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에 관심도 많고 잘 투자해보고싶지만 늘 궁금한게있었어요.
3주택이상 되면서부터는 취득세 중과로 몇천만원을 내야하는데, 투자하는 분들은 모두 세금 감수하고 매수하시는 건가요?
2000, 또는 3000만원으로 매수했어요.라고 말씀하시는건 세금은 빼고단순히 전세금 뺀. 투자금만 얘기하는거죠?
세금이 마음에 부담이 너무나 크네요ㅠㅠ
투자안해봐서 그런걸까요....
댓글
안녕하세요, 진진94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3주택 이상이면 8%~12%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투자하는 분들 모두 세금을 감수하고 매수하는 것 맞습니다. 연봉 1억이랑 5000만원이 있다고 하면 세금을 많이 내는 것은 연봉 1억이지만 아마 이걸 선택하실 겁니다. 세금을 감수하더라도 그보다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하기 때문에 세금을 지불하면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2000만원, 3000만원에 매수했다고 말하는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 차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투자마다 취득세, 복비 등 부대비용이 다 다르기 때문에 투자금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 세금이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세금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임장을 하고 임보를 써나가는 것입니다. 진진94님 투자 응원하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진진94님 :) 취득세 중과에 대해 궁금하셨군요! 말씀하신대로 현행 취득세율에 따라 3주택부터는 8%, 4주택부터는 12%의 취득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법이 바뀌지 않는 이상 이 취득세를 부담하고 주택을 매수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부담이 되는 세금임에는 분명하지만, 세금이 8%가 넘기 때문에 투자할 수 없어! 라는 생각보다는 8%를 감당하고서라도 저렴한가? 에 포커싱을 맞추고 투자 물건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 내가 취득세를 부담한 것과 더불어 수익까지 챙길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하다면 세금에 대한 두려움을 깨고 투자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취득세는 추후 양도세에서 비용 인정되어 어느 정도 보전되는 부분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8~12%라는 취득세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영원하진 않을 것이고 부동산 침체가 이어진다면 필연적으로 취득세 완화라는 카드를 꺼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직 주택을 매수하기 전이라면 3주택 이상의 상황을 걱정하기보다 공부하고 아는 지역을 늘려보면서 내가 1% 취득세라는 카드를 어떻게 하면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진진님 안녕하세요^^ 취득세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저도 예전에 그렇게 생각했었는데요... ! 그런데 취득세가 8,12%가 되더라도 투자를 하면 단 몇 천만원이라도 벌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0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세금이 부담되서 아무것도 안하는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물건을 싸게 사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에 더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진진님 우리 힘내요 같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