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1. 메타인지
강의를 들으며 메타인지를 넘어서 내 삶에 적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깨닫게 되었다.
워렌버핏, 피터린치, 일본의 워렌버핏의 공통점을 짚어주셨다.
언젠가 이런말을 몇번 들어봤다. '주식은 좋은 주식 즉 우량주 위주로 분할 매수해서 오래 보유하라!' 듣고 시장 구조상 맞다고 판단이 되는데도 실행을 하지 않았다. 왜냐? 이전에 매수했던 가격보다 올랐으니까 비싸다고 느껴져서 혹은 지금 수익을 확실하게 실현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기만 했다.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며,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나는 어떻게 가치있는 물건을 사서 오래 보유할 수 있을까?
2.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숲)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입지의 부동산을 선호하는가?
입지를 고려해봤다면 투자 기준에 따라 저평가 물건을 찾아야 한다. 그런데 부동산의 가격에 미치는 요소는 입지에 한하지 않았다. 그 요소들을 하나하나 고려해가며 저평가 여부를 판단해야하는 것이다.
입지도 중요하지만 그 외 요소들에 대한 설명은 다시 한번 내가 왜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해야만하고, 근로소득을 자산으로 바꿔야만 하는지를 설명해주시는 것 같았다. 이 강의를 듣고도 실행하지 않으면(소유권을 만들지 않으면) 나는 연금 받을 나이에도 일을 해야할지도 모르겠다... 공부와 소유권 만들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3.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나무)
너바나님은 숲보다는 나무가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하신다. 그래서 미시적 요소에 중점을 두고 강의를 들었다.
너바나님이 그동안 투자를 해오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생긴 노하우들을 한번에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유익했다.
미시적 요소 1번 : 비교평가를 통해 가치 대비 가격이 저평가 되어있는가를 판단한다.
나머지 요소 2번~5번은 1번으로 다시 귀결되는 거 같다. 개별 물건에 대한 가치 대비 가격이 적정 여부가 판단되어야 나머지 평가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4.내 상황에 따라 결정하기
또 중요한건 원칙은 고수하되, 나의 가치와 상황에 따라 결정해야한다는 것이다.
성장가치투자냐, 저평가가치투자냐 뭐가 더 좋은가는 정답이 없다고 하셨다. 누군가에게는 지나가면서 들리는 말일지 모르지만 내게는 위안이 되었다. 현재 나에게는 시스템 구축을 하는것이 더 유리하겠다 싶은데 결혼을 한지 벌써 4년차이고 2세에 대해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이기때문이다.
현재 수입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두려움. 직장, 투자, 육아를 병행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
누구나 다 이런 걱정을 하겠지만, 추후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쌓여 현재를 갈팡질팡하며 보내기보다는 지금이 제일 공부하기 좋은 시기라는 것에 집중해보자. 변하는 내 상황에 따라 나에게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판단력을 갖도록!
댓글
쏘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