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1기 42조 새미킴]

  • 24.01.16






2023년 월부를 알게 되고 나름 열심히 듣고, 임장 다니다가 연말이 다가오며 업무가 바빠졌다는 이유와 개인사정으로 정규 강의를 약 3개월만에 듣게 되었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분위기와 내 안의 열정이 다시금 차오르는 것 같아 참 좋았다.


우선 내 개인적으로 내적 친밀감 1등인 너나위님께서 LTV, DTI, DSR 등 어려운 대출 용어들을 쉽게 정리해주셔서 막연하게만 알았던 것들을 '확실히' 알게 되어 참 유익했다.


'내 예산 구하기' 설명을 해주시면서, 내가 가용할 수 있는 돈과 받을 수 있는 대출의 최종합 보다 약 20% 올려서 보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내 예산을 초과하게 되면 영끌이라고만 생각했던 무지한 나에게, 그것이 영끌이 아니라 지금은 매수자 우위시장에 가깝기 때문에 호가에서 내 예산에 맞게 깎을수도 있다는 말씀에 놀라기도 했고, 희망도 생겨서 참 좋았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쉽고도 가장 힘든 '종잣돈 모으기'가 관건인 것 같다.

<하지말아야 할 3가지> 중 보험, 차는 크게 해당이 안될듯한데, 나에게 약점인 휴가.. 이부분을 올해부터 확실히 통제하고, 내집마련 후에, 종잣돈을 많이 모은 후에 가는 것으로 목표를 다시 세워봐야겠다!


다시 열정 가지고 참여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새미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