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52조 1%의 가능성]

  • 24.02.08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02.01. ~ 2024.02.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프롤로그. 올바른 재테크 전략을 세워라]

#성공적인 재테크 전략

이 책의 서두에서는 재테크가 왜 중요하며 재테크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이유를 서술하고 있다. 물론, 단순하게 돈이 많으면 행복하기 때문이다 라는 말이 아니다. 저자가 재테크를 해야하는 이유를 서술하기를, 돈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불행들이 금전적인 이유와 연결되어 다가오기 때문에 진정한 경제적인 자유를 통해서 나에게 불행을 가져올 수 있는, 나의 행동에 제약을 줄 수 있는 그런 구속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

 

[Chapter1. 재테크 성공을 위한 12가지 법칙]

#효과적인 재테크를 위해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12가지의 법칙, #가시적 목표

단순히 돈을 많이 모아라! 라는 추상적인 개념으로서의 접근이 아니라, 올바른 재테크 전략 역시도 인생을 성공하기 위한, 혹은 어떤 꿈이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12가지 법칙 중 가장 먼저 서술하는 뚜렷한 목표를 세워라 라든지, 작은 목표라도 목표 달성의 성취감을 느끼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등등 재테크의 성공에 대한 방법이라기보다는 인생을 살면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 일반적으로 해야 할 수 있는 방법들도 언급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종자돈을 빨리 모아야 하는 중요성과, 지출을 줄이는 방법, 주변 사람과의 관계, 꾸준한 공부 등등의 재테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12가지의 방법을 서술하고 있다.

 

[Chapter2. 탄탄한 재테크를 위한 상식]

#부자지수, 가난한지수 #투자의 매력은 불확실성 #주식과 부동산, 나에게 맞는 재테크

앞선 Chapter 1에서는 재테크를 하기 위한 일종의 준비운동이었다면, Chapter 2에서는 투자에 대한 다양한 종류와 방식 그리고 위험성과 장단점을 서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 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상인들이 하는 가장 흔한 말인 ‘이거 팔면 원가도 안남아요’ 라는 말에서 진정한 ‘원가’가 의미하는 것들이 어떤것인지...... 왜 사람들이 주식이나 펀드를 하고 주식과 펀드의 속성이 어떤 것들인지...... 투자를 위해선 앞으로의 세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등등을 무겁지 않은 소재를 예로 들면서 서술하고 있다.

특히 2017년에 개정판을 만들고 다시 2023년의 자료를 반영하여 본문 내용을 다시 수정한 만큼, 지극히 지금의 현실적인 상황들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이 반영되어 있다.

 

[Chapter3. 부동산 투자를 위한 지침]

#아파트 #월부방식의 투자 #입지의 중요성 #아파트의 환금성

부동산의 기본적인 개념과, 흔히 착각하기 쉬운 인구와 부동산의 관계, 그리고 부동산의 현 상황이 어떠하며 어떤 집을 사야하는지를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부동산에서 왜 입지가 중요하며, 왜 부동산 투자가 주식과는 다른지, 그리고 부동산과 주식의 각각의 장단점이 어떤것인지 등등을 비교하고 있다. 또한, 한국과 미국, 일본의 사례를 서로 비교하면서 각 나라의 상황에 맞는 주거형태를 언급하면서 한국에서는 왜 아파트에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의 주거형태에 있어서 한국의 주거형태는 어떤식으로 발전을 해야할지와 그 방향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작년 가을, 친구의 추천으로 처음 이 책을 접하였다. 그 때는 챕터 1에서 언급하던 올바른 재태크를 하기 위한 12가지의 법칙만 가장 크게 눈에 들어왔었다. 그러다보니 그 달에 소비를 줄이면서 나름 성공의 경험믈 맛봤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두 번째 읽을때는 전혀 다른 느낌을 받았다. 특히 챕터 3을 읽을 때 너무 쉽게 쉽게 이해가 잘 되었다는 것이다. 그 전에 처음 이 책을 접할 당시에는 부동산은 나에게 맞지 않는 재테크라고 생각하며 크게 집중하지 않고 읽고 넘어갔었는데, 이번에 윌부 안에서 이 책을 읽으니 확실히 더 와닿는 것들이 많았다.

강의에서도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을정도로 부동산을 접근하는 방식에 있어서 입지가 매우 중요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파트로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이 맞다는 것을 책으로 또 접했을 때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이 과정이 갈길은 멀지만 옳은 길이라는 확신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뚜렷하지만 실천 가능한 목표를 짧게라도 지속적으로 세우는 것(매일 목실감)

+ 세운 목표를 실천함으로써 실천에서 오는 성취감을 충분히 맛보고 즐길것

2. 종자돈을 빨리 만들기 위해 줄일 수 있는 지출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민해보고 적어보기

3. 돈은 준비된 자의 친구라는 말에 맞게 돈의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준비된 자가 되도록 앞마당을 열심히 만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3) 재테크는 생활 습관이며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매일 놀다가 어느 한 순간에 마술을 부려 멋진 집을 얻을 수는 없다. 세상에 마술은 없다. 마술로 지은 집은 마술이 풀린 후에는 늙은 호박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P. 372) 야구공이 날오는 것을 끝까지 지켜보면서, 어깨에 힘을 빼고, 배트에 체중을 실어서 배트의 무게 중심에 공을 맞추면 홈런이 나온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실전에서 홈런을 치기는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도 누구나 안다. 하지만 실전에서 홈런이 나오기 어렵다고 위의 방법이 틀렸다고 볼 수 없다. 책 한 권 읽는다고 뚝딱 부자가 될 수 없다. 자기계발서이든 재테크 책이든 책은 사실 요리의 레시피에 불과하다. 요리를 하는 것은 당신 자신이다.


댓글


김안녕
24. 02. 08. 20:34

1퍼센트의 가능성님 독서 후기 잘 읽고 가요 :) 책은 사실 레시피이고, 요리를 하는 것은 자신이다.. 새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