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도 문의드립니다.
월부 강의와 특강도 많이 들었는데
판단이 서질 않네요 ㅠㅠ
분당 오피스텔
22평형(전용11) 보유이며 3월이면 실거주 기간이 끝납니다
현재 싱글(여) 올해말에서 내년 초부터 결혼준비를 할 수도 있어요
현재 시세 36,500-37,000인데
대출 2억으로
지금 달에 이자로 100만원씩 나가고 있습니다
겨울 관리비 28만원
3월 실거주가 끝나면 매도 또는 전세 돌리려고 하는데 고민이에요
저는 거주에 돈을 깔고 앉고 싶진 않습니다.
1.전세 주고 돈을 모은 다음에 결혼 준비때 매도한다 (이유: 당장 투자하진 않을거라 결혼 전까지 전세살며 돈을 모을건데 현금 녹는거보다 낫다는 생각?)
2년뒤 집구매 예정인데 지금보다는(36,000)
저렴하게 내놓아서 이부분이 아쉽구요
2년뒤에 지금보다야 무조건 올라서 팔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구요.
2.매도: 지금 팔수있을때 팔아서 현금 보유 후
저축 후에(연 3천정도)
바로 공부 후 갭끼고 미리 투자 또는 2년안에 결혼상대와 같이 구매입니다.
정자동 파빌리온이 가져갈 가치가 있는지도 참 고민스럽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댓글 0
빈세니 : 안녕하세요 쁘띠님, 오피스텔 매도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네요. 저도 비슷한 고민을 예전에 했던 적이 있어서 도움이 되실까 하여 답변드립니다. 우선 강의를 들으셨으니까 오피스텔의 환금성에 대해서 잘 아실 것 같아요. 말씀하신 오피스텔의 경우는 해당 22평 세대수가 527세대이지만 실제 매매거래는 한달에 한 건 거래될 정도로 드물게 거래가 되고 있기 때문에 매도가 생각보다 빨리 안될 수 있는 점을 염두에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시세가 앞으로 오를지 더 떨어질지 알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정자역 인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전세를 내놓으면 잘 나가겠지만 매매거래는 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인근 부동산 사장님들께 현재 거래가 잘 되는지 여부, 적정가격이 얼마정도 되어야 매도가 될수 있는지를 확인하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매매 거래가 잘 안된다 하면 우선 세를 놓고 기다려볼 수도 있을 것 같고 2. 현금이 필요하거나 종잣돈 모으는데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도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더 자세하게는 자산과 현재 상황을 적어서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 쁘띠님의 결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정기 : 안녕하세요 쁘띠님^^ 2년 뒤 무조건 오를 수 있다는 것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오피스텔은 특성상 아파트보다 선호도가 밀리기 때문에 시장에 거래량이 꺾이고 하락하면 거래 자체가 안될 수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물론 2년 뒤 생각처럼 가격이 올라주면 좋겠지만 반대로 시장이 좋지 않아 매도가 되지 않는다면 계획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매도하더라도 매도 후 계획이 확실한 경우(이사할 명확한 물건) 매도를 고민할 것 같고, 그 전에는 강의를 통해 아는 지역을 늘리며 투자방향을 정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그럼에도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매물코칭을 통해 부동산에 다년간 경험이 있는 전문가에게 정식으로 문의하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아무쪼록 좋은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험블 : 안녕하세요 쁘띠님 :) 오피스텔 매도와 결혼준비까지 고민이 참 많으시겠습니다.. 여정기님과 빈세니님께서 답변을 너무 잘 해주셔서 참고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앞으로 결혼을 하시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고, 투자 혹은 내집마련 그리고 현재 고민하시는 오피스텔 매도까지 많은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이 올텐데 그때마다 매도 혹은 매수하려는 물건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 조금은 더 나은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의 혹은 투자코칭 등을 통해서 물건의 가치에 대해 꼭 알고, 현명한 의사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이에요!!
구세주 : 쁘띠님 안녕하세요 :) 저도 수도권 내 오피스텔을 보유했던 적이 있어서 답변드립니다. 결혼준비를 하게 될 수도 있어서 더 고민이신 것 같아요. 1. 전세를 주는 것과 2. 매도 이렇게 크게 두 가지를 고려사항으로 두고 계신 듯 합니다. 우선 2년 후에 가격이 오를지 떨어질지 알 수 없는 부분이라 조심스럽습니다. 우선 가치에 대해서 잘 모르실 수 있으니 판단을 빨리 하기보다는 공부를 하시면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늘려가는 것은 어떨까요? 저 또한 저의 오피스텔이 매도가 잘 되지 않았으나 월세나 전세가 잘 나갔습니다. 그러나 그 지역에 대한 이해가 없어서 한동안은 그냥 두었어요. 그러다가 멘토님, 튜터님께 코칭을 받게 되면서 매도를 하게 되었습니다 :) 이처럼 공부를 해나가면서 고민하시되, 투자코칭을 받고 본인의 생각에 확신을 더한 결정이 나을 것 같습니다. 쁘띠님 화이팅입니다 !
우지공 : 안녕하세요 쁘띠님 우선 다른 분들께서 쁘띠님이 결정을 내리시는데 도움이 될만한 좋은 답변을 주신것 같습니다. 쁘띠님께서 강의도 들으셨고 어떤 방향성으로 가시는지 알고계시기에 이미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은 스스로 내리셨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라면? 아래 두 질문에 문답을 통해 스스로 결정을 내려보고 매도코칭을 통해 확신을 더해볼것 같습니다. 1.보유하고있는 물건에 대해서 스스로 어떤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시는지?(매수를 하기로 결정했을때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셨는지?) 2.앞으로 투자, 실거주하시는 방향과 어울리는 물건인지?? 쁘띠님의 희망찬 내일을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