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입자 계약만기 관련으로 질문드립니다.
초보 임대인이라 현명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월세 세입자가 만기일보다 일찍 이사 나가고자 합니다. 세입자가 마지막 임대료 정산은 계약만기일로 하되, 만기일에 앞서 이사 나갈 때 보증금 반환을 요청하는 상황입니다.
<질문>
1. 세입자 요청 대로 만기일 전에 보증금 반환을 해줘도 괜찮은지?
- 이 경우,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 마지막 임대료 정산에 불필요한 문제가 생길지 않을지?
댓글
안녕하세요 아흐레님~ 제 생각에는 상황에 따라, 다음 세입자를 구하는 경우에 따라 좀 다를 것 같기는 합니다. 월세입자가 만기보다 일찍 나가는 시점에 다음 세입자가 들어온다하면 만기일 전에 보증금반환하고 깨끗하게 정리할 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계약서에 명시된대로 이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흐레님 안녕하세요 세입자분이 만기일 전에 계약종료를 원하시는 상황이신 것 같네요 세입자분의 상황을 배려해서 수용해주려고 하시다니 따듯하신 분인 것 같습니다. 먼저 세입자의 요청대로 만기일 전에 보증금을 반환해 주는것은 의무가 아니지만, 아흐레님이 여력이 되신다면 계약을 종료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세입자가 보증금관련 대출을 받은 경우 은행에서 질권설정등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보증금은 해당은행으로 돌려주시면 되고, 따로 대출이 없으시다고하면 개인에게 돌려주시면 됩니다.) 보증금 반환전에 공과금을 정산하여 이사날짜까지 납부할수있도록 챙겨주시면 좋을 듯 하고, 짐을 모두 뺀 것을 확인후 보증금을 돌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흐레님. 이미 보증금을 내준 상태라면 퇴거 후 만기 때까지 월세를 안줄때 받아낼 카드가 마땅치 않은거 같습니다. 보증금 규모에 따라 상황이 다르겠는데 보증금을 내어주신다면 짐을 다 빼고 상태를 확인하신 뒤 만기때까지 월세 분을 미리 받는것으로 협의를 해보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