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0기 73조 몽실몽실]

  • 23.09.09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켈러 제이파파산/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 09. 0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7점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후회하지 않는 삶

 

[제1장] 당신에게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중요한 일만 파고들어라

19p)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제2장] 도미노효과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26p)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저글링이 치러야 할 대가

65p) 작업전환에는 대가가 따른다.

64p)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거나 그만두었던 일을 다시 시작하는 데에는 언제나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중단되었던 바로 그 부분부터 이어서 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착각과 실수의 진짜 이유

66p)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67p) 어떤 일에 집중하면 그것은 중요한 일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는 것과 같다.

68p) 만성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예측하는 감각이 떨어진다. 그래서 실제보다 훨씬 더 걸린다고 생각한다.


나는 멀티태스킹이 잘 되지 않는다. 도저히 집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번에 여러가지 일들이 닥치게 되면 일단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 두세가지 일을 한번에 해나가는 사람들을 보며 신기하고 부럽기도 했다. 일처리가 빠른 것 같고 능숙한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용기와 확신을 얻었다. 한번에 한가지씩 제대로 처리하는 것이 훨씬 생산성이 좋다는 것.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75p)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시간, 66일

79p) 한가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게 되면 그 일뿐만 아니라 다른 일들도 더 손쉬워진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낀다

88p) 사람은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잘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지력이 그러한 자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잘 모른다. 그래서 의지력이 무한정 공급되는 것처럼 행동하기 일쑤다.

96p) 의지력과 싸우지 마라.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의지력을 늘 꺼내 쓸 수는 없을지 몰라도 가장 중요한 일에 가장 먼저 사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의지력을 유지하는 것도 의지력이 필요한 것 같다. 나는 작심삼일이라는 말을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작심삼일이라는 것이 의지가 약해 마음 먹은 일을 오래 하지 못한다는 뜻인데 작심삼일이라도 계속 반복하다 보면 결국 내가 해내는 일이 많아지게 되지 않나. 나는 스스로 무언가 오래도록 하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해서 차라리 짧은 기간 행하더라도 마음먹기를 반복하는 것을 선택했다. 나도 모르게 의지력과 싸우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108p) 아무리 애를 써도 하루, 일주일, 한 달, 1년 그리고 삶이 끝날 때 즈음엔 무언가 마무리되지 못한 일이 남게 되어 있다. 그것을 모두 해내려 애쓰는 건 소용없는 짓이다.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109p)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을 들여야 한다.

 

제2부] 진실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인생은 질문이다

136p)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139p)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초점탐색 질문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제3부] 위대한 결과

169p)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대한 생각이 분명하고, 또다시 역으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는 사람들이 높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밀어붙인다.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177p)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철학적인 것 같지만 지극히 현실적인 질문이다. 나는 어디로 가고 싶어하는가. 앞으로 계속 나에게 던져야 할 질문인 것 같다. 그래야 나의 방향과 우선순위가 결정될 것이므로. 나는 어디로 가고싶어 하는가.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197p) 지금에 맞춰 목표를 설정하라. 미래의 목표를 아는 것이 첫걸음이다. 거기까지 이르는데 필요한 여러 단계를 확인한다면 지금 당장 성취해야 할 올바른 우선순위를 알아낼 수 있다.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199p) 오직 중요한 일만이 우리 삶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한다.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오래된 미래가 건네는 조언

262p) 매일 아침 눈을 떠서 단 하나를 위한 행동을 해야 할 이유가 또 있다. 가치 있는 삶으로 가는 길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성공과 행복이라는 보상뿐 아니라 그보다 더 귀한 무언가를 선물로 받게 된다. 바로 후회하지 않는 삶이다.

265p) 사람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때 가장 큰 후회를 일으키는 것은 그들이 하지 않은 일들이다. 처음에는 어떤 행동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것은 바로 하지 않은 행동이다.

 

몇 페이지를 읽기 시작하면서 살짝 당황스런 마음이 들었다. 글이 한번에 명확하게 머리에 들어오지 않았고 이전 책이 워낙 매운 맛이어서 그런지 내용이 맹숭맹숭한 느낌도 들었다. 초반까지는 말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갈피를 잡기가 어려웠다. 독모에서 조원분들이 두번째 세번째 읽을 때의 느낌이 다르다고 하니 한번만 읽을 책은 아닌 것 같다. 완벽하게 이해하지도 못했지만.

책을 읽은 직후에는 멀티태스킹에 관한 내용이 인상깊었다. 한번에 여러가지를 못하는 내 모습과 한번에 몇가지씩을 하려고 하는 아들이 대비되어서 그런 것 같다. 실제로 그 부분을 읽고서는 아들에게 읽어주었다. 멀티태스킹은 허상이라고.

그런데 정리를 하려고 체크 해둔 부분을 다시 들여다보니 마지막 부분 여운이 길게 남았다.

“사람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때 가장 큰 후회를 일으키는 것은 그들이 하지 않은 일들이다.”

지금 우물쭈물하고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끝내 그 나아가지 못함을 후회하게 되지 않을까.

나는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가. 나만 찾을 수 있는 답을 찾고 그 답에 다가가기 위한 단하나가 무엇일까 고민해보아야겠다.

다시 읽을땐 또 다른 부분이 크게 보일지도 모르겠다.


댓글


몽실몽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