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투자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지방투자기초반 17기 94조 e자몽]

실준반이 끝나자마자 바로 지방투자기초반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는 미루면 미룰수록 쌓이는 것이 순식간이기 때문에 최대한 매주 목요일 전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 제주바다님의 강의를 듣고 기억에 남는 것과 공감한 것, 새겨야할 것 위주로 후기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지방은 투자하면 안되는 걸까?

지방에서 꽤 오랜 시간 생활을 해본 사람으로서, 서울&수도권에서만 살아본 사람들보다는 그래도 지방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이다. 한 때는 지방에 내집 마련까지 하려고 했던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그 때 경험을 다시 한 번 떠올리니 지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조금 사라지는 듯 하다.

지방 인구가 심각하게 줄어든다고 하는데, 여기서 돈을 벌 수 있을까? 지방에 살고 있는 친구들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 친구들만 떠올려도, 대부분의 친구들이 내집 마련을 한 상태이다. 오히려 수도권에 있는 친구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지방에 있는 친구들은 큰 고민이 없이 집을 마련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그 경우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사 싸이클이 수도권보다는 빠른 듯 하고, 아이가 자라면서 학군지나 생활환경이 좋은 신축 단지로 몰려가는 경향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 광역시나 입지 독점성이 있는 곳은 언제나 수요가 있기 마련이다.

다만, 수도권보다 세심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는 공급에서 매수 뿐 아니라 매도 시점도 잘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게 다가왔다.

임장 가기 전, 후 해야할 것

보통 지방 임장을 다닐 때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지역만 보곤 했다. 1등 생활권이 아니면 흥미가 많이 떨어지고 의욕이 상실되기 일쑤였는데, 기회는 어느 곳이든 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선호도 순으로 모두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또, 낯선 임장지에서 내가 느끼는 감정 그대로 느낀 후 메모를 적곤 했는데 그렇게 하다 보면 무얼 살펴봐야 하는지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지 잊게 된다. 이번 강의를 듣고 나니 임장 가기 전 입지 분석, 시세 지도는 꼭 작성을 하고 임장지에서는 아파트에 집중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임장을 다녀오면 꼭꼭 임장 보고서를 완료해야겠다. 이전 실준반을 수강하면서도 느꼈던 것이지만 다녀와서 작성한 메모로는 몇 달 후가 지나면 도저히 생각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임장하면서 메모한 것을 잘 정리해서 임보를 완성하고 지방 첫 앞마당을 잘 만들어야겠다.



댓글


user-avatar
낭각산user-level-chip
24. 02. 09. 09:39

자몽님 실준반에 이어서 바로 지방투자기초반까지 한달에 앞마당 하나씩 늘려가고 있으셨군요..!! 지방에 실제 오랜 시간 거주하셨어서 선호도 파악이나 지방투자에 이해도가 더 많으실 것 같아요 ㅎㅎㅎ 앞으로 한 달동안 더 많이 이야기나누고 인사이트 나누면서 함께 천안을 내 것으로 만들어봐요~

user-avatar
같이투자자user-level-chip
24. 02. 09. 22:00

지방임장은 처음이다 보니 아무리 호갱노노, 아실 뒤져봐도 느낌이 안 오더라구요,, 그만큼 사전 손품이 필수인것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ㅋ 임장 무사히 끝내고 매주 조원분들이랑 임보 열심히 작성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