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1년 가까이 기초, 중급 강의를 들으면서 투자 실력을 키워나가고 있는 초보 투자자 입니다.
그리고 평소에 너바나님을 존경하고 너바나님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너바나님의 열반기초반 2주차 강의를 들으면서 조금 혼란스러운 마음이 생겨 질문합니다.
너바나님께서는 요즘 같이 하락장이고 많은 사람이 두려워할 때 투자를 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십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보니 초보 투자자는 월세 살지 말고 종자돈을 모으고 조급해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동시에 투자할 때는 낮은 투자금보다는 싼 매수가격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돈이 없는 상태에서 저축으로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종자돈(ex. 3천 이상)을 모으려면 최소 1년~1년 반은 기다려야 하는데 이미 올해와 내년의 기회는 지나가고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초보 투자자에게는 혼란스러움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같이 지방이 쌀 때 기회를 놓치지 말고 투자를 하느냐 아니면 공부와 저축만 1~2년 하다가 투자를 하느냐 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두려워하지 말고 지금 투자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초보 투자자가 아닌 중수 투자자 이상에 해당되는 것인가요?
저같은 10개월 정도 월부에서 공부하고 있는 초보는 조금 혼란스러운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의 높은 인사이트와 강의를 제가 이해를 못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혼란스러운 초보 투자자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추가 작성)
저는 아직 초보 투자자라고 생각하는데
어느 정도 되어야 초보는 조금 벗어났다고 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강의를 어느 정도 듣고, 앞마당은 몇 개 이상은 되고 등등...
댓글
안녕하세요~ 부홍님!! 너바나님께서 하신 말씀에 대해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초보투자자분들이 조급한 마음에 실수를 할까봐 그렇게 말씀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도 투자 가능한 물건이 보인다면 투자를 진행해도 되지만 그렇지 못한 상태에서 투자를 한다면 상황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 질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드리는 것은 어려운데요 앞마당의 수보다 입지를 잘 알고 비교평가가 가능하다면 초보는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홍님 안녕하세요:) 투자 실력을 쌓기 위해 앞마당을 늘려나가면서 항상 투자할 기세로 임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지금밖에 기회가 없으니 무조건 얼른 투자해야한다' 이건 아닙니다. 실력만 있으면 언제든 기회가 있습니다. 보통 1년차에는 월부에서 최소 기초 정규강의를 다 듣고, 비교할 수 있는 급이 앞마당 5개 이상 정도 되면 지역간 비교가 되면서 저평가를 판단할 수 있을 때 1호기를 진행을 하는 편입니다.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부홍님~! 저축이냐 투자냐, 기다림이냐 용기냐!!! 그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축을 하면서 실력을 늘리는 전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급해 할 필요가 전혀 없고.. 투자를 하려면 용기를 내야 하는 시기임에도 맞습니다. 현재 부홍님의 종잣돈 상황이 어느정도인지 몰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제 생각에는 투자는 어느 시장에서나 가능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일수록 조급해하지 말고 실력을 쌓으라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가격이 싼 것은 맞지만, 시장이 좋다고 해서 실력 없이는 최고의 투자를 할 수 없는 것 처럼... 조급히 생각하시지 마시고 실력을 키우고 투자를 하셔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