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경제적 자유는 돈을 벌든 안 벌든 당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는 자유와 융통성을 갖는 것이다. 파이어는 남은 평생을 해변에서 칵테일이나 마시며 보내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어딘가를 꿈꾸며 책상 앞에 앉아 퇴근 시간만 기다리지 말고 당신의 인생에 주어진 시간을 소중하게 쓰자는 것이다.
-파이어의 일반적인 계획은 더 적게 쓰고 더 많이 저축하고 나머지는 투자하는 것이다.
-행복을 추구하는 구매에는 지출 한도를 정해두고, 더 이상 행복을 느낄 수 없을 때 소비를 중단합니다.
-이 물건 또는 이용하려는 서비스가 내 인생과 행복보다 더 중요한가? 중요하다면 목표로 정한 시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보다 더 중요한가?
-파이어는 자율권을 얻는 최고의 행동이다.
-살면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고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으면서 한 번쯤 그러한 상황을 받아들여 보라는 것이 저의 조언입니다. 경제적 자유는 자신을 절벽으로 밀어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벼랑 끝에서 떨어지기 전에 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결코 뛰어내릴 수 없습니다.
-대신 돈을 우리의 장기적인 목표에 투자하는 도구로 보기 시작했다.
-경제적 자유에 흥미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급여가 적은 것 때문에 저축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을 포기해선 안 된다.
-당신이 투자한 돈에서 벌어들인 돈으로 또다시 돈 버는 일을 계속 반복하다 보면 수십 년 후에는 그 차이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질 것이다.
-파이어에서는 높은 비율이나 가속율로 저축을 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대한의 금액으로 가능한 빨리 저축하는 것이 특정한 방법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박탈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사치스럽게 굴지 않을 중간 지점을 찾아야만 했다.
-이 여정은 돈 때문에 시작되었지만 나에게는 돈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의미는 직장 밖에서 찾고 돈은 삶을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수단으로 써야 한다는 말이다.
파이어족이란 직장에 다니지 않을 정도의 충분한 경제력을 지니고 풍요롭게 사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에 나오는 파이어족은 절약이 몸에 베어있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기 위해 덜 중요한 부분에서의 소비를 제한하며 행복을 느끼는 사람들이었다. 이 책을 읽고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절약, 통제의 중요성과 내가 뭘 할 때 진짜 행복한지, 인생에서 진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겠다는 것이다. 요즘 딱히 소비를 통제하지 않고 얼마를 쓰고 얼마를 저축하는지에 대한 개념이 좀 떨어졌는데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면서 목표에 맞지 않는 행동이었던 것 같다. 파이어를 하기 전에 통제된 소비습관이 형성되어있어야 지속 가능한 파이어를 할 수 있다.
BM
-행복비용 정해두기, 더 이상 그 소비가 행복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때 바로 멈추기
-내가 행복한 순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인생의 우선순위 정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