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복스입니다.
오늘은 돈버는 독서모임이 있었던 날입니다.
이번달은 ‘돈의 폭발’이라는 책이었는데요,
오랜만에 거시경제에 관한 책을 읽게 되어서 독서를 하며 여러모로 신선한 자극이 되었고,
독서모임에서도 그에 파생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인상적이었던 내용 위주로 몇가지 적어보면요,

거시경제에 관해 직관적으로 다룬 내용이었기에,
참여자분들은 모두 어느정도 흥미를 가지고 읽으신것 같았습니다.
튜터님께서 투자자체나 투자종목에 대한 이해도 좋지만 나 자신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한것 같다 라고 피드백주신 부분이 인상 깊었네요..!
뒷 부분에서 제가 드린 질문과도 이어지는 답변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어떤 방향으로 가면 더 오래, 더 확신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간다면 정답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오답은 제거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참여자분들의 다양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발제문이었습니다.
한 참여자분께서는 경기도 선호급지에 약 20여년전 투자를 하셨고 시간이 지나 가격대가 완전히 바뀌었다는 경험담을 들으며 새삼 좋은 자산을 오래 보유하여야 하는 게임임을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사회구조가 변화하며 이전보다 20평대가 주목받는 것에 대해 공감이 갔고,
또한 그렇기에 사람들이 20평대를 주목할때 가격이 비슷한 30평대를 눈여겨 봐야한다는 튜터님의 혜안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참여자분들이 각자 투자경험들이 있다보니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지난투자당시 시장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던 스스로를 리스크라고 표현하며 자조섞인 복기경험을 나눠주셨던 동료분의 이야기와, 작년 상급지 토허제가 일시적으로 풀렸을 당시 1급지 투자를 진행하셨던 동료분의 경험담도 색다르게 다가왔습니다.
험블 튜터님께선, 코칭을 받는것이 우리가 미처 보지못한 리스크를 거인의 어깨를 빌려 확인 할 수 있는것이라고 하셨는데요, 최근에 2호기 투자과정 중 매물코칭 때 느꼈던 감정이 오버랩되어 공감이 가는 말씀이었습니다.
“자산은 약한손에서 강한손으로 넘어간다”는 말씀도 해주셨는데, 처음 듣는 표현이라 많이 신선했고 정말 맞는 표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단히 돈그릇도 투자경험도 늘려서 좋은 자산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새삼 들었습니다.
튜터님의 0호기 에피소드도 흥미로웠는데요, 리스크를 검토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과도하게 불안해서 합리적인 선택을 내리지 못하셨다는 경험을 들으며 감정에 매몰되지않고 이성적으로 계산을 하고 결정을 내리는것의 중요성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책에서 가장 공감가는 키워드였던 ‘돈의 거리’에 관한 발제문이었는데요,
참여자 모두가 상당히 돈의 시작점에 가까이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튜터님께서 경제 유튜브를 하나 들을때 단 한줄이라도 기억해내야 하는 내용을 정리해보는 습관이 중요하다라고 말씀하셔서 적극bm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인풋에 비해 제 머리에서 꺼내서 정리하는것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 돈독모 후기도 좀 더 그런 관점에서 적고 있는것 같습니다.
+ 개인적인 질문들
저를 비롯해 함께 참여한 동료분들의 내용 모두가 공감가는 내용이었습니다.
부서 이동을 앞두고 월급쟁이 투자자로서의 일상을 어떻게 새롭게 적응해나갈지에 대한 부분, 시간관리에 대한 부분, 다주택자 규제가 이어지는 상황속 앞으로의 투자방향성 부분 등..
튜터께서는 내가 못하고 있는 30이 아니라 해내고 있는 70을 봐야한다는 것, 이슈가 있을때 과거를 돌아보며 계산해보고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팁, 완벽한 시간관리를 쫓기보다는 정말 제대로 몰입하는것의 중요성 등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나눠주셨습니다.
#마치며
이번달도 돈독모 덕에 책 한권을 끝까지 읽을 수 있었고, 모임을 통해 튜터님, 그리고 동료분들과 책을 곱씹으며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고 많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부단히 닮아가고 싶은 험블 튜터님 긴시간동안 긍정과 실효적인 에너지 많이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참여한 아크로 님, 레몬샤벳 님, 라떼벨 님, 나믿따 님, 나는돌멩이 님, 손예진 님,
모두 지금처럼 돈의 거리 잘 유지하시며 즐겁게 투자생활 이어가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행복스님, 만나서 너무 너무 반가웠습니다! 지난 시간동안 단단하게 쌓인 내공들 아낌없이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단단한 시간 잘 쌓아나가시길 진심으로 응원드릴게요! 부서이동도 잘 적응하실거라 믿습니다! 화이팅이에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