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서투기 30기 5늘도 4억 벌조_용용채씨]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독서 후기

26.02.1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사론 레흐트

읽은 날짜 : 2026.01.30.~2026.02.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산 #공부 #쥐 경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로버트 기요사키는 교육가 집안에서 자랐지만, 다른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부자가 되었다. 이후 사람들에게 투자의 기본 원리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돈의 원리를 가르치는 게임 <캐시플로>를 만들었다. 저자는 금융 지식 없이 직장에만 의지하지 말고, 자신들의 돈을 영리하게 관리하라고 제시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1)부자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차이. 

  • 가난한 아버지: 돈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 돈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은 피해라.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부자 아버지: 돈이 부족한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려야 한다.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네가 똑똑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이 ‘나로서는 그것을 살 여유가 없다’고 말할 때 ‘내가 어떻게 하면 그것을 살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직장을 구하고 푼돈을 벌어 두려움을 없애지만, ‘장기적으로 돈이 없다는 두려움을 없애는 최상의 해결책이 과연 직장일까?’를 물어봐야 한다. 우리는 늘 두려움과 욕망의 감정을 갖지만, 그 감정을 이성적이고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자산과 부채의 차이.

 자산은 주머니에 돈을 넣는 어떤 것이고, 부채는 주머니에서 돈을 빼내는 어떤 것이다. 자산은 나의 수입이 된다. 내가 직업을 가진다면 고용주를 위해 일하고, 정부를 위해 지출한다. 부채는 은행을 위해 일한 몫이다. 이러한 ‘쥐 경주’에서 벗어나려면 나에게 수입을 가져다주는 자산을 쌓아야 한다. 자산은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주식, 채권, 펀드, 부동산 등으로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나의 직원이 되어 주는 돈을 말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내 생각이 부자와 비슷한지, 가난한 사람과 비슷한지 판단할 수 있었다. 나는 아직 나의 게으름과 싸우고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자의 생각 방식을 배울 수 있었다. 두려움이 앞설 때(나의 꼬마 병아리가 외칠 때) 도전하고 배워야(꼬마 병아리를 튀긴다) 한다. 또한,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이 결국 고용주와 나라를 배불리는 것이기 때문에 자본주의에서는 나를 위해 일할 자산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자신을 통제할 수 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을 읽을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쿳쥐
26.02.15 06:55

이제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서 일하는거지요^^ 메리설~ 우리 용용채씨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