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정말정말 유명한 너바나님의 강의를 처음으로 듣게 되었다.
도대체 어떤 강의이길래 사람들이 이토록 열광하는지 궁금하고 기대가 되었다.
1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와닿았던 점 몇 가지를 남긴다.
1) 부자가 되는 것보다 노후 준비가 먼저다.
-너바나님께서 보여줬던 뉴스 영상 인터뷰에서 어느 독거노인이 한 말이 기억에 남았다.
"노후를 준비할 시간이 어디있겠어요 그날그날 먹고 살기에 바빴지. "
대한민국의 급성장 시기를 겪으면서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자식 키우고 나니 아무것도 남지 않은 그 노인이 안타까웠다. 나도 아무런 대비없이 살다간 비슷한 노후를 맞이할 수도 있겠구나. 요즘은 죽고 싶어도 못 죽고 연명하며 100세까지 산다던데 노후 대비가 시급하게 느껴졌다.
-부모의 노후가 준비되지 않은 것은 자식에게 짐이 될 수 있다. 나도 결혼할 때 우리 부모님이 연금소득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결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지금도 생산활동을 하고 계시지만 어쨌든 어느 순간에는 은퇴를 하게 되고 이후에는 자식이 봉양을 해야되게 된다. 내 부모를 내가 챙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내 배우자와 함께 나의 가족을 꾸리는것이 넉넉하지 않다면 고민이 될만한 문제이다. 우리 부모와 나의 자식을 위해서라도 준비가 필요하다.
2) 노후 준비를 하려면(돈을 모으려면) 구체적인 목표가 필요하다.
-무엇인가를 성취하려면 가시적인 목표가 필요하다. 상상하기 어려운 먼 미래이지만 나의 노후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때 필요한 노후자금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어야한다. 막연한 것보다는 구체적인 것, 나만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결국 실행이 중요하다.
-살면서 느끼는 것 중의 가장 뼈저리게 느끼는 것은 진리는 정해져있다. 무언가에 정통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그 분야의 성공한 사람들은 같은 것을 계속 반복적으로 말한다. 내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그것을 꾸준히 실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꾸준히 실천하다보면 나의 멘토가 갔던 곳까지 그 근처까지 갈 수 있다. 창의성을 발휘하면 그것을 뛰어넘을 수도 있지만 우선 멘토의 근처까지 가려면 그가 걸어온 길을 거쳐가야한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듣고 적용해보고 싶은 점
-매일 목실감 해보기
조모임을 하면서 이미 실천하고 계신 조원분이 있었다. 강의를 듣자마자 벌써 실천하고 계신 분이 있다니 역시 그 조원분은 성공할 사람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 나도 자극을 받았다. 그래서 월부카페에서 목실감 파일을 받아서 계획을 세웠다. 조원과 함께 하고 배우자와 함께 하는 목실감이니 좀 더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파이팅!
댓글
다오다오다오님께서 조모임때도 말씀하셨듯이 정말 꾸준함과 실행력 행동력이 무엇보다 중요한거 같아요! 우리 이번 한달 열심히 월부에 스며들어봐요~!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결국에는 아는 것과 더불어 실제 행동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 많이 와닿습니다. 바로 행동에 옮기시는 다오다오다오님, 꼭 성과를 이뤄내실 것입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