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 51기 22조 ♡우리처럼 2렇게 임보쓰면 성장무조건2조♡ 무밍이] 3주차 강의 후기

  • 24.01.27

안녕하세요 무밍이입니다^^



#4번째 듣는 실준, 다르게 들리는 강의

제가 월부에서 가장 많이 들은 강의가 실준이었습니다.

3번의 강의동안 선생님이 바뀌긴 했지만 실준의 원씽인 임장보고서의 핵심을 작성하는 법을 배울수 잇었는데요,

강의를 들을수록 그에 대한 이해의 깊이가 더 깊어졌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의는 특히나 1호기 투자 후에 들은 것이이며,

앞서 강의보다 가장 실전에 가까운 내용들로 이뤄져 있어서 보다 더 감정에 몰입하여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세입자의 상황이나 부동산 사장님과의 관계속에서 어떤 말투로, 어떤 내용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

진짜나의 투자에 도움이 되는 것인가 에 대해 더 집중해서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점에서 역시 투자는 수학처럼 맞아 떨어지는 것이 아닌,

사람과 사람이 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더 깊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실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코크님께서 전주가 싸고 투자하고 싶었지만, 청주의 기존 물건과 잔금이 같기에 혹시 모르는 리스크를 대비하여 분명 돈을 벌수 있는 투자라는 것은 확실할지라도,

망하지 않는 선택을 하신 실전경험담을 들려주셨습니다.

저라면 돈을 벌게 분명히 보이는데 조급하게 행동하지 않고, 희망회로 돌리지 않고, 절제할 수 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1호기를 할 떄에도 약간의 조급함이 있었기 때문에 쉽게 포기 하기 어려울 것 같았습니다.

현장에서 그런 위기가 있을 때에 오늘 배운 내용을 기억하며 망하지 않는 투자자.

최선이 아닌 최악을 생각하고 대비하는 투자자.

살아남을 수 있는 선택을 하는 투자자인 앞서가신 투자선생님들의 모습을 떠올려야겠습니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잔금이 가능한 수준까지 생각한다는 것은,

과거 1금융권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주담대를 정말 30-40년 끌고가는 것이 아니기에

이율이 높더라도, 더 큰 금액을 대출 받을 수 있는, DSR이 50% 적용되는 제2금융권 에서 대출받는 경우로 생각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새로 적용되는 스트레스 DSR의 기준, 그리고 신용대출까지 확대하여

실제적으로 정말 잔금 대비 가능한 수준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0년뒤 나의 모습

코크님께서 강의중에, 지금 나의 저녁시간, 주말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냐에 따라서 10년뒤 본인의 모습이 다를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9년전 처음 월부에서 임장보고서를 작성한 게시글을 가져와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듯이 지금의 코크님의 모습에서 전혀 연상되지 않는 초보자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지방투자기초반, 실전반 같은 강의도 없었고 제대로된 임장보고서의 틀이라는 것이 없었다고 하셨는데 그 정도가 어느 수준이었는지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런닝머신에서 멈추면 넘어지듯이 빨리 뛰어가지는 못하더라고 걸어가는 방식으로 월부에 발을 담그고 있겠다고 마음 먹으셨던 일화를 들려주시기도 했습니다.

정말 의지가 왔다갔다하고 환경에 따라서 성취도가 달라지는 제게는 그런 조언들이 참 현실적으로 정말 도움이 되는 조언이었습니다.

저도 잘하든 못하든 엉덩이를 붙이고 임보를 쓰고

매임예약이 많이 되든 말든 울며 겨자 먹기로 임장지로 가고..

그런 노력들이 참 의미가 없으면 어떡하지? 안하느니만 못하면 어떡하지? 라는 우울감에 사로잡힐떄도 종종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두지 않고, 최악을 생각하면서 리스크를 대비하는 실전투자자로 살아남는다면,

코크님처럼 경제적 자유를 이룬 꿈꾸는 투자자의 모습에 꼭 도착할 수 있겠다는 그림이 그려졌습니다.


잘 하지는 못하더라도 망하지 않고, 배운 기준으로 1년에 하나씩 투자를 하는 투자자로 살아남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크드림님 ♥



BM

1.주담대를 1금융권말고 2금융권으로 했을 때 최대 나의 잔금대비 투자가능 절대가로 기억해야한다.

2.최상의 시나리오에 맞춰서 투자하는게 아니라, 최악의 리스크를 생각하면서 투자를 해야한다.

3.꼭대기에서 욕심내지말고 어깨에 팔수있어야한다.

4.사장님 성향도 꼭 제대로 파악해야한다.

5.결론낼때는 투자기준에 벗어나는 것 부터 제외시킨다.

6.실전에서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아는 단계가 되면, 부사님께 위임하고 내가 잔금 시 가지는 않는다.

7.회사 동료들과 주 1회이상 점심 시간 보내기

8. 멈추지 말고 걷더라도 발을 담구고 있자.


댓글


돈사냥
24. 01. 27. 23:38

무밍이님 발 담구기 화이팅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멈추지 말고 힘내요:) 10년뒤에 셀프 칭찬가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