다. 오히려 ‘이미 이러한 상황이니 지금 내가 어떤 걸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의 전환을 시켜주는 부분이었다.

 

 

p.224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2. 절대로 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마라. 적을 해치기보다 자신이 훨씬 더 많이 다친다.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느라 단 1분도 낭비하지 말라.

3-2.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푸는 것임을 기억하라.

3-3.감사란 ‘길러지는’ 것임을 기억하라. ~

 

→ 좋아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도 모자른 것이 시간이다. 싫은 사람 생각은 앞으로 그만!

목실감을 쓴지 100일 가까이 됐다. 감사일기에 받은 기쁨을 주로 쓰지는 않았나? 의무적으로 감사일기를 쓴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한 문장이었다. 앞으로는 감사일기에 주는 기쁨을 쓸 수 있는 행동을 해보자

 

 

p.362 어제를 버텼으니 오늘도 버틸 수 있다

 

 

 

적용할 점

1.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기

  • 충실한 삶을 살기 위해 주간 목표, 일간 목표 세우기

2.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기, 그 상황에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기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재테크햄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