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ife is challenge. 라이첼입니다!
오늘은 조장을 신청하게 된 이유 중에 하나인
조장 튜터링이 있던 날인데요 ㅎㅎㅎㅎ
조장 튜터링은 정말 들어도 들어도 너무 좋습니다....
꼬오오옥 다른 분들도 다음번에는 조장을 신청하셔서
이 감동을 많이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ㅠㅠㅠ
일단 저는 마음하나 튜터님을 좋,,,,좋아합니다ㅠㅠㅠ
이유는 느리더라도 꾸준히 하면 할 수 있다고 10억달성기로 말씀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저는 초반 스퍼트가 빠르지만, 후반부에 가면 좀 느려지는 편입니다.
스스로 그런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남들과 비교하지 말아야지. '
'느리더라도 도착하는 것에 집중해야지.' 라고 생각하지만,
남들이 투자를 잘 하고, 인사이트가 있는 모습을 볼 때면 너무 부러웠습니다...
그래서 마음하나 튜터님이 쓰신 10억 달성기가 너무 위로가 되었고,
실제로 이렇게 줌으로라도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럼 오늘 튜터님의 투자 인사이트가 담긴 조장 튜터링 후기 시작합니다!
▶깽풀 조장님 질문) 코칭을 3번 받았는데 모두 다른 방향의 대답을 들었다. 이럴 때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튜터님의 답변) 중요한 건 내가 처음은 소액 투자로 시작했어도 나중에 가치 투자로 넘어가도 되고, 가치 투자로 시작했어도 소액 투자로 넘어가도 됩니다. 투자도 경험하지 않고서 내가 무엇을 할 지 정해 놓고 나서 그것만 보는 것도 좋지는 않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나에게 맞는 투자를 찾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더 중요한 건 코칭 할 때 알려주는 그대로 가이드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튜터님들께 가이드를 받았을 때는 그때는 내가 그걸 나름대로 이해했다고 생각하겠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100% 이해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내 나름대로 해석해서 실행하는 것은 가이드를 준 사람도, 가이드를 받은 사람도 원하는 방향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긴가민가 한 부분이 있어도 나보다 많이 알고 있는(투자도 더 많이 한) 사람들이 주는 조언이기 때문에, 내 편한대로 받아들이거나 변형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느낀점과 깨달은 점) 강의에서 배운 대로 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투자 물건을 찾으려고 하니까 가격대를 설정하고 나서 투자금을 유심히 보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ㅋㅋㅋㅋ 그리고 매물도 분명 어떻게 보는 것인지 배웠는데 '아 여기는 매임이 잘 안 잡히니까 그냥 다 돌려보고 잡히는 곳으로 봐야지.'라고 타협하는 나도 볼 수 있었다.... 실제로 배운 대로 행하고 있는가? 라고 들었을 때 나의 현재 대답은 '아니오' 였다. 그래서 이제는 진짜 스스로와 타협하지 않고! 내가 배운대로 행하려고 노력해야겠다.
<BM> 가르침을 받았으면 내가 편한대로 변형하지 않기! 일단 그대로 행동하기!!
▶킵고잉헤일리님 질문) 이직에 관한 질문
▶튜터님의 답변) 저도 투자생활을 똑같은 템포로 유지한 것은 아닙니다. 제 선택은 아니었지만 가정, 직장 등의 이유로 잠시 쉬는 시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투자생활을 포기했을 때 얻어지는 것과 버려야 하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메타인지로 내가 무엇을 했을 때 행복한 사람인지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직장에서 승진하거나, 이직해서 탄탄한 커리어를 쌓아나가는 것과 투자 생활을 계속해서 이어나가는 것. 어떤 것이 나에게 더 맞는지 생각해서 고르셔야 합니다.
▶느낀점과 깨달은 점) 투자생활을 1년 가까이 하다보니 처음에는 반짝임의 시기로 너무 재미있었는데, 요즘은 가끔 버겁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걸 내가 5년 이상 정말 끌고 갈 수 있을까? 내가 너무 어려운 길을 택했나? 그런데 만약 내가 투자 공부를 그만하고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간다고 했을 때, 내가 정말 그만큼 더 행복할까? 를 생각해봤다. 일단은 직장에서 다시 승진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승진 스트레스가 쌓일 것이고, 그리고 일상생활만 한다고 해서 스트레스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만약 투자판을 아예 떠났다가 상승장이라고 해서 돌아왔을 때 내 동료들이 10억 달성기를 올린 상태라면? 그런 상황이 오히려 나에게는 너무 버거울 것 같다. 그리고 솔직히 다시 생각해보면 승진 압박보다는 투자 생활 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더 적은 것 같다ㅎㅎㅎ
<BM> 투자가 버거울 때는 내가 이 투자를 포기함으로서 얻어지는 것과 버리는 것을 생각하기
▶구르구르망&라이첼&슈필라움님 질문) 1호기에 대한 질문
▶튜터님의 답변) 투자를 해봄으로 인해서 확신을 갖게 되지, 첫 투자를 하면서 확신을 가지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매수, 인테리어, 전세 등 부동산의 한 사이클을 경험해 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을 보면 좋은 투자를 하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게임에서도 1스테이지에서는 1단계 보스를 넘어야 2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것처럼, 투자에도 경험과 단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꾸 0단계에서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하다 보니까 이걸 미루게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하겠다 마음을 먹었으면 적극적으로 앞마당을 털고 결론을 내리고, 투자코칭을 받고 투자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1년차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하고, 2년차가 되었을 때는 2년차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하고. 이렇게 하다보면 여러 채 쌓이면서 드디어 시스템이 굴러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장 안에서 계속 투자할 물건을 찾는 노력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리스크를 헷지하거나 장 단점을 생각하면서 찾아보세요. 계속 시세트레킹하고, 계속 전임하다보면 결국 물건은 나옵니다.
▶느낀점과 깨달은 점) 투자를 하고 싶다고 말만 하고, 실제로 진심으로 투자를 하고 싶어서 물건을 적극적으로 털어본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내가 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좋은 물건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BM> 매일 시세트레킹하고 전임하기! 투자코칭 결제하기!
그렇게 저는 매코를 샀습니다ㅎㅎㅎ
1호기를 진짜 하겠다고 다짐했고,
배운대로 실천하라고 해서, 실천하려고 합니다!
목이 아픈데도 끝까지 질문 받아주시고,
정성어린 답변을 해주신 튜터님
마지막까지 너무 감사했습니다.
꼭 배운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
투자판에서 오래오래 살아남겠습니다ㅎㅎㅎ
우리 모두 화이팅입니다!!
+) 아 참 그리고 저희 조원님들께 꼭 전달 드리고 싶었던 말씀이 있습니다ㅎㅎㅎ
이 과정이 정신없고, 힘들지만 나중에 돌아보시면 만족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성장하는 순간은 아름답거나 깔끔한 순간은 아닙니다. 복잡하고 어렵고 힘들고 이런 순간들이 지나가면 나중에는 더 단단하고 성장한 내가 있습니다.
댓글
와 이첼 조장님 후기 잘읽었습니다 ㅎㅎ 조원님들께 드리는 편지까지 감동 ㅜㅜ
이첼 조장님 =) 실행력! 최고 👍 빠른 후기 작성 고생 많으셨습니다 ~ 그리고 1호기!! 화이팅! 꼭 이 달에 찾을수 있으실꺼에용~
튜터님들과의 질의 응답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편견을 버리고 그냥 하기가 이렇게 어려운 건가요. 저도 요즘 그런 생각을 하거든요.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도 갈팡질팡의 연속.. 그런 저에게 선물같은 후기입니다. 마지막 조장님의 당부 말씀이 귀에 퐉! 가슴에 퐉! 꽂힙니다. 힘을 주시고 응원해주셔서 너무나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