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우리 모두가 바라는대로
우바로입니다.
오늘은 열반스쿨중급반 1주차 필수도서인 『원씽』을 읽고
독서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독서후기는 '본 것 ▶ 깨달은 것 ▶ 적용할 것'으로
나눠서 구성해보려고 합니다.
자연스레 우리의 2주차 필수도서인
'본깨적'이 궁금해지는 구성이네요!
(혼자만 궁금해함...)
18p
내가 가장 큰 성공을 거뒀을 때는 단 하나의 일에만 모든 정신을 집중했다. 그러나 성공이 들쭉날쭉했을 때는 나의 집중력도 여러 군데에 퍼져 있었던 것이다.
...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다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모든 일이 다 평등하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거을 찾아내는 것이 핵심이다.
19p
소수의 몇 가지 일을 잘해낼 때 커다란 성공이 온다는 것을 모르고,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 길을 잃는다. 결과적으로 너무나도 적은 일을 해내는 데 그친다. 시간이 흐를수록 기대치는 점점 낮아지고, 꿈을 포기하며, 삶 자체가 움츠러든다. 하지만 핵심을 파고들면 상황은 달라진다.
▶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들지 말자.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일을 제대로 해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26p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때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 많은 일을 해낸 사람... 모두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 대단해 보이는 모든 사람들과 그 사람들이 이뤄낸 모든 성취는 오랜 시간에 걸쳐서 하나씩 하나씩 일궈진 것들이다. 절대로 한 번에 동시에 이뤄낸 것이 아님을 기억하자.
여러가지 일을 해낸다는 것이 한 번에 여러 일을 해낸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오랜 시간 동안 하나씩 하나씩 차근하근 가장 중요한 일들을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가장 중요한 일을 찾을 수 있을까?
46p
모든 결정을 섣불리 내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도 대충 선택하게 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은 오히려 함정이 되기도 한다. 모든 일이 다 평등하게 느껴진다면 모든 일이 다 똑같이 중요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바쁘게 움직인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바쁜 것과 생산성이 언제나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열심히 움직인다고 해서 사업이 알아서 돌아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 모든 일은 평등하지 않다. (우선순위)
48p
성공하는 사람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알아보는 혜안을 갖고 있다.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이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 모든 일을 빨리 쳐내려는 생각은 잘못되었다. 우선순위에 따라 나의 시간이라는 소중한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것. 똑같은 하루라도 그 하루의 질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나는 가치 있는 하루를 보내고 있는가?
51p
성공의 세상에서 평등한 건 없다. 몇몇 소수의 원인이 대부분의 결과를 만든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파레토는 매우 뚜렷한 방향을 제시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남다른 성과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8:2라는 숫자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상황에 따라 9:2, 7:1, 6.5:5가 될 수도 있다. 원칙만 알고 있으면 된다.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는 깨달음이 중요하다.
▶ 결국 성공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가장 우선순위로 올려서 하면 된다.
54p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중요한 소수 중에서도 또 중요한 소수를 찾아내어 파고들기 바란다. 성공에 있어 8:2 법칙은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
...
20퍼센트만 남기고 거기에서 다시 20퍼센트만 남기는 식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에 이르기까지 계속해라! 업무나 사명 목표가 무엇이든 상관없다. 원하는 만큼 긴 목록에서 시작하되 거기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마음가짐으로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을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 될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 계속해서 원씽을 찾기 위해 파고들어야 한다.
56p
같은 노력이 언제나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수많은 나머지보다 중요한 소수가 있을 것이고, 그 소수 중에서도가장 중요한 단 하나가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 파고들고, 파고들고, 또 파고들어서 결국에는 그 하나를 찾는 행위를 계속 반복해야 한다.
79p
한 가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게 되면 그 일뿐만 아니라 다른 일들도 더 손쉬워진다.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무엇이든 더 잘해내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 습관이 나를 만든다.
95p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 의지력이 한정된 자원이라는 것이 인상적이다. 우리 의지력도 쓰면 다시 채워야 하는 에너지 중에 하나다. 무작정 의지력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가장 의지력이 좋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해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99p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 워라밸이 중요하다면 성취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단순히 퇴근시간이 중요한게 아니라 나에게 정말 중요한 한 가지 일을 완수했는지 못했는지가 더욱 중요한 것이다. 그게 나의 성장과 직결된다.
104p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딱드리게 된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난다.
▶ 균형만을 추구하는 '깔짝'은 아무런 성과도 이뤄내지 못한다. 그저그런 성과를 내고 싶다면 그렇게 하라.
★ 108p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무언가는 언제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
▶ 균형이 불가능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결국 진짜 중요한 걸 해낸다는 것은 불균형을 의미한다.
110p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118p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123p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 크게 생각하면 크게 행동하기 마련이고 그렇게 크게 행동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스스로 질문을 던짐으로써, 해야 할 것들에 의문을 품으면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행동함으로써 더 큰 사람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끊임없이 스스로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야 한다.
그렇게 단 하나를 계속 찾아가며 나는 성장한다.
133p
성공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아니라 잘하는 핵심적인 몇 가지 일에 달려있다.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매순간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 뒤에 숨겨진 놀랍고도 단순한 진실이라는 것을 안다.
▶ 결국 계속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단 하나'이다.
136p
답은 질문에서 나오고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142p
초첨탐색 질문의 3가지 파트
1번에서 사람들은 종종 이 부분을 '해야 하는'이나 '할 생각이 있는' 등으로 바꾸고 싶어 한다. 초점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2번에서는 반드시 키져야 할 기준이 있음을 알려 준다. 그 기준은 단순히 어떤 일을 하는 것과 구체적인 '목적의식'을 가지고 그 일을 하는 것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3번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 하나의 올바른 일을 해내면 얼마나 많은 일들을 할 필요가 없게 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고 초점을 흐리는 다른 일들을 피하면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을 거다.
★ 148p
초점탐색 질문은 삶의 서로 다른 여러 분야에서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도록 도와준다. 초점을 맞추고 싶은 분야를 집어넣어 초점탁색 질문을 달리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
...
분야를 먼저 말하고 그 다음 질문을 만든 뒤 시기를 붙인다. 마지막으로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을 쉽게 혹은 필요없게 만들'을 붙여보자. 예를 들어, 이번 주 목표 달성을 위해 나의 다른 모든일을 더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이 부분 무조건 현실에 적용해서 찾아야 한다. 분야별로 찾아야 한다.
★ 159p
큰 질문을 던지는 것은 본질적으로 큰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같다. 크고 구체적인 질문은 크고 구체적인 해답으로 이어진다. 이는 다시 큰 목표를 달성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향후 6개월 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큰 질문이라면 그것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 바로 큰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는 것이다. "향후 6개월 간 매출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다른 모든 것들을 더욱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라고 물어라. 큰 질문을 초점탐색 질문으로 바꾸면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기억하라 큰 질문이 없다면 큰 성공도 없다.
▶ 초점탐색 질문은 결국 진짜 중요한 인이 무엇인지 잘게 쪼개어 궁극적인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가이드라인 같다. 계속해서 질문을 던지면서 방향을 잡아나가는 게 중요한 것 같다.
큰 질문을 던질 때는 어려움이 생긴다. 바로 큰 질문을 던지면 큰 해답을 찾아야 하는 또 다른 도전 과제가 생긴다는 점이다. 이렇게 얻은 해답은 세 개 범주로 나뉜다. '당장 할 수 있는 것', '최대한 힘을 발휘해야 하는 것',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161p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 편안함의 상태에 있다면 해답을 제대로 찾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결국 내가 불편한 상태가 되어 해답을 찾기 위해 분투해야만 제대로 답을 찾을 수 있다.
163p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
새로운 해답은 언제나 새로운 행동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스스로 변화가 일어난다 해도 놀라지 마라. 멈추지 말라. 바로 거기서 기적이 일어나고 가능성이 무한해진다. 무척 힘들겠지만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걷는 것은 언제나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한계를 최대한으로 넓힐 때 우리의 삶 역시 넓어지기 때문이다.
▶ 외롭고 힘들다면 잘하고 있는 거다. 외롭지 않거나 힘들지 않다면 이도저도 아닐 가능성이 높다.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따로 빼두는 것
현명하게 그 하나를 위해 일상에서 삶을 영위하는 방법
균형을 맞춘다는 것은 오만한 생각일 수 있다는 것
169p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큰 것에 의해 결정된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과 우선순위에 대한 생각이 분명하고 또다시 역으로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는 사람들이 높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밀어붙인다.
▶ 목적의식과 우선순위가 그만큼 중요하다.
175p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 177p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 스크루지의 목적의식이 '돈'이었을 때는 동전 한 닢 아끼는 것도 그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행위일 수 있다. 반면에 그의 목적의식이 '사람'이 되는 순간, 동전 한 닢 아끼는 것은 그에게 어떤 의미도 아니게 된다. 결국 우리의 삶의 목적의식이 우리가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삼을 것인지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다.
185p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오래 지속되는 행복을 얻는 가장 확실한 길은 큰 목적의식을 갖고 매일 하는 그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
자신만의 '큰 이유'를 발견하라. 무엇이 자신을 움직이는지 자문하며 자신만의 목적의식을 찾아라. 아침에 잠에서 깨고 힘들고 지칠 때도 계속해서 일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종종 이것을 자신만의 큰 이유라 부른다. 이것이 바로 자신의 삶에 흥미를 갖는 이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는 이유다.
...
정답을 고르기보다는 방향을 정해라. 목적의식이라고 하면 너무 진지하게 들릴 수 있지만 어려워할 필요 없다. 단순하게 그것을 인생에서 다른 그 어떤 것보다도 강하게 원하는 단 하나라고 생각해라. 성취하고 싶은 무언가를 적은 다음 그것을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설명하라.
192p
이 긴 문장이 왜 필요할까? 지금 당장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지금 크게 생각하는 동시에 이 순간 가장 중요한 일에만 파고드는 법을 배우고 있다. 이러한 질문의 가치를 알고 싶다면 중간 단계를 다 건너뛰고 이렇게 물어보면 된다.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렇게 해서는 효과가 없다. 지금 당장이라는 순간은 먼 미래와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어서 우선순위를 제대로 파악할 수가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목표에 가까워지지 못하는 이유는 목표 달성까지 필요한 '모든 내일'에 오늘을 연결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 나의 오늘을 내일과 연결시키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 그리고 그 내일이 또 모레와 연결되는 것... 그만큼 최종목표로부터 역순으로 오늘까지 오는게 중요한 것.
201p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시간을 생산적으로 쓴다.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 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 사이에 여관 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202p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부족하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두면 절대 부족하지 않다. 시간 확보는 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지향적인 방식이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시간을 확보하는 일은 에너지를 집중시킬 뿐 아니라 가장 중요한 일에 힘을 쏟게 해준다.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204p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활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매일 이렇게 따로 확보해 둔 시간을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오늘,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면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자신의 성과를 남다르게 만드는 방법이다.
▶ 결국 계속해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찾아내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이다.
206p
남다른 성과를 올리고 위대함을 경험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 세 가지 시간을 순서에 따라 확보해 보자.
(1) 휴식시간 확보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
(3) 계획할 시간 확보
(1) 휴식 시간 확보
성공한 사람들은 매년 휴가 계획을 정하며 한 해를 시작한다.
...
실제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자신이 여러 번의 휴가 사이사이에 틈틈이 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사람들은 휴식 시간을 따로 떼어 두지 않는다.
...
시간을 내어 쉬어라 긴 주말과 긴 휴가를 따로 떼어 두고 그것에 맞춰 쉬어라. 쉬는 것은 일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
휴식이 한 하나의 일을 할 시간보다 먼저오는 건 재창조의 시간을 무시하고는 행복한 마음으로 성공을 유지할 수 없다. 먼저 휴식을 확보하고 그 다음에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확보해라.
...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단 하나의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그들이 매일 잡는 가장 중요한 약속은 자신과의 약속이며 절대 그것을 어기지 않는다. 따로 떼어 둔 시간 내에 단 하나의 일을 마치고 시간이 남는다고 해서 반드시 하루 일과를 끝낼 필요는 없다. 그런 경우 그들은 초점탐색 질문을 이용해 남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정한다.
...
★★★
"내 일은 내가 끝낸 때 끝나."라고 말하는 건 중요한 업무에 따라 일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생산적인 사람들은 업무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일한다. 그들은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완수할 때까지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출근하여 급한일을 처리할 시간을 30분~1시간 정도 정리하고 곧장 단 하나의 일로 넘어가라. 내가 추천하는 것은 하루에 네 시간씩을 따로 떼어두는 것이다.
▶ 정말 너무 중요한 대목인 것 같다. 원씽 책에서 내가 가장 현실에 반영해야 하는 가장가장 중요한 문구인 것 같다. 회사에서도 그렇고 퇴근하고 투자자로 출근해서도 그렇고 이 부분을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3) 계획할 시간을 확보
지금 자신이 어디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자 하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이다. 연간 계획의 경우 궤도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끔 연말 즈음에 잡되, 내년의 시작이 지체될 정도로 늦어선 안 된다. 최종의 목표와 5년의 목표를 살펴보고 그 길에 접어들기 위해 내년에 반드시 어떤 진척을 이루어야 하는지 평가하라. 새로운 계획을 몇 가지 더하거나 기존의 것을 수정하거나 혹은 목적의식이나 우선순위를 반영하지 않는 것들을 없앨 수도 있다.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216p
자신과 한 가장 중요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라.
...
때로는 주변의 요구가 시급하고 중요하여 당장 처리해줘야 할 때도 있다. 그럴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부탁을 들어줘라. 그리고 대체할 시간을 찾아라.
...
단 하나의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다른 모든 일은 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상상조차 안 될 때도 있다. 관건은 단 하나의 일이 완수될 때 넘어가기 시작할 도미노의 모습을 머릿속에 확고히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일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221p
시간 확보하기를 통해 남다른 성과를 올리려면 3가지 약속을 지켜라
(1)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
(2) 끊임없이 최적의 길을 찾으려는 노력.
(3) 자신만의 단 하나를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기꺼이 책임지는 것
224p
단 하나를 위해 시간을 따로 확보할 때에는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생산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 완전히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겠다는 건 완전한 몰입을 의미한다. 단 하나를 위해 시간을 내었다면 무조건 그 하나를 제대로 해내야 한다.
226p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간 확보하기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어내려면 자신의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것을 나는 '도전'에서 '목적의식'으로의 이동이라고 부른다.
▶ 단순히 도전하는 행위가 아니라 끊임없이 개선하고 적용해야 한다. 목적의식이 분명하다면 이는 단순행동이 아닌 꾸준한 성장의 단계라고 볼 수 있다.
227p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 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 벗어나라.
240p
집중하려고 할 때 자꾸 방해를 받는 것도 문제지만 목표 지점에 이르기 전에 자꾸 다른 길로 빠지는 것도 문제다. 자신이 정해 둔 시간을 보호하고 생산성을 유지하려면 당신을 궤도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사람이나 사물에 반드시 거부 의사를 밝혀야 한다.
...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
결국 크게 성공하는 가장 좋은 길은 파고드는 것이다. 파고들 때에는 다른 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순간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전에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많을 것이다.
▶ Say NO.
243p
잠깐 거절할 때 느끼는 단기적인 고통을 참지 못해 승낙하는 건 당신의 일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자신과 남을 위해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도 거절할 수 있다.
245p
단 하나에만 집중하다 보면 반드시 일어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 있다. 다른 일들을 제때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저자로서 내가 당신에게 원하는 바이지만 당신은 기분이 좋을 수만은 없다.
...
성공과 혼란은 늘 함께 오게 되어있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일어난다. 여기에 저항하지 말고 이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균형이 깨질 수밖에 없다. 위대함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워라밸이라는 환상은 버려라.
250p
출근해서는 자신의 단 하나를 위해 일하라. 당신도 나와 같다면 출근하자마자 가장 먼저 끝내야 할 몇 가지 업무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일들을 처리할 시간으로 최대 한 시간 정도 투자하라. 어정거리지도 말고 속도를 늦추지도 말라. 깔끔히 치운 다음 곧장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시작하라. 정오쯤에는 휴식을 취하면서 점심을 먹고, 퇴근하기 전까지 처리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에 주의를 집중하라.
254p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자주 어울리는 사람과 비슷하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심지어 겉모습까지 닮는다.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건 그들의 태도와 건강 습관뿐만이 아니다. 그들의 상대적인 성공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높은 성과를 올린다면 그들의 업적이 당신의 업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 내가 함께 호흡하는 사람이 그만큼 중요한 것이다. 월부가 그만큼 소중할 수밖에 없는 것.
260p
완전히 성숙한 것을 처음부터 손에 넣을 수 없다. 당신이 손에 넣을 수 잇는 것과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뿐이다. 작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도 작은 상태로 머물 것이다. 하지만 크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이 크게 자랄 기회가 생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행동은 행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습관은 습관 위에 쌓인다. 성공도 성공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축적에 축적에 축적을 더하며 이뤄진다.
268p
성공은 내면에 있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댓글
우바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