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41기 105조 욜로리욜로리]

  • 24.01.15


1.

그동안 주변사람이나 기사를 보면서 근거없이 믿어왔던 가설들에 대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실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부동산은 필수재이지만 투자재라는 점.

-막연히 부동산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상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무조건 매매다,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제 서울의 아파트 값은 지난 20년간 크고 작은 등락이 있었으나 우상향해왔다는 데이터.

-지금 서울 집값이 많이 떨어져서 매수의 기회이기도 하지만 더 떨어질 것이다+금리가 아직 비싸니 조금 더 떨어질 그 두 가지의 타이밍을 잡아야한다, 그게 내년 하반기이다. 라는 주변의 떠도는 이야기들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었다. --> 10년 누적 PIR보다 낮은 현재, 집값이 저렴한 것은 FACT. 금리 높은 것도 사실. 다만 금리가 떨어진다는 보장없고, 집값이 현시점보다 안오른다는 보장도 없으니 선택은 내 몫.


인구 감소에 따른 집값 하락에 대한 의문점은 없었는데, 오히려 더 신선한 접근이었다.

내집마련은 무조건 서울, 아파트 무새였던 내 주장에 살이 붙은 느낌.




2.

청약

안될 거란 거 알고 있었지만 이번 기회를 계기로 더욱 미련을 버리게 되었다.

또한 묻지마 청약을 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던 나에게 '분상제 지역' 등 기준이란 게 생기긴 했다.



3.

집값만 예산이 아니다, 라는 말에 무릎을 탁.

인터넷 DSR계산기로 39% 딱 맞춰서 그 예산으로 집을 찾고 있었던 나에게 부대비용을 얼마로 계산해야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 고마운 강의..



4.

대출

마통, 시간이 지남에 따른 돈의 가치.

원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의 차이를 알게 되다니!

마지막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나에겐 해당되지않는 정부 지원 대출 ㅠㅠ,,


5.

서울 25개구 구단위 급지에 대한 기준도 없었는데 어느정도 세워졌다.

내 예산에 맞는 구와, +20%정도선의 희망하는 단지까지는 리스트업 후 꾸준히 시세파악해야겠다.


6.

보험

전년에 전체적인 보장내역을 살펴보고 정리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정기보험/종신보험, 소멸성보험/저축성보험에 대한 내용은 또 처음이라 다시 들여다봐야겠다.


댓글


삼원홍
24. 01. 15. 23:11

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 오늘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