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첫 번째 도미노를 힘껏 밀어 본다

24.02.12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2.0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도미노 효과]

#첫 번째 도미노 조각#한 번에 하나씩

남과 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야 한다. 매일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핵심은 오랜 시간

이다. 연속하여 성공을 쌓는다. 단, 한 번에 하나씩!!!

나는 매일 너무나 많을 일을 앞두고서 머리가 아프다.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하고…미치겠네…에라 모르겠다. 될대로 되라지…’ 많은 날들의 나의 사고방식이었다. 이 일들 중에 우선순위가 있었을까? 병렬로 늘어놓고 그 양에 치어 아무것도 안했다. 지금 생각하면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일들이 대부분이었다. 이것들은 나의 성공에 방해가 되는 나의 가장 소중한 시간들을 잡아가는 일들이었다. 지금부터라도 정신차리자!


[Chapter2. 소수의 노력이 다수의 결과로 이어진다.]

#80/20법칙#할 수 있는 것#해야 하는 것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내가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내가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된다.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한 건 아니다.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하는 일을 하고 해야 하는 일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Chapter3. 성공은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새로운 습관#66일#한 번에 하나씩

힘든 일이 습관이 되면 습관은 그 힘든 일을 쉽게 만든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데는 평균 66일이 걸린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은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는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찾아올 것이다.

정말 그럴까? 지금은 너무 졸립고 해야 할 일이 많다. 첫 강의를 들으면서 여러 이벤트들과 독서, 인증, 후기 등등… 갑자기 밀려온 생소한 것들에 온전히 압도당했다. 이것들도 하나씩 하다 보면 습관이 될런지…


[Chapter4. 인생은 질문이다.]

#비밀#달걀#바구니#초점 탐색 질문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고 그 바구니를 지켜라. 단 하나에 집중하는 사람은 실패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떤 바구니? 그 바구니를 고를 때 초점 탐색 질문이 필요하다. 인생은 질문이다. 답의 질은 질문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초점 탐색 질문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은 큰 그림과 작은 초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큰 그림 질문 :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는 인생에서 올바른 방향을 찾는데 필요하고, 작은 초점 질문 : “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올바른 행동을 찾는데 필요하다.


[Chapter5. 현명해지는 기술은 곧 무엇을 무시할 줄 아는 기술이다.

#No#혼란#건강#환경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하고, 거기서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순간 탁월한 성과가 나온다. 나에게 중요한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확보하고 그 시간을 보호해야 한다. 즉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알면 내가 포기해야 하는 것도 알아야 한다.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에 ‘예’라고 말하는 것이 최고의 우선순위이며, 정해 둔 시간을 잡아먹는 일에 ‘No’라고 하는 것이 쉬워질 것이다. 빌어야 한다면 빌어서라도 거래해야 한다면 거래해서라도,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면 창의력을 발휘해서라도,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이렇게 단 하나에 집중하다 보면 결국 원하는 곳에 이르게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체로키 인디언 할아버지의 두 마리의 늑대에 대한 말은 모든 상황에 적용된다. 나의 마음속에도 항상 두 마리의 늑대가 싸우고 있다. 대부분은 두려움이라는 늑대가 이겼다. 나의 먹이 덕분에. 이 두려움이라는 늑대에게 먹이를 주는 방법은 적극적일 수도 있고, 소극적일 수도 있다. 적극적으로 나를 방어할 수도 있고, 소극적으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나는 주로 이 소극적인 방법을 채택하였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으로써 나의 나약한 마음을 위로해왔다. 비겁하게. 다른 한 늑대. 믿음은 차분하고 확신에 차 있고, 자신감과 열정, 단호함을 가지고 있으며, 흥분하고 행동을 하게끔 만든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는 열정으로 행동하려고 한다. 지금부터 믿음이라는 늑대에게 꾸준한 먹이를 던져주어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일어나서 휴대폰을 만지기 전에 25분간 책 읽기

2. 수업 시작 전 대기시간과 수업 중간에 쉬는 시간에 25분씩 끊어서 책 읽기

3. 저녁식사 후에는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4. 매일 수업준비 후 월부강의 듣고 복습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15)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댓글


롱데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