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2조 여여11]

  • 23.09.10



이번주는 초과근무와 모임참석의 이유로 강의를 주말에 몰아서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받아 적고 이해하며 듣고, 나중에는 정리하느라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됐지만 열반스쿨 강의 수강은 설레고 행복한 시간입니다.



# 어떤 일을 오래 하려면 재미와 의미가 있어야 한다.

강의가 업데이트 되는 수요일, 늦은 저녁에 조모임이 있어서 그 전에 강의를 먼저 듣고 싶어 저녁 먹는 것도 건너뛰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렇게 강의 듣는 게 재미있고 설렙니다. 아직은 거의 아무것도 모르는 부린이지만 강의를 듣고 너바나님께서 하라고 하시는 것들을 퀘스트 하듯 하나씩 깨며 지내는 바쁜 이 일상이 너무 설레고 행복합니다.

이번주 과제인 '목실감시금부' 를 작성하며 나의 하루를 돌아보게 되고, 투자공부와 독서로 채워지는 시간가계부에 뿌듯함도 느끼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미리 만들고 수정하며 쌓아주신 월부 선배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머리가 아니라 배짱이다.

수시로 주식의 가격 변동을 보며 안절부절 못하는 지인들이 주변에 있습니다. 그분들은 이런저런 주식 관련 기사에도 매우 민감하시고 스트레스를 받으세요. 저는 그 모습이 안타까워서 그냥 그걸 안보는 방향으로 추천을 드리지만 잘 안되시는 것 같았습니다. 이번 2강을 듣다보니 부동산도 이와 비슷한 마음을 가지면 수익도 안날 뿐더러 몸과 마음도 상하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실하게 공부해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고 배짱 좋게 기다리면 될 거라 생각하니 오히려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심플하게 말하면, 하락장에서 사고 상승장에서 팔면 된다는 너바나님의 말씀속에 더 큰 의미가 있다는 걸 알지만 저는 그야말로 심플하게 받아들였습니다.



# 부동산 투자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중요한 건 내 수요보다 "타인의 수요"

부동산의 입지를 볼때 고려해야하는 직장, 교통, 학군, 환경, 호재/불황, 브랜드...이것에 대해 생각할 때는 내 욕구가 아니라 타인의 욕구를 생각해야 한다는 말씀 깊이 새기겠습니다. "생산자의 사고방식: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더 편하게 하고 그들이 원하게 만들어 이것을 찾게 만들까" 이런 관점에서 사고하겠습니다.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서 읽은 "낚시를 하는데 내가 딸기 케이크를 좋아한다고 미끼로 딸기 케이크를 쓰는 건 너무 어리석은 일이다." 라는 구절이 생각나는 부분이었습니다.



# 전세금 상승의 50%는 투자금 활용, 40%는 리스크 대비, 10%는 가족 보상/

전세금 올릴 때는 욕심 부리지 말고 5~10% 인상/ 부동산 투자원칙-저환수원리/

실제 매수할 때 열반스쿨 강의 교재를 보고 비교 분석 후 모든 원칙에 맞는지 체크하며 점검

너바나님께서 말씀 주시는 이런 이야기들이 얼마나 오랜 동안의 경험의 결과인지 알기에 놓치지 않고 명심하겠습니다. 말씀 주신 원칙들을 새기며 잊지 않고 따르겠습니다. 더불어 17년 투자 노하우를 이렇게 나누어주심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강의 시간 내내 너바나님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바라시는건 우리의 수익이라는...



# 저 역시 아무 생각 없이 '그냥' 고향에 상가 건물을 매입했습니다.

강의를 듣는 내내 너바나님께 혼나는 기분이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면서 그냥 부모님이 하라고 하시니 적은 돈이 아니였는데도 실행했습니다. 여기에 투자 이유와 원칙을 나누라고 하셨지만 사실 그런 거 하나도 없습니다. ㅠㅠ 그냥 했습니다. 화장품 하나 사는데도 가성비를 따지는데 정말 그 큰 돈은 어떻게 그렇게 아무렇지도 않게 투자했는지 제가 신기합니다. 그러나, 이미 실행했고, 다행히 대출은 끼지 않았기에 앞으로 월부에서 공부하면서 그것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해보려 합니다.



# 내 꿈이 부끄러우면 안된다.

아침마다 100번씩 확언을 하고 있습니다. 100번 쓰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 앞에서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망설였던 것 같습니다. 그들은 안믿을 거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렇지만 그건 상관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제가 저를 믿으니까요. "된다고 믿든, 안된다고 믿든 믿는대로 될 것이다."확실한 명제를 두고 차근차근 걸어, 뛰어, 날아가겠습니다.



You become what you think of.




댓글


돌부처
23. 09. 11. 16:29

인간관계론 책 내용과 연결하신게 인상깊어요 ㅎㅎ 행복한 투자자 생활 오래오래 같이 가요!

휘나
23. 09. 11. 18:52

여여님 후기 잘 보았습니다. 진짜 너바나님이 본인이 투자한것 한번 배운 기준에 맞추어 복기해보라고 하셨었는데 깜박했네요 ㅎㅎ 전 투자랄건 없었지만... 후기보고 또 한번 배우고 갑니다. 여여님 배우신대로 실천하시는 모습 보고 많이 자극받고 도움받고 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