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인생을 살아가는 의미와 본질을 계속해서 생각해 보게 하는 책.

모든것들은 기본에서 시작다는 저자의 책 제목처럼

모든 것들에는 본질이 존재한다.

그 본질을 기억하고 세상을 살아가자.



집념- "너, 지금 흘러가는 이 시간, 네 인생에서 다시는 안 와." 그러면 눈이 번쩍 뜨였습니다.

같은 강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는 없다고 하지요. 강물은 쉼 없이 흘러갑니다. 지금 이 시간도 한번 흘러가면 두 번 다시 내 인생에서 찾아오지 않을 시간입니다. 이 생각을 하면 아무리 피곤해도 벌떡 일어나졌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는 말처럼, 무엇 인가를 손에 쥐려면 그 대가를 치러야 한다. 노력을 해야 한다.



기본- 나는 흥민이뿐 아니라 그 누구도 그 어떤 분야에서도 "혜성은 없다"라고 말하고 싶다. 이 세상에 혜성같이 나타난 선수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차곡차곡 쌓아올린 기본기가 그때 비로소 발현된 것일 뿐이다.

본질은 기본기를 더욱 신경 쓰며 충실히 훈련한 결과 그 기본기가 발현된 시가가 찾아온다는 것.


철학- 가정은 최초의 학교이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나는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가? 이 질문을 염두에 두면 인생의 많은 선택지 앞에서

조금은 수월하게 길을 택할 수 있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지금 가장 주요한 게 뭔지만 생각해봐. 그것이 뭔지 알면 결정을 바로 내릴 수 있다. 네

가 원하는 걸로 결정을 해라. 사람은 항상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살아야 한다. 네가 보기에 지금 가장 중요

한 것이 이거라고 생각됐다면 망설이지 말고 곧장 그것을 해라."

자신에게 행복이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주도적인 인생을 이끌어 나가야한다.



기회- 기회는 준비가 행운을 만났을 때 생긴다.

기회의 본질은 "준비" 인 것 같다. 준비가 된 사람들 만이 그것을 기회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으므로.



감사와 겸손- "축구에서는 위를 보고 삶에서는 아래를 보라"

- 내가 알던 세상과 방식에서 벗어나 다른 세상, 다른 삶이 존재한다는 걸 아는 순간 한없이 겸손해 진

다.

-언제 찾아올지 모를 단 한 번의 기회를 위해 묵묵히 훈련하는 것. 모든 운동선수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덕목이다

-호랑이가 장난감 수준인 토끼 한 마리를 사냥한다 하더라도 숨통을 끊을 때까지 '장난'은 없습니다.

적을 무시하고 약하게 볼 때가 가장 위험한 단계입니다. 상대가 누구든 상황이 어떻든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는 것이 프로선수의 역할입니다.

운칠기삼. 오늘 운이좋아 성과를 거두었어도 내일은 운이 나빠 성과가 나쁠수도 있다.



행복- 부모로서 자식이 꾸는 꿈을 돕는 것도 행복이고,그 도움의 시기가 끝났을 때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삶을 만

드는 것도 행복이라고.

육체적,정식적으로 건강하고 자유로운 삶. 자기 주도적으로 살 수 있는 삶이 행복이지 않을까.



BM 손웅정씨는 책을 읽을때 3번 읽는데 처음에는 검정색 밑줄을 긋고, 두번째는 파랑, 마지막은 가장 눈에 잘 띠는 빨간색 볼펜으로 밑줄을 긋는다고한다. 그리고 그 문단 옆에 생각이나 느낀점들을 메모하고 독서노트에 옮겨 적는 다고 한다. 내가 실천하면 좋을것 같은 독서법이다.


댓글


이준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