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양파링, 권유디, 잔쟈니, 주우이

[2026 NEW] 내 돈으로 살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 서울투자 기초반
안녕하세요, 겸손한 원더풀 라이프를 사는, 살고 싶은 원더 입니다.
이번 오프를 다녀오고 현장에 느낀 현장감을 포함한 강의에 대한 한 문장 및 키워드 입니다.
내가 집을 사는 것이 맞을까? 지금 (다주택 중과 대책은) 기회이고,
그렇다면 비교평가는 어떻게 해야 되나?
최소한 강의에서 알려주신 비교평가 케이스별로 해보자.
강의는 현재 시장 상황, 지역의 주는 기회, 비교평가 등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는 작년 가을에 해당 지역 오른쪽 구를 임장하여 앞마당이고, 현재 왼쪽 구를 임장하고 있어 강의가 진짜 더 재미있었고, 이해가 조금 더 잘 되었습니다.
분명 현재 시장 상황에서 살 수 있는 곳, 살 수 없는 곳으로 나눠지고, 호가는 올라가고 있고, 내가 사는 것이 맞나? 그 물음을 수십~수백번 했던 사람으로서 공감도 되고, 짧은 월부 생활에서 느낀 것은 (이 부분도 상승장이라서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 또는 보합장이라면 어떨까 이 부부은 강의에서 레버리지 해야겠습니다.) 멘토님, 튜터님들께서 말씀하신 언제까지 샀으면 좋겠다. 지금 상황이 기회이다 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정치적 이슈로 인해 관망했을 때, 10.17를 그냥 보냈을 때 등등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좋은 기회였는지 알게 되었다라고 해야 될까요?
이 부분은 제가 지나간 것을 자책한다기 보다는 행동할 때라는 것이 맞다는 표현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전혀 없을 수 없지만 가끔 생각나는 이 부분은 향상심, 투자의 원동력으로 생각하는 편입니다.)
다시 강의 후기로 돌아가자면 현재 다주택자 매물들이 단순하게는 무주택자에게도 기회를 주지만, 갈아타기/1주택자에게 상대적으로 많이 나온 매물로 호가를 이전보다 몇천 또는 1억을 올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이해했고, 또한 지역에 대한 분석, 입지를 안다고 생각했는데 해당 지역이 매수 기회 및 어떤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비교평가를 케이스별로 해주셔서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후기를 쓰면서 특강을 들어보고 싶을 정도였습니다. ㅎㅎ
최근 강의에서 다른 것이 느껴진 것이, 물론 제가 기존에 놓쳤을 수도 있습니다.
매도에 대한 이야기 하는 빈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아 그러면 내가 사는 매물을 필요한 상황, 시점에 매도를 해야 되고, 그러려면 비교평가와 더불어 어떤 것들을 사는 것이 나은지도 계속 배우고 있습니다.
당연 가격에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해야 되지만 내가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사야 된다는 것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지켜봐야 하고 시세트래킹 및 전수조사가 필수이고, 더 좋은 자산을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끊임없이 봐야 하는 이유겠죠. 물론 N호기에 대한 부분도 있을 것이구요.
그리고 지역 입지 , 핵심 선호 요소와 더불어 대체지 여부, 년식에 대한 부분 및 상황에 따라 다시 (저는 이런 표현을 쓰고 싶어졌습니다.) 지도 줌인&아웃과 같이 대체지 On & Off 의 관점이 가져야 한다고 강의를 들으면서 배웠습니다.
더 좋아, 좋아, 덜 좋아도 상황에 따라 달라져 덜 좋아도 시간이 지나 좋아로 바뀐다는 것을요. 그래서 우리는 임장을 전체로 봐야 하고, 200세대도 봐야 하고, 낀 평형도, 10평대로 봐야 하는 구나.
비교평가 부분에서는 앞마당을 만들면서, 지역을 보면서 입지, 핵심 선호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지 가치 상승의 결과를 보면서 때로는 무서우면서, 다행이다 라는 감정이 혼재하기도, 싸다는 것과 투자 우선 순위는 별개이다. 말씀 또한 이해가 되기도 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현재 투자/매임 후보 물건을 뽑고 있는데 제가 선택하려고 했던 것이 맞구나!, 이 생활권은 이렇게 봐야 하는하는구나. 나라면, 내 가족의 종잣돈이라면 우선 여기를 + 타지역과 붙여서 비교해야겠구나.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후기를 마무리 하면서 저는 누적의 힘을 키울 수 있게, 환경 안에 있기 위해, 그리고 환경 안에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기 위해 아직 2월이 반 이상 남았지만 다음 달에는 열중에서 소홀했던 독서로 제 부자 그릇을, 멘탈을 더 단단하게 다지겠습니다.
잔쟈니 튜터님 좋은 강의를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며,
배운대로 비교평가해서 투자 우선 순위에 맞는 것들을 매수하고 지키고 갈아타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이야기만 한 것 같지만 (제 첫 투코 코치님이셨던 잔쟈니 튜터님의)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너무 행복하고 즐거웠습니다.


댓글
"매도에 대한 언급을 내가 살 단지가 어떤 것인지 알고 사야한다"고 느끼신 인사이트에서 지금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단지의 매도 시나리오를 생각해보고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을 얻었습니다. 원더님 오프 강의 다녀오시고, 후기를 빠르게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남은 2월 앞마당 같이 잘 만들어서 완벽 분석 해봐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