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4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가격>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대폭발
2. 저자: 손진석
3. 읽은 날짜: 2026. 2. 17.
4. 한출평: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여 자산에 투자하라 + 비트코인은 덤
STEP2. 본깨적
p22. 현금과 요구불 예금, 수시 입출금식 예금 등 협의의 통화 M1
머니마켓펀드MMF, 2년 미만 정기 예적금, 수익증권, 환매조건부채권RP 등을 포함한 광의의 화폐M2, 현금에다가, 현금은 아니더라도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단기 금융상품에 단긴 돈을 합친 개념. 통화량이 얼마나 불어났는지는 대개 M2를 보고 확인한다.
p24. 통화량이 늘어나는 속도가 GDP 늘어나는 속도보다 훨씬 가파르다.
p25. 통화량과 경제 규모의 격차가 시간이 갈수록 더 벌어진다는 걸 알 수 있다.
시장에 돈이 풀리고 이 돈은 결국 인플레이션을 초래, 돈 가치가 떨어지게된다. 돈이 녹는 듯한 느낌을 받게되는 것이다.
p56. 캉티용 효과는 화폐 폐공급이 경제 주체들에게 전달되는 속도가 다르며, 이것이 결국 불평등을 키우는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핵심은 '불균등'
금리인상, 재정지출 확대, 양적 완화로 돈이 시장 유입 > 금융회사, 기관투자자, 자본가에게 먼저 흘러간다. 돈의 유입이 가격에 반영되기 전에 수익성 자산에 투자하여 가격이 상승 > 실물 경제 전반으로 확산. 이때는 이미 자산 가격이 오른 후다.
선행 수혜자와 후행 피해자. 선행 수혜자가 될 것인가 후행 피해자가 될 것인가. 이전 상승장에서 벼락 거지라는 단어가 유행했다. 자고 일어나보니 집값은 천정부지로 올랐고, 집이 없는 사람들은 닭쫒던 개가 된 형국이다. 똑같은 과거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산을 가져야한다.
p103. 통화량이 엄청나게 들쑥날쑥하다는 건 그만큼 큰 투자 기회가 생긴다는 뜻도 된다. 이런 기회는 21세기 들어 글로벌 금융위기와 코로나 사태로 두 번이나 있었다. 2050년까지 시간을 보면 한두 번 더 있으리란 기대를 할 수 있다. 앞으로도 경제 위기가 닥치면 미국은 가공할 만한 속도로 '초저금리+돈 풀기' 처방을 쓸 가능성이 높고 개인들은 '돈의 쓰나미' 위에서 부유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미래를 알 수는 없지만 10년에 한번은 기회가 온다. 멍때리고 있을 것이 아니라 시장을 면밀하게 살피며 부지런히 준비하여 다가올 기회를 잡아야할 것이다.
미국도 중국도 유럽도... 모두 돈풀기 경쟁에 들어갔다. 현 정부도 마찬가지. 돈이 풀린다 > 돈이 많아진다 흔해진다 >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 > 자산의 가격이 오른다...... 자산을 가져야하는 이유다.
p139. 미국 주식시장 가치가 나머지 모든 나라의 주식 가치를 합친 것과 거의 같은 셈이다. / 시가총액의 변화를 토대로 2010년 이후 14년 사이 수익률을 계산해보자. 미국 주식 수익률은 260%이고 미국을 제외한 나라들의 평균 수익률은 75.6%라고 볼 수 있다.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연 수익률 20%를 생각하고있지만 미국 주식에 장기간 투자하는 것도 연 20%의 수익율을 보여준다. 하지만 레버리지가 안될뿐... 레버리지가 결국 부동산 투자를 하는 이유지만, ETF 등을 활용한 미국 주식 투자를 안할 이유는 없다! + 불어나는 각국의 돈이 미국으로 흘러가는 점 또한 미국 주식의 힘이다. 제발 무럭무럭 자라다오.
p200. 가상화폐, 비트코인, 스테이블코인, CBDC 등등
탈중앙화, 2100만개 한정, 블록체인이라는 공개 분산 장부, 미국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트코인 지지 등등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의심하지만 이제는 또 다른 개념의 화폐와 투자 대상으로 비트코인을 바라봐야하지 않을까.
p293. 경제 활동의 산출량GDP가 증가하는 속도보다 통화량 증가률이 높을 때 발생하는 화폐적 현상이 바로 인플레이션이라는 것.이다. 21세기 들어 화폐량이 원체 빠르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증가 속도를 염두에 두고 살아가는 게 현명하다.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려면 현금 이외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당연한 명제를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책에서 여러 이야기들이 나왔지만 결론은 이 문장이 아니었을가. 돈의 가치 하락에 대비하여 자산에 투자하라.
p298. 미국과 비교하면 통화량에 비해 얼마나 주가 수준이 낮은지 알 수 있다. 돈을 시중에 많이 풀어도 주식시장으로 가기보다는 부동산 시장으로 많이 흐르는 우리나라 자산시장의 특징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p307. 돈이 흔해진 시대에 자신은 대쪽 같은 선비 정신으로 살아도 될지 모른다. 문제는 자식 세대의 후생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자산 계급화가 빨리 진행되고있다. 부모 자산이 적으면 자식의 자산도 적을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지는 세상이다.
음... 자식 세대를 걱정할 상황은 아니지만 자산 계급화라는건 무섭다. 열심히 공부해서 대학가고 안정적인 회사에 다니고 있지만 재테크에 관심을 두지 않으면 자산 계급에서 하층민이 될 수밖에 없다. 머니파티에서 소외되지 말자. 머니 파티 오예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