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최고의 아파트를 찾는 내집마련 전략
권유디,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코크드림, 너나위
안녕하세요
티벳여우 입니다 :)
오랜만에 듣는 너나위님의 강의!
제가 월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 들었던 강의가 내집마련기초반이었는데요.
그 때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정말 내가 우물 안 개구리 였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과거 집을 살려고 했을 때 '영끌 + 타운하우스 + 경기도외곽 + 숲세권' 위주로 집을 보았던 나...
월부에서 하지 말라고 하는 것들만 어떻게 그렇게 하려고 했었는지 참...
많은 반성을 하게 되었던 강의였습니다.
이번 내집마련중급반 강의에서도 첫 월부 강의를 들었을 때의 소름을 다시 느꼈는데요.
내마기 강의가 자본주의 안에 '부동산' 의 첫걸음을 띄게 해준 강의 였다면
내마중 강의는 자본주의 안에 '전등' 역할을 해 준 강의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저의 가장 큰 고민이었던 부분을 너나위님께서 정말 정확히 해결해주셨기 때문입니다)
거주와 소유를 분리하다
작년에 둥이들이 태어나면서 '아이를 키우기 좋은 곳으로 이사를 가고 싶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다만 직장과의 거리, 제 부모님과의 근접성, 어린이집, 자산 상황 등에 따라서 이사를 하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넉 놓고 있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어떤 결정을 해야 할까 고민을 했었는데요..
너나위님이 강의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서울도 과거 전고점 대비 많이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 곳에 내가 실거주를 하지 않더라도 전세를 끼고 거주를 한다면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기존처럼 살고 서울에 실 소유(명의)를 하여
향후 상승장이 왔을 때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방법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또한 내가 몇 년 뒤에 그 집에 전세금을 돌려주고 직접 들어가서 살 수도 있기 때문에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출퇴근이 용이하고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인 곳 위주로 볼 생각입니다.
-25%
1주차 강의에서 너나위님이 가장 많이 반복해서 말씀 하신 것 중 하나가
전고점 대비 '-25%하락률' 인데요. 그만큼 서울의 전반적인 금액이 전고점 대비 -25%가 빠졌다고 합니다.
물론 사람들의 수요 및 선호도가 높은 지역은 다시 전고점에 준하는 매매가로 상승을 했는데요.
그런 곳(마포구, 송파구)은 이미 비싸기 때문에 저렴한 지역과 단지를 위주로 시세트레킹을 할 예정입니다.
실 소유와 갈아타기 모두 저렴하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예산 상황을 정리해보고 전고점 대비 -25%이상 빠진 단지들을 리스트업 한 후
직접 임장을 가본 후 가장 저렴하고 선호도가 높은 단지를 타겟팅 할 것입니다.
매매가 - 전세가, 전세가율
흔히 우리가 말하는 '갭(GAP)' 은 '매매가-전세가' 의 차이를 말하는데요.
아무래도 이 금액이 적을 수록 나의 투자금 또한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 더욱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좋은 곳이라고 하는 곳들 '강남 3구, 마용성, 분당&판교' 에는 매매가 자체가 워낙 높기 때문에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크게는 10억 이상 나기도 하는데요.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지는 않으나 살고 싶어하는 곳' 들은 매매 수요 보다 전세 수요가 강하기 때문에
꾸준히 전세가가 오릅니다. 그런 지역에는 꾸준히 전세가율이 오르고 있고 반대로 이야기하면
우리가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 또는 실소유'를 할 수 있는 시기가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매가-전세가'의 차이를 확인 후 나의 예산으로 매수를 할 수 있는 지역을 꾸준히 보고
+1억을 더 높혔을 때 투자가 가능한 곳도 봐두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매매가는 일부 조정이 될 수도 있고
전세가는 꾸준히 앞으로 오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는 서울에 내 집 마련, 또는 투자를 하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이 됩니다.
강의에서도 말씀주신 것처럼 '기회는 오고 있으니 꾸준히 종잣돈을 모아라!' 를 실천하고
경기도 보다는 사람들의 수요가 더욱 몰리는 '서울'로 내 집 마련과 투자를 할 것입니다.
BM
댓글
중요한 키포인트들 잘 정리해주셔서 강의 복습하는 것 같네요~!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