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3강 강의후기 [실전준비반 52기 105조 쥬나뱅뱅] 느려도 괜찮아!! 완강했다!!!

  • 24.01.25


단임을 처음으로 하고 나서 체력적으로 회복이 너무 안되었던 한 주 였지만 그래도 매일 강의를1-2개씩 들었기에 완강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와의 관계, 남편과의 시간을 보내고, 사촌언니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중간에 내 시간이 많이 없어서 조금 조급하고 내심 빨리 강의 들어야하는데...라는 조바심 때문에 괜히 짜증이 나기도 했지만 완강한 나한테 박수를!!! 이번주도 잘~했다!!!!



<3주차 강의후기>

코크드림님...유튜브에서만 뵙던 유튜브 스타강사 같은 분 강의라 그런지 뭔가 3주차 강의가 더 설레게 느껴졌다.

코크드림님이 중간중간 유머있는 재치를 섞어가면서 손품과 발품을 투자로 연결 짓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배울수 있었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손품이 왜 중요하다는거지..? 어차피 발품만 뛰어도 충분히 그 지역, 원하는 단지, 매물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게 아닌가?" 뭔가 한쪽으로 치우친 단편적인 생각만 했던거 같다.


하지만 내 투자물건의 시세차익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손품과 발품 정보이 일치해야한다는걸 알았다(손품으로 입지,수요,선호요소,호갱노노 실거주자 이야기 파악+발품으로 로드맵(구식) 현장 분위기 파악으로 왜 이 단지/매물의 선호도가 높은지 몸소느끼기)


[손품을 통한 입지분석]

  1. 수도권: 확실히 교통,직장에 대한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는걸 강의에서 나오는 실제 사례(용인수지)(성남 분당구)등을 통해서 알수 있었다. 물론 학군도 중요한 요소(특히 일부 30평대는 학군이 교통보다 더 중요한 경우도 있다)
  2. 광역시: 보통 자차를 이용하며 이동거리가 대부분 30분 이내이기 때문에 교통에 크게 의미를 두지는 않는다. 학군이 중요한 입지평가 요소가 될 수 있다. 부산만 생각해봐도 어느정도 공감은 된다. 아무리 신축을 부산 사람들이 선호 한다지만 부산 명지의 에코델타시티랑 부산 동래구 둘 중에 랜드마크 중에 매수하라고 물어본다면 나는 바로 동래구라고 할 것이다. 아무리 신축이 좋아도 미래에 태어날 내 아이를 생각한다면 미래 자녀가 다닐 학군이 더 좋은 환경! 그리고 더 나아가 좋은 환경, 인프라를 잘 갖춘 곳을 더 선호한다. 구축이 많은 동래구라고 할지라도 동래구가 더 좋은 투자물건을 찾아낼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3. 중소도시: 중소도시는 인구가 중요하고 그리고 년식,환경이 중요하다. 이것 또한 내가 살았던 김해에 적용하면 어느정도 이해가 된다. 김해 놀거리,먹거리, 학원가랑 젊은 인구가 많이 찾는 내외동은 구축 아파트로 둘러싸져있고, 김해 율하는 신도시로 신축아파트로 구성이 되어있고 상가들이 상대적으로 신축이다. (스타벅스도 율하안에 3개나 있음) 집 값은 김해 내외동 보다는 율하 아파트 가격이 더 높으며 하락장이 되어서도 여전하다. 그리고 김해시에서 대장아파트는 원래 부원역 푸르지오였지만 지금 생긴지 얼마 안된 내동 연지 푸르지오가 대장아파트가 되었다. 강의를 듣고 나서 실제 내가 살던 곳, 사는 곳에 대입시켜서 생각을 해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된다


[수도권 투자]

저평가-매매가가 가치 대비 싼지 파악하기(내가 가진 앞마당 중에서)

수익성-적은투자금을 들었는지! (전세가율 서울60,경기70,지방80)

리스크-감당가능한 범위인지! 잔금가능한지, 2년 뒤 역전세 대응 가능한지 생각하기


투자 기준을 명확하게 집어주시기는 했는데 사실 여러 사례를 들으면서 조금 헷갈린 부분이 있기는 했다.

이걸 내 앞마당이 될 부산 동래구에 적용해서 임보 투자 결론을 내면 좋을거 같다!


[지방투자]

1)도시규모(인구) 중요성 ★인구가 50만명 이상인 지역으로 본다의 기본 전제로 년식이 좋고 환경이 좋은 곳!

2)공급에 특히 취약한 중소도시! 공급이 최근 3년 뿐만 아니라 그 전에 소화가 되지 않은 물량이 있는지 파악하기(김해를 예시로 들어서 하면 좋을거 같다)



[이번 강의 제일 어려웠던 부분]

아무래도... 대출부분이 아니었을까...

사실 DSR까지만 나왔을 때만 해도 소득 대비 대출 받을수 있는 비율 이라고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스트레스DSR얘기까지 나오니깐 몇번을 돌려서 봐도 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다 ㅠㅠ 이 부분은 강의가 끝나면 계속 돌려보고 더 자세히 찾아봐야할거 같다



[느낀점]

강의를 들으면 들을수록 왜 100명의 수강생중 10%로의 수강생만 남는줄 알거 같다 ㅎㅎㅎ 참 투자라는건 쉽지 않다는것

하지만 처음 배우는 것에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것을.. 꾸준히 시간을 투자하고 내 에너지를 쏟아붓는다면 내가 하는 이 투자공부도 실전투자도 더 잘해지고 노하우가 생겨서 시간단축을 할수 있다는 것을 굳게 믿겠다!!

NO PAIN NO GAIN! 감내할 고통이 없다면 얻는 것도 없는 법!


하지만 지금 나에게 최우선 순위는 우리 가정과 뱃속에 행복이!! 그렇기에 조급한 마음은 조금은 내려놓고 가정과 투자를 동시에 잘 할 수 있는 법을 생각해봐야겠다.


남들보다 느려도 괜찮다!!! 난 천천히 꾸준히 그 "10명" 안에 들 것이기에! 화이팅


댓글


쥬나뱅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