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2023.09 첫독
p. 40 외부적 상황 때문에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 외부 상황을 어떻게 해야 헤쳐 나가는지를 모르고 있는 당신의 두뇌 속 무지 떄문에 생긴다는 말이다. 그리고 그 무지함의 뿌리는 바로 게으름이다. 스트레스르 해소한답시고 빈 맥주병을 쌓아 가지 말고 문제를 정면으로 돌파하라. 절대 회피하지 말라. 책을 읽고 방법론을 찾아내라. 그게 바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제초제이다. (중략) 문제의 핵심을 분석, 파악하고 다른 해결책들은 없는지 모색하면서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한 후 보완하며 해결한다. (중략) 너의 두뇌를 재구성하여라. 생각의 틀을 다시 구성하여라.
→ 걱정하지 않기. 다만, 문제 상황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기. 찾은 방안을 실천하기 위한 작은 목표들 세우기. 행동하기.
p. 187 '생각과 가치관, 말과 행동'이 따로 놀지 않고 일치하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겉과 속이 다르지 않은 상태인 것이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중략) integrity는 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생각들과 행동이 엇갈림 없이 하나된 상태. (중략) integrity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선택하여 배우는 것이라는 뜻이다. 머릿속에서 옳다고 믿는 좋은 자질들은 모두 다 우리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우리 것이 될 수 있으며 그렇게 해서 integrity를 얻게 된다는 사실 말이다.
→ 생각에 멈추지 않기. 입으로만 전파하지 않기. 행동으로 보여주기.
무서운 점은 입으로만 전파하는 사람들도 머릿속으로 옳다고 믿는 생각들을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잘 헤쳐나가고 있다는 믿음이 들 수 있다는 점이다. 늘 나 자신을 반추하고, 나의 행동에 차이가 없는지 복기해보자.
p. 221 그 책들은 사업과 경영에서 어느 한 면만을 단편적으로 보여 줄 뿐이지 전체를 보여주지는 않으며 특히 실전에서 부딪히는 여러 종류의 문제들에 대해서는 입도 뻥긋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중략) 어떤 회사는 이러저러한 방법으로 성공했다는 것에 사로잡힌다. 기억해라. 그 방법과 정반대되는 방법으로 성공한 경우도 분명 있으니까.
→ 실전에 유용한 것이 맞는지 복기해보기. 단편적인 것만 보고 믿음 내어주지 않기. 다독과 정독으로 사안을 다각도로 볼 수 있는 시각 기르기.
p. 230 자기 자신이 하나의 부속품이 아니라 인격체라는 것을 느끼도록 배려하라는 말이야. 또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보람이나 배움을 느끼도록 해야해. 어려운 과제를 주고 해결하게 한다거나 교육을 하라는 말이야. 그런데 그 교육이 회사에 도움만 되는 일방적인 것이 되면 절대로 안돼. 개인의 삶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해. 그래야 일할 맛이 나게 되는 법이야.
→ 나 스스로를 이렇게 경영하자.
p. 235 나도 모르면 배운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 배운다는 것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는 말이며 결국 능력 개발을 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부해라. 대다수의 보통 사람들이 하는 사업은 기껏해야 책 한 권의 지식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진리로 믿어라. (중략) 6개월간 같은 방식으로 일하고 있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다.
p. 263 시간이 남는다고? 크로노스가 많다는 뜻이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나가라. 우선은 지금 하는 일과 관련된 것들부터 마스터하라. 그렇게 할 때 그 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중략) 재미없어 보이는 지식들을 위하여 '돈이 되는 시간'을 먼저 투자하는 사람만이 크로노스의 굴레에서 벗어 날 수 있다.
p. 453 나는 부자, 성공, 경제, 투자, 일, 경영 등에 대한 책들을 우선 읽는데, 이런 책들에는 비슷한 내용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읽는 시간이 단축된다. 부자가 되는데 도움을 주는 책들을 제대로 골라 많이 읽고 스스로를 변화시켰다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나는 믿는다. 당신 역시 그런 책들을 읽고자 한다면 다음과 같은 독서습관을 가져라.
→ 독서의 카테고리를 넓혀야겠다. 실전 경제에 대해 공부해보고싶다. 어떤 책을 읽으면 되는지 알아보고 리스트업하기. 올해에 읽을 도서 선정하고 2권 독후올리기(젭알!).
p. 239 돈을 벌고자 하는 마음이 우선인 경우 그 장사나 사업은 틀림없이 망한다. 성공의 비결은 무엇일가?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이 그 비결임을 알게 된다.
p. 728 최고의 광고 수단은 입소문이다. 입소문은 신뢰의 대가로 퍼지게 된다. 좋지만 비싼 상품을 팔아라. (중략) 돈은 신뢰의 대가다. 제3자가 불편해하는 일을 해결해 주는 사업이나 장사는 돈이 된다. 고객이 돈을 낼 만한 확실한 이유를 주는 곳. 그런 곳은 장사가 잘된다.
→ 새기자.
p. 329 부자였지만 삶에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가난한자들이 종종 자살하는 이유 역시 삶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믿기 때문이고 나 역시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시절 나의 미래에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오판하고 그런 자살 시도를 하였었다. 토머스 제퍼슨은 "행복의 추구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라고 했다. 그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의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 남이 하면 따라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서 좋다고 박수치는 그런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그런 삶에 익숙해져 있다. 당신이 돈을 얼마나 벌든 간에 삶에 변화가 없고 뿌듯함이 없다면 결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돈이 문제가 아니다. 당신이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증가시키는 노력을 할 때 행복은 매일같이 주어지는 법이며 덤으로 뿌듯함마저 느끼게 된다.
→ 생각한대로 믿고 실천해가기. 게을러지지 않기. 행동하는 것만이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 줌을 잊지 않기.
p. 333 전쟁터에서 전쟁의 법칙을 무시하고 휴머니즘을 찾으면 당신이 죽는다. (중략) 매 단계마다 각 팀에서 축출된 사람은, 인간관계에만 치중한 사람과 개인적인 공로 혹은 명예만을 추구한 사람이었다. 최후에 승자가 된 사람은 동료들과의 동맹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던 사람이었다. 새겨들어라! (중략) 당신이 경제적으로 살아남으려면 휴머니즘이 아니라 손익계산서에서 이득이 나와야 한다.
→ 당연한 것은 없다. 매사에 감사하자.
p. 671 내가 가진 모든 것이 사라져도 인간으로서 존재 의미를 주는 것은 무엇일까? 당신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재의미를 주는 것은 무엇인가. (중략) 영혼을 타오르게 할 불꽃이 없다면 침몰하는 배에서 수영하는 법을 모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 세상이 부러워하는 그 무엇을 갖고 있건 간에 침몰하고 만다. 열심히 살아야한다는 것은 알지만 열심히 살게 되지 않는 이유가 뭘까? 바로 그 불꽃이 없기 때문이다. 도전정신이 내게는 나의 영혼을 뜨겁게 만드는 불꽃이었다.
p. 673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때 불안해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단 말인가. 이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잘될 거야"라는 막연한 희망일까? 기도하는 것일까? 내가 하는 유일한 것은 관련 지식들을 계속 찾아가고, 법제처 홈페이지에서 관련 법규들을 계속 파고들고... 등등 인데 요즘은 새벽까지 그렇게 하곤 했다. 내가 그렇게 하기 때문에, 설령 일이 중간에 잘못되어도 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빠른 시일에 찾아낼 것이다.
p. 675 현실에 대한 당신의 불안감을 인정하고 몇 번을 넘어져도 좋다는 자세를 가져라. 말쑥한 무릎보다는 상처투성이에 꿰맨 자국도 몇개 있는 무릎을 부러워하며 당신 앞에 던져진 현실의 삶에 도전하라. 그런 자세가 되어 있어야 비로소 세상 속에서의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그나저나 당신 영혼의 불꽃은 뭐지?
→ 몇번을 넘어져도 일어나게 하는 열정을 가진 일을 하자. 그리고 내 비전보드에 써둔 것들을 꼭 이뤄내자. 행복을 가져다주는 일이 경제적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게 만들자. 독서로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p. 724 글을 올리다 보면 다른 이들이 그 내용에 덧붙여서 점점 전파가 될 것이고, 그러다 보면 위선들에 제재가 가해질 것이라는 기대에서다. 그러다 보면 세상이 아름다워지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다. 나는 이런것들에서 보람을 느낀다.
→ 왜 이 책은 pdf 버전이 무료로 돌아다니는지 궁금했는데, 세이노님의 인생철학과 맞닿았기 때문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뤘다면, 나에게도 이런 '비'경제성 활동을 하는 날이 오겠지. 그전에 사기꾼 판별법을 읽어야 할 정도로 돈을 많이 모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1) 하고싶은 일과 경제적 이익 창출 간 고리 만들 방법 찾아내기: 매일독서 2시간
(2) 나를 경영하기: 작은 목표들을 설정하고 수치화하여 관리
(3) 독서편식하지 않기: 연말까지 경제독서 2권 독후올리기
댓글
깔끔한정리 및 소감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모임때 제 언급에 대해 피드백 해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