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양파링, 권유디,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서투기 30억 달성까지 4뿐4뿐 오르조 칼슘 입니다.
이번 서투기 2주차 양파링 튜터님의 강의를 듣고
대단지라는 특수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현시점 투자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본것 / 깨달은 것 / 적용할 것 위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본것
역세권 중요하지만 모두 초역세가 아니라면 대한 이해
초역세권은 도보 5분 이내라고 생각을 한다. 다만 생활권과 초역세권에서 멀어진 멀세권이라면? 어떤 것을 봐야할까?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소를 생각해봐야한다. 시세를 이끌어가는 요소. 대.단.지
입지요소 중 교통, 학군, 환경, 직장 중 대단지는 환경에 들어가는데 교통입지가 중요하지만 대단지라는 환경적인 요소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시장의 가격 어떻게 봐야할까? -
현재 시장에서 토허가 이후 실거래가 확인이 점점 느려지고 있음. 호가는 받아들여야하는 시점이다. 비슷한 급지의 가격을 확인하고 가격대가 비슷하다면 그 호가를 받아들이고 시장에 참여해야한다.
2년 뒤 전세를 준비하는 자세
실거주로 투자할 물건에 실입주 했을때 시나리오 중 전세를 준비해야할 시기가 다가왔을때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음. 특히, 3개월 전 자금계획을 수립하고 전세가격에 따라 자금계획이 틀어질 수 있기에 전세계약을 먼저해서는 안됨! 남을지 모자를지 대출을 갚을 정도인지 반드시 확인이 되어야함.
깨달은 것 & 적용할것
역세권 중요하지만 모두 초역세가 아니라면 대한 이해
입지에서 교통이 중요하지만 가격 형성요소가 꼭 교통입지에 따라 가격이 변화지 않는 생활권이 있음. 즉 비슷한 교통입지라면 다른 요소가 가격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아야함. 지역내 선호요소를 잘 파악해야하는게 중요하고 투자 진행시 분석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더 가치 있는 물건을 투자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즉, 교통이 중요하지만 마을버스를 타고 역사까지 이동하는게 똑같다면 교통 다음의 선호 요소를 확인해야함. 지역내 선호 초등학교배정, 대단지 등 학군이 될 수 도, 환경이 될 수 도 있음. 단지 분석을 하면서 가격 형성 요소를 잘 파악해야함.
현재 시장의 가격 어떻게 봐야할까? -
토지허가거래가 실거래 공시에 영향을 주어 시장가격 형성에 왜곡을 주고 매수자와 매도자의 매칭이 잘 안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는데, 규제가 주는 혼란속에 시장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시장에 참여할지 마인드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음. 1개월이라는 차이가 만들어내는 왜곡을 현장에서 맞춰가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2년 뒤 전세를 준비하는 자세
실거주를 하고 시기별 해야할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계획되로 거주분리가 안될 수도 그리고 더 늦어질 수 도 있겠다라는 생각이듬. 그리고 실거주에 안주할 수도 있겠다라고 느낌. 투자자로 생활하기에 적합한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때에 맞춰 실행하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내가 원하는 전세가가 아니라면 거주분리가 늦어질수있지만 포기하지 않는 멘탈관리도 필요해보인다.
댓글
칼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