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 너나위.. 더 이상 소개가 필요 없을 것 같아서 이하 생략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투자를 시작한 이유는 경제적 자유가 아닌 노후준비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인플레이션 상승속도는 내 소득보다 빠르기 때문에
-내가 가진 현금자산의 가치를 떨어트려서 삶을 더 어렵게 한다. 10년을 일해도 삶이 달라지지 않는다면, 지금 나의 상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으로 인생목표를 세워야 한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궁극적으로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야 한다. 즉,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 과정에서 돈 쓰는 방식이 중요하며, 소비자산이 아닌 생산자산에 소비해야 한다.
-생산 자산 중 아파트에 투자하는 이유는 정보의 대칭과 전세레버리지를 무이자로 이용할 수 있는 강점 때문이다. 우리는 각 투자들의 장단점을 알고 노후 준비를 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아파트의 가치는 입지이며, 잃지 않는 투자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잃지 않는 투자란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대비를 의미한다.
-내가 세운 투자 기준에 들어오는 경우, 그 중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것이다. 수도권의 경우 일시적으로 공급이 많아 역전세가 발생하더라도, 저평가 여부가 더 중요하다.
- 투자자는 임대과정도 신경 써서 해야하며, 경험이 쌓일수록 더 좋은 투자자가될 수 있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인생 투자 과정의 전반을 설명하면서, 궁극적으로 우리가 노후에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그 노후 준비를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투자가 무엇인지, 설명하였고, 그 과정에서 나에게 맞는 투자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버는 자산 시스템을 구축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무엇보다 조급함을 버리고, 투자 자산에 대한 리스크 관리하며 꾸준히 공부할 것을 강조하였다.
- 투자 비수기(장마철, 여름휴가, 수능후~설전)를 이용하여 더 적극적인 투자를 할 것.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너나위의 투자기준 : 저투리.
-지역선정, 사전조사, 현장조사, 투자기준, 임대까지 실전 투자 전반의 일련의 과정을 낱낱 히 설명해 주셨다.
-중개인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 중요한 비즈니스 관계임.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멘탈 관리 방법론에 대한 파트였다. 투자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 너나위 추천도서와 주변 환경의 중요성, 우리가 투자하면서 겪게 되는 회사와 가정에서의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 협상에 앞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그 필요를 내가 해 줄 수 있는 것인지, 그렇게 해주는 대신 무엇을 요구해야 한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할 대가가 있다는 점, 어차피 평생해야 할 투자이기에 예상되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해야 한다는 점, 불가능한 일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는 점. 무엇보다 실행해야 한다는 점 들을 설명해 주었다.
-특히, 우리가 투자를 하는 궁극적 이유는 가족의 행복이며, 투자를 하며 가족을 절대 잊어 선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1) 나 대신 일할 부동산 시스템 만들기
2) 조급해하지말자.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야 한다.
3) 투자는 성실히 하되 가족은 잊지 말자.
4) 잃지 않는 투자 기준 : 저평가, 적은 투자금, 리스크 대비
5) 추천도서 읽기
: 재독이었는데, 지금 나의 상황에 따라 이 책이 시사하는 점이 다르게 느껴졌다. 꾸준한 투자에 대한 어려움, 회사와 가족 간의 갈등 들이 현 시점의 나의 고민이었고, 그 고민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해법서 같은 느낌이었다.
P45. 결국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에는 신경을 끄고,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로 했다. 회사가 얻은 수익을 내게 납득할 수 있을 만큼 합당하게 나눠주기를 기다리기보다. 회사 밖에서라도 내 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을 찾아 나서기로 결심한 것이다.
내가 투자공부를 시작한 동기와 유사한 부분이어서 와 닿았다. 나는 내 삶을 주도하고 싶었고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내 힘으로 만들고 싶었다.
P84.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에 체크해야한다.
실전 투자를 시작한 것도 아니고 이제 투자 공부를 시작한 것일 뿐인데 벌써 힘들어 지는 것은 무엇…? 이 문구를 보면서, 투자가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놓쳤다는 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위치를 가늠할 객관적 지표가 부재하다는 점들이 “꾸준히”를 가로 막는 장애물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P131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길러야 함. 부동산 가치는 입지로 결정됨. 입지 요소를 다른 것과 비교하는 것 “비교평가”로 저평가를 알아냄… 비교물건이 많아 질 수록 가치판단은 정교해짐.
p163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실행 할 수 있다’
앞마당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는 대목. 왜 내가 아는 지역을 넓혀야 하는지 정확한 문장으로 표현되었고, 나의 실행력을 돌아보게 되었다. 단순히 부동산에만 한정되는 말이 아닌 것 같았다. 인생에 있어서 무슨 일을 하든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는 것 같다. 투자와 내 본업도 과연 잘 준비하고 있나? 돌아보게 되는 대목이었다.
P226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돈이 부족하면 당연히 투자에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돈이 부족하다고 해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소중한 자산, 시간이 있으니까.
요즘 조급한 마음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끼고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단기간이 아니라 10년을 바라보는 장기적인 투자이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그 긴 시간속에서,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내 손에 달려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P312 가격 협상에서 중요한 것은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매수 시점의 시장 분위기이다… 나는 매도자 우위시장에서는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부동산 규제나 금리 인상처럼 엄청난 악재처럼 비칠 것이다. 매수 심리가 위축되는 시기에는 장마철, 여름 휴가철, 연말 겨울철 같은 계절적 비수기가 겹치면, 부동산 시장은 얼어붙는다.
다시 얼어붙는 시장이 온다면, “용기를 내 보아야겠다”고 다짐한 부분. 지난 23년 상반기에도 꾸준히 준비해서 용기를 낸 사람들이 충분히 저렴한 가격에 주택을 매수했다고 생각한다. 그 당시 나에게는 용기가 없었고, 용기가 없던 이유는 이게 저평가여부를 가늠할 실력이 되지 않았고, 더 떨어질 거라는 공포감이 존재했던 것 같다. 주변 환경에 휘둘리지 않는 실력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다.
328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더 노력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면 되지만,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잇는 것을 해야 한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의 옮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렇게 된 원인과 과정, 결과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야겠다고 마음먹길 바란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아닌지부터 생각하자, 나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으며,그 소중한 자원을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한 걸음 더 나가가는 길이라고 생각이 든다. 내가 바꿀 수 없는 것에 불만만 보이지 말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자.
331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랏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반드시 실행에 옮기자.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사람이 되자.
P353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투자공부를 하다 보니, 다른 영역이 삐그덕 거리기 시작했다. 이게 옳은 것일까? 라는 의심도 들들 때도 있었다. 그 이유는 대가를 치르지 않으려고, 손해보지 않으려고 했기 떄문이다. 인생은 선택과 집중이고,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대가는 반드시 치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 부분이었다.
p358 열정은 좋은 것이지만, 때론 열정이 나의 관심사, 즉 투자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을 머릿속에서 지우게 만든다. 이는 조급함이 원인이다. 이런 순간이 온다면 기억하길 바란다.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투자의 목적은 나와 가족이 돈 걱정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함이다. 투자를 성실하게 임하되, 가족과 임하는 시간을 완전히 지워버리지는 말자.
투자공부를 한다는 이유로, 주변 가족들을 돌보지 않는 일들이 잦았다. 내가 이렇게 투자공부를 하는 궁극적 이유는 우리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 인데, 그동안 가족들을 등한시 하지 않았을까 반성하게 되는 문구였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만들어서 온전히 가족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야 겠다고 생각했다.
p392 시장 가격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토대로 단기적 앞날을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대중은 현시점 상황에 엄청난 영향을 받고, 흥분하거나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보유냐 매도냐 매수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것은 “ 매물의 현시점 가격이 저렴한가” 기준이 되어어야 한다.
결국 가격이다. 얼마나 더 싸게 사느냐? 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금리, 거래량, 공급, 수요 등 수많은 변수들을 알고 투자를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좋은 물건을 싸게 사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핵심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55.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준비를 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각자가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봅시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댓글
안녕하세요 그루나무님! 이 책을 통해 투자에 대한 생각과 현재의 고민들에 대해서 방법들을 찾으신것 같네요. 확실히 너나위님의 글을 읽거나 말씀을 들으면 힘을 얻게 되는 것 같아요. 적용BM이 너무 좋습니다. 꼭 지켜나가시면서 오래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