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오림입니다.
첫 실전반을 경험하며 하루 하루 나아가는 요즘입니다.
한 달간 실전반을 경험하며 제가 좀 더 발전하고 싶은 부분이 비교평가 부분이었는데요.
저의 마음을 알아챈 것인지 2강이 비교평가에 대한 부분으로 진담튜터님께서 그 동안 아파트에 대해 누구보다 진심으로 비교평가한 기술들을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기초반에 강의를 들을 때는 전고점 대비 하락율 20~30%라는 말에 '아~그렇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다면 강의를 들으면 들을 수록 저기서 나온 하락률 20~30%라는 말은 어디서 기인한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고, 그것이 하나씩 다 기입을 해보고 낸 통계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아 이 분들 정말 아파트 투자에 진심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우리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고, 그걸 적용해나가고 나에게 체득하는 것은 나의 몫이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기 시작하니, 진담 튜터님이 변태스럽게(?) 모든 단지를 붙여서 알아낸 인사이트를 나누어 주셔서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상 비교평가를 하면 할 수록 이게 맞을까? 라는 생각, 정답지를 확인하고픈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튜터님께서도 가설을 세우고 3~6개월간 시장에 살아남으면서 생각이 변화하는 과정을 겪었다는 말을 들으면서 왜 시장에 오래남아있는 사람이 승리자인지 깨닫게 되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순간에 대한 기록을 정리해서 남겨놓는게 나의 성장의 밑거름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며 제가 지금의 순간에 하루하루 잘 정리해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말한 큰 틀인 가치->가격->비교평가 순서로 이번 한 달의 목표는 저의 임장지에서 단지별 비교평가, 그리고 지역간 비교평가를 임보에 남겨볼 것입니다.
BM할 것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1. 분위기 임장 사람,상권,도보로 보고 생활권은 상권,아파트,사람으로 기준을 잡아서 보자.
2. 매임/전임은 "이사 수요 확인하기" " 이 지역에 왜 살지?" 라고 생각하자.
3. 지역 내/지역 간 비교평가 내 임보에 적용해서 생각 남기기
특히 지역 간 비교평가시 1~2급지 이내의 차이는 단지 선호도, 3급지 이상은 땅의 가치를 높여보자
긴 시간 진심을 담아서 비교평가에 대해 인사이트 나누어준 진담튜터님과 월부에게 감사합니다^^
댓글
하오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