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 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자기개발서인 원씽은 23년도 가장 인기있던 책이라고 해서 추천도서로 읽게 되었고, 멀티태스킹이 필요한 요즘 한가지에 집중하라! 라고 이야기 하는 책을 보면서 나의 한가지는 무엇일까! 라는 의문으로 시작하면서 읽게 된 것 같다.
아직 책과 친하지 않은 나에겐 처음 책을 읽고 이해가 쉽게 되지 않았던거 같다. 그래서 나의 원씽은 뭘까? .. 계속된 질문과 의문으로 읽어 나간것 같다. 또 책을 읽으면서도 이생각 저생각 이할일 저할일 생각하며 나의 산만함이 잠재되어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 책 마지막엔 적용할 수 있었다 .
p18 중요한 일만 파고 들어라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모두 공평하게 하루 24시간인데 왜 어떤 이들은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은 일을 해내는가?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있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P62 많은 일을 망치는 능력
해야 할 모든 일을 하기에 시간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두가지 일을 아니 세가지 일을 한꺼번에 한다.
깨] 정말 쉬운 글인데도 행동하지 못하고 깨달음에서 멈춘것은 아닌가 싶다. 내가 집중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적용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육아를 하다보면 멀티로 접근하지 않으면 나의 일은 쉽게 1순위가 되질 않는다.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 또 포기 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찾다 보니 더 머리가 복잡해져서 저자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거 같기도 하다. 하지만 답을 찾아냈다. 멀티태스킹의 대가를 치르고 있는 것이다. 집중력이 흐트러져 옳지 못한 선택을 하고, 잦은 실수와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고, 좋은 효과를 내지 못하는 방법이다. 이방법을 너무 오랜시간 적용하지 않았나 싶어 이제는 시스템을 변경해야 될 시점이 찾아왔다는 생각에 기쁘다.
p 8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이 늘 발휘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p96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시간이 흐르면 의지력이 흐트러지므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데 최고의 의지력을 발휘하라.
p 99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삶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균형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목적의식, 삶의 의미, 중요성, 이런 것들이야 말로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요소다.
p112 우선순위와 균형은 함께 할 수 없다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그것부터 끝내야 한다.
그런 다음 퇴근해서는 가정에서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파악하여, 다음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깨] 의지만 있으면 모든일이 잘될거라고 믿었지만 사실상 의지는 저자에 말처럼 늘 발휘되는 것이 아니다. 몸이 아프다거나 갑작스런 다른일이 발생해서 그 일을 할 수 없다거나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이 진리라면 하루에 컨디션이 가장 좋을때 가장 해야할 일을 해나가야 한다는것을 몸으로 느끼고 있었다. 계획은 독서와 운동이었는데 독서가 정말 되지 않는다.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미루다보면 저녁 6시, 8시 이미 몸은 지쳐 그냥 잠을 청하거나 항상 편하게 하던 미디어시청에 집중하지 않았다 싶다. 퇴근하면 또 출근해야 했던 육아지만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는 일은 멈추지 않고 무게를 맞추는 연습을 해야겠다.
p168 직선코스로 가라
공식에 필요한 세가지 요소는 바로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이다.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 말로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다.
p 175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깨] 나의 삶이란 지금까지 목적의식 없이 그저 예시로 든 임금처럼 스쿠루지처럼 목표한 지점만 생각하지 않았나 싶다.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다른 어떤 것을 끊임없이 찾는 밑 빠진 독, 이것과 싸우는 건 바로 나 자신이었고, 무척 힘들일을 하고 지내고 있었다. 이러한 체력 소모를 이제 부터는 목적의식을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거 부터 시작해야겠다.
p269 적] 단 하나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
개인적인 삶, 당신의 가족, 당신의 업무
적] 산만하게 많은것들을 생각하려고 하지말고, 가장 중요한것을 먼저 실천해나가는 연습부터 시작하자.
가장먼저해야 할 순서를 정해보았다.
우선순위부터 시작해서 최대한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을 것들.
[과제후기]
책과 친하지 않았고, 글쓰기는 더더욱 친하지 않았던 나에게 독서후기는 정말로 어려운 과제였다. 하지만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작성한 글을 천천히 읽으며 전문가의 유창하고 잘 쓴 글은 아니지만 책을 다시 되새길수 있었고, 정리가 되면서 목적의식에 더 다가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걸음마를 떼는 아이지만 나중에는 뛰어가는 마라토너가 되고 싶다.
댓글